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구조주의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구조론적 관점 개념파악

1) 소쉬르의 언어학에 나타난 구조주의

2. 번스타인과 푸코의 구조론적 관점

1) 번스타인(BernStein)의 구조론적 관점

2)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구조론적 관점

Ⅲ. 결론 : 구조론적 관점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Ⅰ.서론
- 페르디낭드 드 소쉬르: 구조주의 언어학의 창시자
- 언어기호‘빵’= 빵이라고 발음하는 형식(기표) +‘먹거리로서의 빵’이라는 내용(기의)
- 언어기호를 이루는 형식과 내용 사이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자의적이다.
- 왜 빵을 빵이라고 해야 하는 걸까?
①‘빵’이라는 언어기호의 의미가 한국어라는 언어체계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며,
② 또 다른 언어기호인‘김밥’과의 차이와 대립에 의해 ‘빵’이라는 기호가 부여되기 때문이다.
즉, 언어기호는 그 자체가 특정한 실체를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언어기호들과의 관계를 통해 그 의미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 언어는 실체가 아닌 형식이며, 그 형식들과의 관계적 특성에 의한 하나의 체계 즉, 구조라는 이러한 관점은 소쉬르의 언어학의 핵심이요, 그 방법론의 영향을 받은 구조주의의 핵심이다.
- 구조주의
․ 체계라는 전체성 안에서 특수한 사실들의 상호관계의 이해를 통해 특수한 사실에 대한 의미를 탐구함 ․ 표면적 사실이 아닌, 그 사실이 어떠한 구조 속에서 맺고 있는 관계의 특징에 주목함
․ 전체성의 사유: 어떤 현상을 그것을 포괄하는 구조 안에서의 관계를 통해 이해함.
단순한 모임 혹은 묶음 이상의 의미. 전체 속에 존재하는 법칙, 관계에 의해 전체를 구성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인물]바흐친의 대화이론
  • 관점, 즉 대화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교육은 주어진 텍스트의 지평 속에 숨겨진 내재적 대화구조와 독자의 다른 주관적 지평이 상호작용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생산하는 이중적 대화의 독서 효과를 통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저자에 의해 생산된 텍스트에 이미 내재화되어 있는, 타자로서 함축된 독자와의 숨겨진 대화적 구조를 주목할 수 있게 하는데, 이는 대화적 담론으로서 특성이 두드러지는 소설뿐만이 아니라 겉보기에 독백적으로

  • 바흐친- 대화이론
  • 관점, 즉 대화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교육은 주어진 텍스트의 지평 속에 숨겨진 내재적 대화구조와 독자의 다른 주관적 지평이 상호작용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생산하는 이중적 대화의 독서 효과를 통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저자에 의해 생산된 텍스트에 이미 내재화되어 있는, 타자로서 함축된 독자와의 숨겨진 대화적 구조를 주목할 수 있게 하는데, 이는 대화적 담론으로서 특성이 두드러지는 소설뿐만이 아니라 겉보기에 독백적으로

  • 갈등론 레포트
  • 교육관Ⅳ. 고전적 갈등론자들의 관점 1. Marx : 계급 갈등론 2. Weber: 권력 갈등론 3.짐맬Ⅲ.갈등이론의 성격1. 갈등이론에서 교육의 기능2. 갈등이론의 특징ⅤI.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특성과 이론가1. k. marx, 베버, 도랜도르프의 갈등이론2. 이론적 가정3. 갈등론적 교육사회학자들의 사회의 속성을 5가지로 구분함4. 갈등론적 교육사회학이 흐름Ⅴ. 오늘날의 갈등론1.직접적, 경제적 재생산론과 대응이론1).이론①보울스(S. Bowels),②진티스(H. Gintis),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 교육활동이든, 학습활동이든, 교육적이든, 비교육적이든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려는 학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교육사회학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을 맺으면서 발전하였다. 중요한 교육문제가 대두되면 교육사회학 연구가 그 방향으로 집중되는 것은 물론, 또 한 편으로는 사회학에서 일어나는 주요쟁점을 그때그때 반영하였다. 하나의 현상이 있어도 이를 설명하고 해석하는 관점에 여러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사회학에 관한 저서(1966)가 출판되고, 가핑클(H. Garfinkel) 등의 민속방법론이 널리 소개되기 시작하자 교육내용과 학교 내부현상에 대한 연구열이 고조되기 시작했다.② 지식사회학, 해석학 등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학교의 교육내용과, 그것이 전수되는 과정 등에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반영되어, 계층의 불평등이 유지된다고 보고 이를 분 석하고자 한 것이다.3) 신교육사회학자들의 문제 제기① 교사의 관점에서 - 어떻게 그들의 상황을 지각하며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