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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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과목이 선택과목이 된 과정과 배경
2. 현재 고등학교 역사교육의 실태
3. 7차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 교육의 문제점
1)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가.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 사회과의 도입
2) 7차 교육 과정 (1998~현재)
가. 7차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나. 7차 교육 과정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 체계
3) 7차 교육 과정 중학교 역사 교육의 문제점
4) 교육과정 개선방안
4. 고등학교 역사교육의 효율적 학습방법의 모색
1) 탐구학습 2) 토론식 수업 3) 강의법
4) 시청각교육의 활성화 5) 역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
6) 역사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본 개선책
5. 한국역사교육의 허구와 조작날조
1) 중국의 동북공정보다 단군조선 부정하는 한국사학계가 더 큰 문제
1) 1990년대에 돌변한 중국 
2) 동북공정 목적은?
3) 한국정부는 왜 소극적으로 대응할까?  
4) 한국의 식민사대사학계가 더 큰 문제다
5) 숨겨진 우리의 7,000년 뿌리문화가 밝혀진다
6) 동북공정의 허구와 한민족의 조상의 기원
6. 변화하는 역사교육…한 중 대만 일본 최신 동향
1) 한국, 수업 늘려 동아시아 역사도
2) 고구려를 둘러싼 역사 인식 문제
3) 중국, 글로벌리제이션으로 세계사를 충실히
4) 대만, 대만사를 독립
5) 일본, 교육기본법 개정이 전기로
6) 일본의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에서 한국관련 역사 왜곡
7) 알력 극복을 향해 진행되는 공동 연구



7.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중등 역사교육의 문제와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제언
1) 문제점 -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① 초․중학교 역사비중 약화
② 고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국사교육 위축
③ 국․영․수 중심 수능체제로 고교 국사교육 위축
④ 내실 있는 역사교육 가로막는 교과서제도
⑤ 근본적인 문제, 사회과 속의 역사과
2)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제언
① 기본 방향
② 단기 방안(교육과정․수능체제 개편과 무관하게 추진 가능)
③ 장기적 개편방향
○ 역사교육의 지속적 강화
○ 역사과 수업시수의 확대 및 독립교과 화
○ 교과서 발행제도 개편
○ 국/영/수 중심의 수능체제 개편
8. 현재 각 학교에서의 역사교육에 문제점
1) 국영수 위주로 해놓고 역사교육하라는 건 모순이다
2) 전세계에서 한국 역사교육 가장 소홀히 하고 있다.
3) 뉴라이트 역사관에 의한 친일의 역사를 공식적으로 지우려는 발상이다.
4) 청소년들이 어렵고 분량 많은 국사과목을 선택하기 어렵다
5) 역사교육을 스스로 약화시키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6) 역사교육이 양적 질적 확대가 미흡한 실정이다.
7) 역사과목들이 교과편제상 ‘사회과’에 포함되어 독립성이 부족하다.
9. 중고등학교역사교육의 합리적인 교육방향
1) 민족혼을 되찾아야 한다.
2) 고등학교 국사 과목 내년부터 필수로 지적해 적극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3) 역사과목을 사회과에서 독립시켜 별도의 교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4) 현행 역사교육, 근현대사 부분 더 강화 바람직하다.
5) 한국인들의 전략 등등에 대한 거시적인 검토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큰 줄기를 잡아 통섭해서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7)식민사관으로 지적되는 부분들에 대한 오류를 시정하는 것이 절실하다.
8)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독도야욕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
9) 시대적 흐름에 맞는 국사와 세계사, 동아시아사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10) 역사교육 지원방안을 모색해 중등교육과정에서 역사과목의 위상을 높여주어야 한다.
10. 역사교육의 합리적인 개선방안에 대한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의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전환됨에 따라 ‘한국사’도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종전과 다름없이 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편성 운영되며, 고등학교에 한해서 선택 과목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현재 서울대학 말고는 대입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대학이 없는 실정이어서 굳이 공부하기 힘든 국사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 공직시험도 국사홀대 현상에 한 몫 했다. 정부가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공직자를 선발한다며 공직 적격성 평가를 도입하면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각종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민경, 2011, 한겨레, 2009년 개정교육과정 확정, 역사학계 반발 고1때 ‘역사’는 선택…한국문화사도 없애
김태식, 이용욱, 2005, 고등학교 역사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
신주백,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2007, 일본의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에서 한국 관련 내용의 분석
이기원, 2011, 오마이뉴스, 고등학교 역사가 선택과목이라니?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제점
이종걸, 2010, 국학신문,국학신문]어떤 나라도 역사교육을 소홀히 하면서 발전한 나라는 없다
조광, 2011,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서울신문, 열린세상 국사가 선택인가
정신봉, 2006, 전주효문여중, 7차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 교육의 문제점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 국어, 도덕, 사회 - , 교육부, 1999년.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 - 달라지는 중학교 교육과정- ,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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