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과 역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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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사학>
I. 역사학의 의미
1. 역사학의 개념
2. 역사학의 필요성
II. 역사학 연구
1. 역사연구의 범위와 대상
2. 역사학적 연구방법
III. 역사 서술 형식과 시대 구분
1. 역사서술의 형식
2. 역사의 시대구분
IV. 역사에 대한 이해
1. 역사관의 의미와 그 유형
2. 역사인식이론
V. 역사학의 과제
1. 역사학의 문제점
2. 역사학의 과제
-<역사교육>
I. 역사교육의 의미
1. 역사교육의 개념
2. 역사교육의 성격
3. 역사교육의 변천
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
1. 역사교육의 목적
2. 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
III. 역사교육의 내용
1. 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
2. 역사교육 내용선정
3. 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
4. 내용의 범위와 계열
5. 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
IV. 역사교육의 수업
1. 수업방법
2. 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
V. 교과서 분석
1. 단원별 분석
2. 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
3. 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

-<결론>
본문내용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현재 일본에서 역사교과서를 왜곡하려는 세력이 내세우는 명분은 소위 자학(自虐)사관의 폐단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그들이 규정하는 자학사관이란 군국주의와 제국주의가 상징하는 민족사의 어두운 면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려는 역사서술 경향이다. 그들은 이러한 역사서술이 일본인들에게 수치심을 가져오고,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민족과 국가의식에 절대적인 해악을 끼친다고 믿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족사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새로운 역사서술과 교육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결국 일본의 민족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의 주장에 따르면 역사란 본질적으로 민족으로서의 의식과 정체성의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논변은 사실 일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민족사에 대한 비판적인 역사서술이 민족으로서의 정체성에 위기를 초래한다는 불만의 목소리는 과거사 반성에서 일본과는 대조적인 나라로 알려진 독일에도 결코 드물지 않다. 우리의 경우는 어떤가. 민족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함양하는 것이 민족사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는 생각은 아마 대단히 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믿음일 것이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견해를 받아들인다면 일본에 대한 우리의 비판은 많은 부분 논리적으로 자가당착에 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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