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구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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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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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조주의란?
2.구조주의 VS 구조기능론
3.소쉬르의 언어학과 구조주의
4.마르크스 이론과의 관계
5.구조주의 학자들
6.후기구조주의- 푸코(Foucault)
7.학교 교육에서의 구조주의
8.구조주의론 비판
9.구조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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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판의 말들 →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각 말들은 장기라는 놀이의 규칙이 부여한 고유한 가치를 가짐
바둑판으로 옮겨가면 아무런 가치를 지니지 못함
언어 → 모든 낱말은 자신이 속한 언어의 체계 안에서만 구체적 의미를 가질 수 있음. 낱말의 진정한 의미는 낱말 자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낱말들과의 관계 아래서 부여됨
구조주의 → 어떤 사물의 특성은 그 사물이 고유하게 가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차이에서 생긴 것. 즉 사물의 의미는 개별적으로 인식되거나 고정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부분으로 삼고 있는 전체 체계와 구조 안에서 사물의 의미가 인식됨
부르디외(Pierre Bourdieu)
구조는 사람들이 경험상 질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
지배적인 사회계급의 이해를 반영
교육: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제1의 장치
교육체제는 지배적인 계급의 세계관을 반영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
피지배계급의 아동들은 학교의 학습적 활동에서 위축되며,
교수되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학업 성취도는 낮아진다.
(2) 담론과 ‘지식에 대한 의지’
담론 : 대상들이 지칭하는 객체들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실천을 의미
푸코는 각 시대마다 지배적인 담론의 체계가 있으며 이에 의해 특정 삶의 유형들이 정당화되고 배제되는 역사를 구성한다고 말한다.
지식에 대한 의지 : 연구되어야 할 주제를 새롭게 조정하게 만드는 것
Ex: 교육체제, 도서관, 실험실, 학자 집단의 가치들은 여러 유형의 지식 위에 기초한 다양한 사회체계에 의하여 비로소 구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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