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구조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구조주의의 개념

2. 구조주의와 구조기능론

3. 마르크스이론과의 관계

4. 구조주의의 특징

5. 구조주의를 바라보는 사회학자들의 관점들

6. 소쉬르의 언어학과 구조주의

6.1.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

6.2. 시니피앙과 시니피에

6.3. 랑그와 파롤

■참고문헌

본문내용
5. 구조주의를 바라보는 사회학자들의 관점들

구조주의의 인식과 방법론은 소쉬르의 언어학에서 그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처럼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2)는 언어학에서 구조주의적 인식의 기초를 만들었으며, 그의 언어학적 모델은 다양한 사회 문화 현상들에 폭넓게 적용 되었다. 소쉬르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뤄지므로 여기서는 이정도만 논하기로 한다.
프랑스 인류학자인 레비스트로스(Cloude Levi-Strauss, 1908~2009)는 문화체계를 이루는 인류학에 구조주의의 인식과 방법을 적용하였고, 구조주의를 현대 사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적 도구가 되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한 구조주의의 선구자이다. 그는 구조주의의 방법을 원용하여 신화와 상징, 친족관계를 조직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인류 사회 더 넓게는 인간 정신의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구조를 밝혀내려 하였다. 그는 『신화학』2권에서 “구조적 분석은 인간사회의 분명한 다양성 너머에 근본적이고 공통적인 특성에 도달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구조적 분석은 각 민족지적 사실들의 생성을 지배하고 있는 불변적 법칙들을 명시하려고 한다.” 라고 구조주의를 이야기한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부르디외(Pierre Bourdieu, 1930~2002)는 문화・사회 및 개인의 본질과 상호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에 의하면 구조는 사람들이 경험상 질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그는 특히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상징적(비물질적)인 지배 장치에 대해 관심을 갖는데, 그에게 제 1의 장치는 교육이며, 교육과정은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 교 육과 정의 사회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에 대한 지나친 경제 결정론적 사고를 배격 ☉ 웩슬러 -사회구조가 인간행위의 동인이라기보다 산물이란 사실을 망각한 기존 교육과정사회학자 를 비판 -‘체제재생산’이론 비판: 인간의 변혁 능력을 미리 체제의 요구에 종속 시키는 오류 범함 -체제지향적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적 구조주의 교육사회학의 수동적 주체관에 제동을 걸고, 주체가 부분

  • [유아교사론] 해석학적 지식
  • 구조주의자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권력관계나 지식의 생산과 같은 문제다룸③ 비판이론가들/담론 이론가들 : 근본적으로 언어학자들이지만 텍스트를 분석하되 정치적 목적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담론의 구조는 어떻게 담론이 권력과 이데올로기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가 뿐 아니라 어떻게 담론이 사회적 정체성, 사회적 관계와 지식이나 신념의 체계에 건설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드러냄.5. 교실담론과 교육연구-실제 교실현장에서 발생하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과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세계화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사회구조가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구조기능주의적 접근에만 몰두하는 사실을 비판하면서, 학교 내부의 교육과정과 수업 진행과정 및 교사ㆍ학생관계를 탐구하여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전자를 거시적(macro)접근, 후자를 미시적(micro)접근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가. 미시적 접근의 등장 배경➀ 거시적 접근의 한계 인식좁게는 사회학이, 넓게는 사회과학이 지나치게 거시적이고 구조주의적인 관

  • 11장 교육사회와 담론의 확장
  • 사회적으로 형성된 성인식- 사회적 의미의 성여성주의 논의에서는 젠더가 기본개념2) 여성주의 분류- 애커(Acker,S.,1997)와 돈(Donn, G., 1997) :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 데이비스(Davies, B., 1997) :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여성주의적 탈구조주의- 랭거만과 브랜틀리: 남녀 관계의 성격에 대한 인식에 따라 중점적 문제 의식이 성 차이, 성 불평등, 성 억압

  • 제 11장 교육사회와 담론의 확장 - 세계화
  • 사회적으로 형성된 성인식- 사회적 의미의 성여성주의 논의에서는 젠더가 기본개념2) 여성주의 분류- 애커(Acker,S.,1997)와 돈(Donn, G., 1997) :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 데이비스(Davies, B., 1997) :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여성주의적 탈구조주의- 랭거만과 브랜틀리: 남녀 관계의 성격에 대한 인식에 따라 중점적 문제 의식이 성 차이, 성 불평등, 성 억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