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역사과교육)중요성,구성주의적접근,수행평가, 역사교육(역사과교육)과 학습의욕,감정이입, 역사교육(역사과교육)발문요령,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중요성
Ⅱ.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Ⅲ.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수행평가
1. 역사 영역에서 수행평가와 교수․학습의 방향
2.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의 실제
1) 수업의 지도
2) 평가의 관점 및 채점기준
Ⅳ. 역사교육(역사과교육)과 학습의욕
1.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2. 학습 의욕
Ⅴ. 역사교육(역사과교육)과 감정이입
Ⅵ.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발문 요령
1. 이야기식 설명(narrative explanation)
2. 개념적 설명(conceptual explanation)
3. 총괄적 설명(colligatory explanation)
4. 인과적 설명(casual explanation)
Ⅶ.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학습 방법
1. 사료(史料) 학습
2. 역할 학습
3. 향토사 학습
4. 소집단 토론학습
5. 인물학습
6. 자료를 활용한 탐구학습
7. 구안학습(Project method)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중요성
역사적 사실의 파악을 역사교육의 주된 목적으로 보는 역사 교육관에서는 역사가들이 밝혀놓은 사실, 역사가들이 동의하고 인정하는 역사적 해석을 다루는 것을 역사교육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아울러 역사가들이 역사적 사실을 밝히는 근거가 되는 사료 자체도 역사교육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
둘째로 역사적 사실을 아는 것 자체보다는 이를 통한 인식이나 의식의 변화에 관심을 쏟는 역사 교육관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특히 자기 이해로서의 역사교육을 중시한다. 모든 역사는 현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역사교육의 주된 목적은 오늘날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라는 것이다. 실제로 역사를 배우면 오늘날 우리 사회의 형성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현재가 과거의 산물인 동시에 계속 진행 중인 발전 과정상의 한 순간이라는 점을 깨닫게 된다. 과거 사회가 현재로 변화해 온 과정과 발전 원리를 파악함으로써, 역사의 전개 과정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발전적 시각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다.
역사에서의 자기 이해는 역사의식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통찰력 있는 자기 이해는 곧 역사의식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역사의식이라는 개념은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여기에서 역사의식은 역사의 변화가 자신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신의 능동적인 참여가 역사의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문제의식을 내포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의식은 인간에게 생생한 삶의 의미를 부여하고, 삶의 근거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이러한 입장의 역사 교육관에서는 어떤 사건이나 사상의 의미를 그것이 실제로 존재하였던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비추어 파악하는 것을 역사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삼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 송춘영,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한 사료활용 방안, 이원순회갑기념사학논총, 서울 : 교학사, 1986
◎ 서태열, 구성주의와 학습자중심 사회과 교수-학습, 사회과교육 31, 1998
◎ 윤세철, 사회과 역사교육론, 사회과교육 22, 1989
◎ 영남일보 교사 NIE연구회, 신문 활용 교육, 대구 : 도서출판 대일, 1999
◎ 정경인, 발문 프로그램의 적용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 최완기, 역사학습 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느티나무,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