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교 육과 정의 사회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敎 訓
자유 정의 진리
部 訓
목표 달성
※ 떠든 사람
- 배트맨, 수퍼맨
교육과정의 사회성격과 이론
D - 195
목 차
1.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저항이론
2.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이론적 노력
<소극적 노력>
- 종래의 재생산 이론이 폐쇄적으로 경제와 계급 결정론에 빠져 있었음을 비판
- 계급, 성, 인종 등을 결정요인으로 인정하는 개 방적 이론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
경제결정론, 문화 재생산론, 자본주의 국가론은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비판에 직면하여 근래에 일부 학자들 사이에서 재생산의 고리를 벗어나기 위한 이론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적극적 노력>
애플
-문화 및 경제재생산은 우리들의 교육기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전부가 아닐 뿐만 아니라, 교육에는 개인적 집단적 ‘반 헤게모니’ 운동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해주는 요소가 있다고 주장. 학교제도와 교육과정에 대한 지나친 경제 결정론적 사고를 배격
웩슬러
-사회구조가 인간행위의 동인이라기보다 산물이란 사실을 망각한 기존 교육과정사회학자 를 비판
-‘체제재생산’이론 비판: 인간의 변혁 능력을 미리 체제의 요구에 종속 시키는 오류 범함
-체제지향적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적 구조주의 교육사회학의 수동적 주체관에 제동을 걸고, 주체가 부분적으로라도 변혁 행위를 실천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주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