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과교육(역사교육)목적,방법론, 역사과교육(역사교육)지역화,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역사과교육(역사교육)동향,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목적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Ⅱ.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
2) 방법
3) 요점
4) 비판
5) 가치론적 태도
6) 경향
2. 해석적 연구(탈실증주의적, 자연주의적)
1) 초점
2) 방법
3) 비판
4) 대응
5) 가치론적 태도
6) 경향

Ⅲ.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지역화

Ⅳ.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지도퍼즐
1. 역사적 사건과 주요 인물, 문화의 특징을 흐름결 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한다
2.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지리적 기초가 충분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시대에 따른 지리적 변화와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3. 역사 학습을 단순히 암기하는 과목이라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하여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면 재미있게 스스로 탐구하고 분석하며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 줄 수 있다
4. 보조 교과서인 ‘사회과 탐구’와 ‘사회과 부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Ⅴ.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1. 역사적 탐구 기능
1) 일반적 기능
2) 역사적 기능
2. 역사적 상상력
1) 삽입
2) 감정이입적 이해
3) 역사적 판단

Ⅵ.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동향

Ⅶ.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학습 방법
1. 사료 학습
2. 인물사 학습
3. 연표 학습
4. 지도 학습
1) 역사 지도의 교육적 역할
2) 역사 지도의 기능
3) 백지도의 활용
5. 극화 학습
1) 학습 준비 단계
2) 역할 분담 단계
3) 실연 단계
4) 토의 및 평가 단계
5) 재실연 단계
6) 정리 및 일반화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목적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우리의 제도, 사고방식, 관습 등이 모두 과거의 유산이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의 사건과 현상 역시 그들의 문화적 소산이다. 과거에 대한 이해 없이는 현재의 사회를 바로 이해할 수 없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우리는 국사와 세계사를 통해 무수히 많은 역사적 인물을 대하고, 그들의 행위의 동기와 목적과 신념, 그리고 인간적 약점까지를 살피게 된다. 역사가 인간을 지혜롭게 한다는 것은 바로 그와 같은 통찰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라 하겠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국가 사회에 대한 충성심, 민족으로서의 정체성, 합리적 판단력, 훌륭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합리적 의사 결정력 등이 역사 교육을 통해 함양될 수 있다. 한 가지 예로 한국사의 이해는 우리의 민족적 정체성 확립에 필수적이다. 한국인은 한국인으로 태어난다기보다는 한국사에 대한 인식과 추체험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역사적 증거에 대한 비판, 또 그에 기초한 인과 관계의 탐구, 인간 행위에 대한 직관과 판단력 등을 역사 학습 과정을 통해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역사 학습을 통해 문학과 예술 등 문화에 대한 폭넓은, 더 깊은 식견을 가지게 되고, 또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Ⅱ.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
참고문헌
ⅰ. 강우철(1992), 역사는 왜 배우는가?, 서울 : 교학사
ⅱ. 김문석(2001), 감정이입을 활동한 역사수업과 학생의 역사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ⅲ. 김환수(2000), 역사 학습에서 표현 형식의 전통과 재창조, 역사교육, 제73호, 서울 : 역사교육연구회
ⅳ. 이원순 외 2인 공저(1991), 역사교육론, 서울 : 삼영사
ⅴ. 이지연(1998), 역사교육에서 사료활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 [요점정리]역사수업의 원리
  • 역사교육은 기계적으로 분리되지 않음!2. 학문으로서 역사교육역사교육이 학문으로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다른 학문과 구분되는 존립가치, 연구대상, 개념, 연구방법을 가져야함→ 그러나 아직은 역사교육의 학문적 가능성을 탐색해야하는 단계!3. 역사교육담론의 학문화이러한 역사교육의 담론을 이론화함으로써 역사교육의 학문적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음,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알아야 함① 역사교육의 목적, 역사적

  • [사회교육학]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 학습이 이루어짐. 4) 교육과정에서의 지식영역과 기능영역의 균형 추구- 독일 역사교육에서는 특별히 기능영역에서의 교수학습 목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음. 지식영역에서는 지식획득과 사실이해와 더불어 판단능력, 태도, 행위능력까지를 포괄하고 있는 점도 특징. Ⅱ. 통독 이후 정치 교육의 현황1989년 후반의 정치적인 대전환 이후에 구동독의 학교 교육 분야에서 취해진 조치 중의 하나는 교련 과목의 철폐와 기존 공민과 및 역사과 교육 과

  •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내용,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향토사교육,사료학습,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사교육 평가
  • 과 창의성 있는 민주 시민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한 역사교육의 목적은 합리적 판단과 도덕적 인성 형성, 올바른 가치관 정립에 따른 건강한 애국인 양성,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한 내실 있는 국가와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고, 다가오는 21세기를 창의적이고 능률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주체적인 역사 의식과 가치관,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현장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의

  • 역사교육(역사교과,역사수업)성격, 역사교육(역사교과,역사수업)인식,역사교육(역사교과,역사수업)학습지도원리, 역사교육(역사교과,역사수업)방향
  •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지역화와 탐구학습,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학습지도원리,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의미Ⅲ.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성격Ⅳ.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인식Ⅴ.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지역화Ⅵ.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탐구학습Ⅶ. 역사교육(역사교과, 역사수업)의 학습지도원리1. 학습 목표․내용․방법의

  • 역사교육(역사과교육)중요성,구성주의적접근,수행평가, 역사교육(역사과교육)과 학습의욕,감정이입, 역사교육(역사과교육)발문요령,학습방법 분석
  •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중요성,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과 수행평가, 역사교육(역사과교육)과 학습의욕, 역사교육(역사과교육)과 감정이입,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발문 요령과 학습 방법 분석Ⅰ.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중요성Ⅱ.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Ⅲ.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수행평가1. 역사 영역에서 수행평가와 교수․학습의 방향2.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의 실제1) 수업의 지도2) 평가의 관점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