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소극적인 노력
-종래의 재생산 이론이 폐쇄적으로 경제와
급 결정론에 빠져 있었음을 비판
-계급, 성, 인종 등을 결정요인으로 인정하는
개방적 이론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적극적인 노력
애플
- 문화 및 경제재생산은 우리들의 교육기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전부가 아닐 뿐만 아니라, 교육에는 개인적 집단적 ‘반 헤게모니’ 운동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해주는 요소가 있다고 주장.
- 학교제도와 교육과정에 대한 지나친 경제결정론적 사고를 배격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적극적인 노력
웩 슬러
- 사회구조가 인간행위의 동인이라기보다 산물이란 사실을 망각한 기존 교육과정사회학자를 비판
- ‘체제재생산’이론 비판: 인간의 변혁 능력을 미리 체제의 요구에 종속시키는 오류 범함
- 체제지향적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
-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적 구조주의 교육사회학의 수동적 주 체관 에 제동을 걸고, 주체가 부분적으로라도 변혁 행위를 실천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적인 상호 작용, 거기에서 형성되는 사회구조와 그 변화과정 등에 관한 경험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교육학이 실천을 강조하거나 규범학으로 기울어질 경우 사회학은 교육학과 피상적인 관련밖에 갖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학이 과학적 성격을 띠게 되는 순간 사회학과 교육학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된다. 교육사회학이 존재할 수 있는 근거는 교육학이 과학적 성격을 띠는 경우에 한해서 가능한 듯하다. 그리고 교육학은 입장에 따라 강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인심리이론
  • - 목 차 -1. Adler의 생애 2. 인간관 (1) 총체적인 존재(2) 사회적 관심 (3) 창조적 존재(4)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3. 개인심리학의 주요내용 4.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2) 우월성의 추구(3) 생활양식 (4) 사회적 관심(5) 생활과제(6) 출생순위와 형제관계5. 사회적 관심 6. 상담의 과정 (1) 치료목표(2) 상담의 기술(3) 상담과정7. 통합과 요약가. 해석의 일반적인 지침나. 재교육 8. 평가 (1) Adler 이론의 공헌점(2) 비판Alfred Adler의 개인 심리학1. A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과정사회학자들의 교육내용관5. 교육과정사회학 : 번슈타인의 연구1) 사회계층과 언어모형과 학업성취2) 교육과정 유형과 사회질서6. 해석적 연구와 신교육사회학적 연구에 대한 비판7. 함께 생각해보기5장. 해석적 접근과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과 성격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① 신교육사회학은 영국에서 민주적 교육개혁 과정과 경험으로부터 발생된 교육분석의 시각이다.② 정책적 요인 : 1950년대와 1960년대 영국의 사회적

  • [아동복지] 아동복지 -입양아동 복지를 중심으로-
  • 발고 건강하게 자라길 기대해 본다.Ⅵ. 참고자료박좀삼 외(2004),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김선경(2005), 국내 입양제도의 개선방안, 동아대 사회복지대학원보건복지부(2005), 「보건복지 통계 연보」통계청(2006), 2006년 사회통계 조사 보고서김선호(2008), 국내입양 활성화에 대한 연구, 성결대 사회복지대학원이순형 외(2009),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신문기사- 경향신문 사회(09.05.12일자)장애아동 입양 기피 여전 현실적 지원책 늘려야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의 중요성은 유치원 교육에서 아무리 강조되어도 부족하지 않다.넷째, 언어와 사고의 관계가 불가분의 관계이듯이, 언어와 성격의 관계도 불가분의 관계이다. 언어능력과 의사소통의 능력은 자아 개념의 획득과 사회적 집단과의 접촉을 통해서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의 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그들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한다. 유아들은 언어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행위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