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과교육(역사교육)목적,방법론, 역사과교육(역사교육)지역화,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역사과교육(역사교육)동향,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Ⅰ.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목적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Ⅱ.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
2) 방법
3) 요점
4) 비판
5) 가치론적 태도
6) 경향
2. 해석적 연구(탈실증주의적, 자연주의적)
1) 초점
2) 방법
3) 비판
4) 대응
5) 가치론적 태도
6) 경향
Ⅲ.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지역화
Ⅳ.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지도퍼즐
1. 역사적 사건과 주요 인물, 문화의 특징을 흐름결 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한다
2.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지리적 기초가 충분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시대에 따른 지리적 변화와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3. 역사 학습을 단순히 암기하는 과목이라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하여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면 재미있게 스스로 탐구하고 분석하며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 줄 수 있다
4. 보조 교과서인 ‘사회과 탐구’와 ‘사회과 부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Ⅴ.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1. 역사적 탐구 기능
1) 일반적 기능
2) 역사적 기능
2. 역사적 상상력
1) 삽입
2) 감정이입적 이해
3) 역사적 판단
Ⅵ.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동향
Ⅶ.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학습 방법
1. 사료 학습
2. 인물사 학습
3. 연표 학습
4. 지도 학습
1) 역사 지도의 교육적 역할
2) 역사 지도의 기능
3) 백지도의 활용
5. 극화 학습
1) 학습 준비 단계
2) 역할 분담 단계
3) 실연 단계
4) 토의 및 평가 단계
5) 재실연 단계
6) 정리 및 일반화 단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목적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우리의 제도, 사고방식, 관습 등이 모두 과거의 유산이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의 사건과 현상 역시 그들의 문화적 소산이다. 과거에 대한 이해 없이는 현재의 사회를 바로 이해할 수 없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우리는 국사와 세계사를 통해 무수히 많은 역사적 인물을 대하고, 그들의 행위의 동기와 목적과 신념, 그리고 인간적 약점까지를 살피게 된다. 역사가 인간을 지혜롭게 한다는 것은 바로 그와 같은 통찰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라 하겠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국가 사회에 대한 충성심, 민족으로서의 정체성, 합리적 판단력, 훌륭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합리적 의사 결정력 등이 역사 교육을 통해 함양될 수 있다. 한 가지 예로 한국사의 이해는 우리의 민족적 정체성 확립에 필수적이다. 한국인은 한국인으로 태어난다기보다는 한국사에 대한 인식과 추체험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역사적 증거에 대한 비판, 또 그에 기초한 인과 관계의 탐구, 인간 행위에 대한 직관과 판단력 등을 역사 학습 과정을 통해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역사 학습을 통해 문학과 예술 등 문화에 대한 폭넓은, 더 깊은 식견을 가지게 되고, 또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Ⅱ.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
- 참고문헌
-
ⅰ. 강우철(1992), 역사는 왜 배우는가?, 서울 : 교학사
ⅱ. 김문석(2001), 감정이입을 활동한 역사수업과 학생의 역사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ⅲ. 김환수(2000), 역사 학습에서 표현 형식의 전통과 재창조, 역사교육, 제73호, 서울 : 역사교육연구회
ⅳ. 이원순 외 2인 공저(1991), 역사교육론, 서울 : 삼영사
ⅴ. 이지연(1998), 역사교육에서 사료활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