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교 육과 정의 사회성격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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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敎 訓
자유 정의 진리
部 訓
목표 달성
※ 떠든 사람
- 배트맨, 수퍼맨
교육과정의 사회성격과 이론
D - 195
목 차
1.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저항이론
2.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이론적 노력
<소극적 노력>
- 종래의 재생산 이론이 폐쇄적으로 경제와 계급 결정론에 빠져 있었음을 비판
- 계급, 성, 인종 등을 결정요인으로 인정하는 개 방적 이론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
경제결정론, 문화 재생산론, 자본주의 국가론은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비판에 직면하여 근래에 일부 학자들 사이에서 재생산의 고리를 벗어나기 위한 이론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적극적 노력>
애플
-문화 및 경제재생산은 우리들의 교육기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전부가 아닐 뿐만 아니라, 교육에는 개인적 집단적 ‘반 헤게모니’ 운동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해주는 요소가 있다고 주장. 학교제도와 교육과정에 대한 지나친 경제 결정론적 사고를 배격
웩슬러
-사회구조가 인간행위의 동인이라기보다 산물이란 사실을 망각한 기존 교육과정사회학자 를 비판
-‘체제재생산’이론 비판: 인간의 변혁 능력을 미리 체제의 요구에 종속 시키는 오류 범함
-체제지향적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적 구조주의 교육사회학의 수동적 주체관에 제동을 걸고, 주체가 부분적으로라도 변혁 행위를 실천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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