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Contents
교육과정의 개념
Pinar(파이너)
재개념주의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 특징
- 개념
재개념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 재개념주의자들의 관심과 탐구영역
- 특징
- 쿠레레(currere) 방법론
- 자서전적 방법
- 학교교육의 정신분석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 :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된 말
Currere : ‘달린다’, ‘뛴다’
- 명사적 의미 : 경마장의 경주로
- 동사적 의미 : 경주하는 그 자체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의미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교과내용’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이 겪는 모든 경험’
Pinar(파이너)
재개념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교육과정 사회학자
교육과정은 계속적인 반성의 사고 과정으로서의 접근이 필요
교육과정을 계획된 체제로 보지 말고,
삶의 경험에 대한 분석과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탐구로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느끼며 사색해 가는 일련의 개인적인 과정으로 볼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목 차 -머리말 - 교육 과정이 갖는 의의Ⅰ. 교육과정의 개념 및 정의 - 교육과정이란?1. 교육과정의 개념 - 기본적인 의미의 교육과정2. 교육과정과 관련된 중요 질문 3가지3.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교육과정의 다의적 의미4. 우리나라 교육 과정의 법적 근거Ⅱ.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교육사조의 변화1. 교과 중심 사조2. 생활(경험) 중심 사조3. 학문 중심 사조4. 인간 중심 사조Ⅲ. 한국의 교육과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curriculum) :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된 말2) currere : 달린다, 뛴다 라는 뜻명사적 의미 : 경마장의 경주로동사적 의미 ; 경주하는 그 자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의미 3)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교과내용’만으로 좁게 정의하기도 하고,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이 겪는 모든 경험’으로 넓게 정의하기도 함2. Pinar(파이너)파이너는 기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실존적 접근과 구조적 접근목 차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의 등장과 의의(1) 재개념주의의 등장(2) 재개념주의의 의미2. 교육과정이론들(1) 전통주의적 교육과정이론과 Tyler의 논리(2) 개념적-경험주의 이론과 과학적 개념화(3) 재개념주의 (재개념화) 이론3. William F. Pinar :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1) Pinar의 교육과정이론의 초점(2) Pinar의 기본적 목표(3) Pinar의 학교교육의 실존적・정신분석학적 분석(4) 자아성찰을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Pinar)(4) 이론적 배경 : 마르크스주의, 신 비판이론, 정신분석학, 해석학, 미학이론, 탈현대주의 이론을 그 배경으로 함교육과정 이론의 동향~1960년대 말Tyler 지식체계에 의존하여 심화・보충하는수단1970년대 초~기존의 교육과정 탐구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다른 다양한 탐구형식의 가능성 주장1970년대 중반~Pinar.재개념주의자.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경제적인 맥락에서 접근.실존주의적 재개념화 :Pinar구조주의적 재개념화 :App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 Pinar), 마이클 애플(Michael Apple),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헨리 지로우(Henry Giroux) 등이 이 집단에 속하는 대표적인 연구자들이다. 재개념주의자(reconceptualist)란 용어을 만들어 낸 제임스 맥도날드(James Macdonald, 1978)는 말 그대로 교육과정 분야의 연구자들이 논리와 합리성에만 집착하지 말고 과감하게 이 분야를 새롭게 끌고 가기 위해서 다시 생각할(재개념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본시 교육과정학자들은 교육과정의 개발에 더 관심이 있었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