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한국 야쿠르트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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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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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두>
1. 한국야쿠르트 회사 소개
2. 시장개요
3. 제품소개
6. 마케팅 강점
7. 성과
8. 상황변화
9. 결 론
9. 의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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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두>
1971년 액상발효유가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소개되어 발효유 시장을 주도해오다가, 1980년대 후반부터 생활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에 따라 정통 발효유인 떠먹는 호상요구르트(yogurt)가 출시되면서 발효유시장이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호상발효유가 서서히 퇴조하기 시작하고, 떠먹는 불편함을 개선한 드링크발효유가 발매되면서 국내의 발효유 시장은 액상, 호상, 드링크 발효유 시장으로 크게 3대별되었다.
71년 유산균으로 만든 야쿠르트가 출시되자 한국 야쿠르트 직원들은 소비자들로부터 “야, 이놈들아 아무리 돈도 좋지만 병균을 팔아먹느냐."라는 호통을 들어야 했다. 당시 사람들은 '균’이라면 무조건 나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유산균이 병균으로 오해돼 빚었던 촌극이다.
따라서 직원들은 소비자들에게 일일이 유산균이 무엇인가에 대한 제품설명을 해야 했다. 균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이 워낙 커 곤욕을 치렀던 것이다. 직원들의 이 같은 노력이 결실을 맺어 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전환되면서 야쿠르트는 점차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게 됐다. 발매 당시 많은 양의 우유가 유통되기 시작했으나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우유소비는 대중적이지 못했다. 따라서 유산균이 유당을 분해해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발효유를 소비자들이 찾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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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내외경제신문 http://www.naeway.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한국야쿠르트 http://www.yakult.co.kr
한국유가공협회 http://www.koreadia.or.kr
한국 식음료 신문 http:// www.thinkfood.co.kr
박충환, 오세조, 「고객중심과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박영사, 1999
박흥수, 하영원, 「신제품마케팅」, 학현사, 2001
동아일보 신문 발췌
주) 한국 야쿠르트 전략마케팅팀 주임 김기홍 씨 인터뷰
한국인간개발연구원 강연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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