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마케팅] 귀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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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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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귀족마케팅인가?
2. ‘부자의 마음을 읽는 14가지 키워드’
3. “인간이란 동물은 순간을 제외하고는 만족할 줄을 모른다. 일단 한 가지에 만족하면 또 다른 욕구를 충족시키지 위해 움직인다” – 매슬로우
4. 마케팅 전략(개요)
5. 귀족 마케팅 5계명(소득의 양극화→소비의 양극화)
6. 온라인을 통한 귀족마케팅
7. 귀족마케팅의 사례
8. 귀족마케팅의 끝맺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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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80%가 20%의 상위계층에 의해 이루어지는 현실때문에 특정계층을 대상으로한 차별화된 마케팅을 적용해야한다.
1. 왜 귀족마케팅인가?
이른바 1%의 상류층 고객을 겨냥하는 '귀족마케팅'은 IMF때 오히려 대단한 선풍을 불러 일으키면서 현재 한국 산업 전반에 걸쳐 가장 확실한 마케팅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40세이하 귀족계층의 평균 1회 쇼핑 액수는 1백 34만원. 또 한국은행에 따르면 은행의 상위 2% 고객이 총예금의 56.6%를 차지한다. 이런 통계앞에서 상류층이 돈지갑을 자주 열수록 경제에 활기를 더해진다는 데는 의견을 달 수 없을듯하다.
'80/20법칙'이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파레토가 조사 연구를 하다가 발견한 것으로, 한 사회의 상위 20%가 전제 성과의 80%를 차지한다는 논리다.
쉽게 설명하자면 백화점 매출이 100억원이라면 상위 20%의 고객들이 80억원어치를 사준다는 말이다. 회사의 우수 인재 20%가 회사 전체 매출의 80%를 올린다는 것도 80/20 법칙이다.
-고정고객으로 안정된 매출 확보
-경기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가격탄력성이 적다
-대부분 가격대비 마진율이 높다
-기업이미지 고급화 효과
-하위 계층의 모방으로 이어진다(장기)
2. ‘부자의 마음을 읽는 14가지 키워드’
1)마음을 잘 열지 않지만 일단 열면 평생 파트너가 된다
2)패밀리 의식이 강해 이너서클을 선호한다
3)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색채가 강하다
이는 지난 대선 강남에서 한나라당의 지지도가 유독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4)폐쇄성이 강하고 프라이버시를 중시한다
5)돈보다는 여유와 세련미를 추구한다
6)'최고가 제품'이 아니라 '최고의 제품'을 찾는다
7)자신만을 위한 서비스를 원한다
8)건강과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9)집단성이 장하고 형식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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