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요점정리]역사수업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9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역사수업의 원리 책의 내용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 목차
-
머리말
1장 역사교육의 담론과 역사교육학
2장 역사변화의 인식과 역사교육의 역할
3장 역사수업이론의 재인식
4장 역사인식과 역사수업의 방법
5장 역사교육의 내용조직 원리와 유형
6장 역사수업내용의 재구성 원리
7장 역사과 교실수업 연구의 동향
8장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9장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 요소와 역사 수업의 발문
10장 감정이입적 역사이해의 원리와 학습방안
11장 국사수업에 나타난 교사의 설명방식
- 본문내용
-
1장 역사교육의 담론과 역사교육학
1. 담론으로서 역사교육
① 해방 직후 역사교육에 대한 담론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국사교육의 중요한 방향으로 제시 됨
-남북분단과 한국전쟁 이후에는 권력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교육을 정책적으로 이용함
② 1955년 역사교육연구회의 창립 : 역사교육에 대한 논의 본격화!
- 역사교육의 이념과 방향보다는 역사교육의 실천성 강조, 이후 ‘역사를 가르치는 교수 기술’이나 ‘교수법적 원리’가 역사교육의 담론이 됨
- 역사교육을 학문보다는 현장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경험을 중시 → 방법론에 대한 강조!
- 역사학과 교육학의 상호관련성과 보완성을 강조함 → 이는 ‘역사’와 ‘교육’을 내용과 방법으로 분리한 것으로, 특히 방법 우위에 주목
③ 이제까지의 역사교육에 대한 비판 :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은 대립적 존재가 아니라고 봄
- 참고문헌
- 김한종 <역사수업의 원리> 책과함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시학개론]도시의 유형
- [A+] 사회복지 법제론 요약본.중간고사 기말고사 사회복지 법제 시험 기출문제들 답안 요점 정리 써머리(summary).구매평가 : A+
- [경상대학교 A+] 미국탐방시리즈 중간고사 족보
- 2023-2학기 최신 생활속에서 배우는 스페인어 1~14주차 퀴즈
- [ocu컨소시엄 A+] 형사소송법 중간고사 족보모음
- [A+] 인체안의 전쟁 중간+기말 범위 총 요약 및 정리본
- 형사소송법 2018~2020 1학기 중간,기말 모음집입니다.
- 이재수 수문학 4장 연습문제
- [A+] 행복한 삶과 가족 족보
- [A+] COVID-19포함 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족보 Part.1 첫번째 퀴즈 문제 해석 및 정리 1/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