[마케팅] ‘불가리스’와 ‘윌’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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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 ‘불가리스’와 ‘윌’의 STP 분석

■ 불가리스 4p 분석 (exhibit 6)

■ 윌의 4p 분석 (exhibit 8)

■ 향후전망 및 제언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발효란 원유 또는 유제품을 유산균 또는 효모로 발효시켜 호상, 액상 및 동결한 것으로서 무지유 고형분이 3% 이상인 것을 말한다. 1) 유산균발효유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액상발효유, 농후발효유로 구분될 수 있으며, 농후발효유를 다시 떠먹거나 짜먹는 형태의 호상발효유와 마시는 형태의 드링크발효유로 나눌 수 있다. 1㎖당 유산균수가 액상발효유는 1천만마리 이상, 농후발효유는 1억 마리 이상이다.
1971년 액상발효유가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소개되어 한국야쿠르트(exhibit 1)의 ‘야쿠르트’가 발효유 시장을 주도해오다가 1980년대에 이르러 생활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에 따라 삼양식품에서 ‘요거트’라는 호상발효유가 출시되면서 발효유 시장이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1990년대에 들어서는 호상발효유가 서서히 퇴조하기 시작하면서 발효유 시장은 침체에 빠져들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한 것이 바로 1990년 남양유업(exhibit 2)이 출시한 ‘불가리스’이다.
불가리스는 90년 고급 발효유 시장을 개척하며 웰빙 발효유 원조가 된 상품이다. 14년 동안 불가리스는 연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남양의 대표 효자 상품이자 장수 브랜드 대열에 올라섰다. 지난해 초 14년 만에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불가리스프라임은 발효유 웰빙 열풍에 불을 지피며 현재 하루에만 60만개 이상 팔리고 있다
참고문헌
Haag, S. (2006) Business Driven Technology. McGraw-Hill Irwin
Jonathan D, Barsky. (1998) World-Class Customer Satisfaction. McGraw-Hill Irwin
Kotler, P․Keller, K. (2006) Marketing Management. Pearsoneducation
Nigel Hill. (2002) Handbook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Measurement. Gower
한국 야쿠르트유업주식회사. (1994) 한국 야쿠르트 25년사. 한국야쿠르트유업주식회사
이준환. ‘남양유업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http://www.yakul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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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2004. 7. 5
동아일보 2005. 6. 22
매일경제 2005. 10. 19
스포츠칸 2006.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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