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내용,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향토사교육,사료학습,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사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의,방법론, 국사과교육(국사교육)지역사인식,맞춤학습,사료학습, 국사과교육(국사교육)유의점, 국사과교육(국사교육)방향
-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영역별내용,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지도,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평가,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문제점과 개선방안
- [중학교][중등][국사][국사과][국사교육]중학교(중등) 국사과(국사교육) 특징, 중학교(중등) 국사과(국사교육) 내용선정기준, 중학교(중등) 국사과(국사교육) 학습내용, 중학교(중등) 국사과(국사교육) 향토사교육, 중학교(중등) 국사과(국사교육) 지도방법
- 해방 이후 역사 교육
-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목표,지역화,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감정이입,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주의사항,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성격
Ⅲ.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내용
Ⅴ.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향토사교육
Ⅵ.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사료학습
1. 자료집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1) 분산적 접근 방법
2) 단원 접근 방법
2. 사료 활용의 교육적 효과
Ⅶ.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기본 방향
2. 교수․학습 방법
Ⅷ.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평가
1. 기본 방향
2. 평가 원칙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역사는 판단의 과학이다. 인류와 그들의 문제 행동의 동기 및 원인과 그 결과에 대하여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은 바로 학습자에게 사고력 신장에 직접 적인 기반이 된다. 왜냐하면 인류가 살아온 경험이 바로 역사이기 때문에 이들의 생각과 문화 등을 통해 학습자들은 올바른 도덕적 태도가 무엇인지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교육의 역할 면을 살펴보면 학습자들로 하여금 도덕적 판단력은 물론 바르게 생각하는 방식을 습득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역사교육이 담당해야 할 또 하나의 역할은 건강하고 바르고 합리적인 사고 육성, 개성과 창의성 있는 민주 시민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한 역사교육의 목적은 합리적 판단과 도덕적 인성 형성, 올바른 가치관 정립에 따른 건강한 애국인 양성,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한 내실 있는 국가와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고, 다가오는 21세기를 창의적이고 능률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주체적인 역사 의식과 가치관,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현장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의 자료를 개발 적용함으로써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역사적 판단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실천적 요구이기 때문에 모든 역사에는 현재의 역사라고 하는 성격이 부여된다. 서술되는 사건이 아무리 먼 시대의 것이라고 할지라도 역사가 실제로 반영하는 것은 현재의 요구 및 현재의 상황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즉 역사 교육은 현재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역사 교과의 학습은 이러한 특징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역사교과목의 학습은 탐구능력신장, 종합적 추론적 사고 능력 신장, 문제의 해결 능력의 신장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주어진 현상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메타인지적 高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승렬(2003), 미래를 건설하는 역사교육, 역사비평사
김태식·이용욱(1999), 고등학교 역사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 진단학보
이병희(2001), 중·고등학교 국사교육 편제와 내용의 계열화, 한국사론31, 21세기 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이재철(1999), 제7차 국사과 수준별 교육과정과 적용, 서울 명인출판사
이원순 외, 역사교육, 정음문화사
최완기(1997), 역사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느티나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