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구조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목 차
1. 구조주의의 개념
2. 구조주의와 구조기능론
3. 마르크스이론과의 관계
4. 구조주의의 특징
5. 구조주의를 바라보는 사회학자들의 관점들
6. 소쉬르의 언어학과 구조주의
6.1.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
6.2. 시니피앙과 시니피에
6.3. 랑그와 파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구조주의를 바라보는 사회학자들의 관점들
구조주의의 인식과 방법론은 소쉬르의 언어학에서 그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처럼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2)는 언어학에서 구조주의적 인식의 기초를 만들었으며, 그의 언어학적 모델은 다양한 사회 문화 현상들에 폭넓게 적용 되었다. 소쉬르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뤄지므로 여기서는 이정도만 논하기로 한다.
프랑스 인류학자인 레비스트로스(Cloude Levi-Strauss, 1908~2009)는 문화체계를 이루는 인류학에 구조주의의 인식과 방법을 적용하였고, 구조주의를 현대 사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적 도구가 되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한 구조주의의 선구자이다. 그는 구조주의의 방법을 원용하여 신화와 상징, 친족관계를 조직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인류 사회 더 넓게는 인간 정신의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구조를 밝혀내려 하였다. 그는 『신화학』2권에서 “구조적 분석은 인간사회의 분명한 다양성 너머에 근본적이고 공통적인 특성에 도달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구조적 분석은 각 민족지적 사실들의 생성을 지배하고 있는 불변적 법칙들을 명시하려고 한다.” 라고 구조주의를 이야기한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부르디외(Pierre Bourdieu, 1930~2002)는 문화・사회 및 개인의 본질과 상호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에 의하면 구조는 사람들이 경험상 질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그는 특히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상징적(비물질적)인 지배 장치에 대해 관심을 갖는데, 그에게 제 1의 장치는 교육이며, 교육과정은 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