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해석학적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해석학이란?
2. 텍스트 개념 및 해석행위
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4. 해석학의 기본 개념
① 이해
② 이해의 구속성
③ 해석학적 순환
5. 교육적 의미 소통과정의 해석학적 이해
교실담론 (Classroom discourse)
1. 담론(discourse)
2. 교실담론 (Classroom discourse)
3. 구조주의자/기능주의자/사회적 사회언어학자의 언어, 담론, 담론 분석에 대한 입장 (Hymes & Leech & Schiffrin 의 관점)
4. 담론 분석
5. 교실담론과 교육연구
6. 교실담론과 지식구성
7.교실담론과 권력 관계
심미적 화용론
토 론
- 본문내용
-
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고전해석학
- 법률해석학, 문헌해석학, 성경해석학
현대 해석학
슐라이마허
딜타이
- 인식론적 방법론으로써 기능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서 그 영역을 구체화
하이데거
- 존재론의 근거를 정당화 할 수 있는지의 문제로 확대
가다머
- 철학적 해석학으로 정립 → 텍스트 해석학을 구축함
리쾨르
- 텍스트 해석학과 행위 해석학으로의 자리매김과 확대 정립
하버마스
- 사회과학의 방법론으로 해석학을 응용
❥ 슐라이마허
-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전계하여 이해의 예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 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 데 전자는 언어에 근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 는 개인적 특성, 즉 저자의 특유한 정신과 관련.
→ 문법적 해석은 객관적이긴 하지만, 이 측면의 강조는 저자의 특유한 정신에
대한 이해를 제한하기 때문에 부정적이라고 보고 해석학의 보다 적절한 과
제는 저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세계를 해석하는 일이라 강조.
❥ 딜타이
- 슐라이마허에 의해 제안된 보편적인 이해의 학으로서의 해석학을 정립하는 문
제를 계승하여 역사학 또는 인간학의 보다 광범위한 배경에서 이 과제를 추구.
- 인간학의 과제는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한 이해의 방법을 통하여 위대한 작품에 서 표현된 인간의 삶에 대한 객관화되고 고정된 진리를 재구성하고 재산출하는 일.
- 인간학의 내용을 자연과학의 대상과 구별하고 위대한 예술작품에서와 같이 객 관화된 인간의 삶에 대한 체험이 표현된 텍스트를 인간학의 대상이라고 규졍함 으로서 보편적 해석학을 정립하려 함.
- 현대 해석학에서 다루어지는 중심적 주체들(해석행위에 내재된 시간성, 순환 성, 역사성, 불완전성 등)을 보여 주려함으로서 인간의 해석행위에 관련된 본 질적이고 원초적인 측면들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킴.
❥ 하이데거
- 근거로 돌아가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발전․심화하여 종래의 과학의 형이상학적 가정
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학의 새로운 기초를 수립하려고 노력.
- 해석학의 중요한 과제는 우리가 소속된 것에 대한 경험을 회복함으로써 인간학
에서의 소외된 초연의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라 보고 경험의 세 영역(미학, 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의 이야기적 지식
- [2021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2022 인간과교육][출처표기]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