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 이론의 등장 배경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2) 도덕성 발달 단계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의의와 한계
3. 딜레마 토론
1) 블랫의 +1 효과
2) 교육적 적용과 딜레마 토론 방안
Ⅲ.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
1. 초등 도덕교육의 목표
2. 초등 도덕 수업에의 적용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매일같이 발생하는 수많은 사건사고들의 원인을 탐구할 때 많은 사람들이 왜곡된 현재의 교육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여기서 왜곡된 현재의 교육이란 공통적으로 인성교육이 빠진 입시 위주의 교육, 혹은 잘못되거나 부족한 도덕교육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인성교육 혹은 도덕교육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대중들의 답은 난무. 그러나 교과 교육 외에 인성교육 시간을 따로 만들어서 지도해야 한다는 의견, 모든 교과 교육 내에 인성교육이 스며들어있어야 한다는 의견 등 표면적 방법에 관한 논의는 많지만 실제 그 내용 즉 도덕이란 무엇이며 어떤 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내적인 논의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음.
이에 비추어 필자는 현대의 도덕교육의 문제를 논하는데 있어서 도덕 교육을 얼마나 많이, 자주 하느냐하는 시수보다 도덕 교육의 내용적인 측면을 조명하고자. 실제 우리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전 학년에 아울러 도덕 혹은 윤리 교육을 하나의 교과목으로 정하여 두고 실시. 그러나 그 효과는 거기에 미치지 못함.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에서부터 시작하여 고등학교 3학년 윤리과목을 배우면서 학생들에게 도덕하면 남는 것은 수많은 철학자들의 이름과 이론 뿐. 이처럼 현재 초중고 도덕교육은 내용적인 측면에서 도덕이 무엇인지에 대한 수많은 이론에 대해 가르칠 뿐 그것을 생활하는 가운데에서 판단하고 적용하는 활동이 결여. 이는 학년에 높아질수록 심화. 학생들 사이에서 도덕은 흡사 어려운 철학과 동일시되어 현실과는 유리된 뜬구름 잡는 이론으로 인식되고 있음. 물론 도덕적 판단의 기반에 충분한 이론적, 철학적 지식 필요. 그러나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도덕교육은 궁극적으로는 그것이 실생활에서 만나는 도덕적 상황에서 옳게 판단할 수 있는 데에 더 초점을 두어야 함. 이를 위해서는 방법적인 면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도덕적 문제 상황을 마주하여 고민하고 판단하는 상황을 만들어주어야 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기초를 둔 딜레마 토론은 이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는 매우 실용적인 도덕교육 방법.
2. 연구 목적과 범위
실제 현재 초등 교과서에서는 콜버그의 딜레마 토론이 상당수 도입되어 있음.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딜레마 토론에 대한 보다 충분한 이론적 이해를 우선으로 함.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제시된 도덕적 딜레마를 도덕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그것을 실천으로까지 이끄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함. 연구 목적에 따라 먼저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장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와 딜레마 토론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실제 내용 그리고 그 의의와 한계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마지막 Ⅲ.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 단계에서는 실제 초등 도덕교육의 목표를 알아보고 거기에 부합하는 딜레마토론을 활용한 수업의 예시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 이론의 등장 배경
콜버그와 피아제를 위시로 한 인지 발달 이론의 등장 이전에 도덕 연구는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가 그 주를 이루었다.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서 연구한 도덕의 공통적인 특징은 모두 도덕 발달을 개인이 속한 사회 집단의 표준에 따라 관습적이고 수용 가능한 범위 내의 행동을 계발하는 전체적 과정으로 본다는 점이다. 즉, 정신 분석학과 행동주의에서 도덕은 기본적으로 반복, 정서 때로는 제재에 의해 외부에서 내부로 학습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사회에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학습하게 되므로 도덕적 가치를 상대적인 것으로 인정하게 된다. 남궁달화(1996), 도덕 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173p
그러나 콜버그는 이에 대해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나섬으로써 도덕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었다.
콜버그가 연구할 당시, 세계는 이차 대전을 겪으면서 기존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서 논의한 도덕연구가 나치즘과 같은 상대주의적 이데올로기에 효과적으로 반박하지 못함을 암시하였다. 이 후 콜버그는 미국으로 들어가 철학을 연구하면서 칸트철학을 기초로 기존의 상대주의적 관점에 대항하여 자신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을 전개하게 된다. 그는 도덕 또는 규칙의 학습은 학생들이 본질적인 윤리적 원리를 이해하여 수용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보았다. 여기서 윤리적 원리란 임의적인 규칙이나 신념이 아닌 보편적인 가치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칸트의 보편적 윤리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후에 콜버그는 자신의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보다 구체화한 3수준 6단계의 발달단계 중 최종 단계인 6단계에 정의라 하여 이것을 놓고 평생 보편적인 윤리의 존재를 증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초등도덕교육론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1) 관점 형성의 배경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3) 콜버그 도덕교육4) 콜버그 이론의 의의5)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3. 사례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2) 적용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방법3) 실제수업에의 적용5. 느낀점6. 참고문헌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고등학교 때 윤리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1) 관점 형성의 배경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정의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의의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3. 사례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사례에 적용할 교수 ․ 학습 방법2) 사례를 통한 실제수업3) 평가5. 느낀점6. 참고문헌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초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Ⅰ. 들어가는 말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1. 이론적 배경2.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3. 가설적 딜레마4. 콜버그의 도덕단계5. 콜버그의 도덕교육방법론6. 콜버그의 이론 비평Ⅲ. 경험사례 및 분석1. 콜버그 관점에서의 분석2. 초등학생 수준으로 재구성된 사례Ⅳ. 콜버그 이론을 적용한 교육적 적용1. 콜버그 토론 수업 모형2. 교사의 역할3. 수업활동의 예Ⅵ. 나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콜버그의 이론1. 등장 배경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심리학계에는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과 스키너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크게 융성하고 있었다. 이들 두 이론의 공통점은 도덕이란 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위 기준으로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따라서 문제는 어떻게 그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실제현장에서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 초등도덕교육론
  • 도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어떻게 접근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도덕교육 방법으로는, 인지 발달적 접근에 기초하여 도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을 고찰해 볼 것이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갈등사태(딜레마) 수업을 이끌어가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을 실제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