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4 / 2023.05.1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과목 모든 시간 강의분을 정리하였습니다. 바쁜 일정 속에서 수강만 하시고 노트는 이것으로 대신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교안을 다운 받고 본 내용을 같이 참고하면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기말고사에 기본 점수는 확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본문내용
01-01 문법론의 범위 및 주요 용어

좁은 의미의 한국어 문법론은 한국어의 형태, 통사에 한정되므로 좁은 의미로 정의하였을 경우에는 맞지 않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 한국어 문법론을 정의할 경우 ‘한국어의 현상에 내재해 있는 일정한 질서’를 의미하므로 한국어 문법론 범위에 포함될 수 있다.

문법 : 문장을 형성하는 규칙이며 언어 현상에 내재해 있는 일정한 질서
문어 : 소설의 대화 등은 구어체의 성격을 띠고, 연설문이나 주례사 등은 문어체의 성격을 띰

다음 중, 좁은 의미의 한국어문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한국어 단어의 구조
2 한국어 단어의 의미
3 한국어 문장의 구조
4 한국어 형태소의 종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을 기술할 때 특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 정보를 같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비슷한 말처럼 보이지만 맥락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경우 구체적인 문맥정보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3 한국어의 주체높임법은 외국인에게 굳이 가르칠 필요가 없으므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에서 기술할 필요가 없다.
4 연결어미의 체계도 학습자를 고려하여 학교문법과 달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교수님 강의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리 쉽게 말하려고 성향이 강해서 서로가 알고 있는 내용은 생략되거나 축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생각할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주저하거나 번복하는 말, 고쳐 하는 말이 많이 나타납니다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1 말하기는 인간 사회활동의 가장 근본적인 수단이자 도구이다.2 한국어 생활권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고자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3 의사소통 기능을 강조하는 사회 경향 때문이다.4 한국 교육 체제 아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 교육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한국어 학습자로, 다양한 학습 전략을 사용하여 읽기 훈련을 하고 있음03-01 읽기 이해의 영향 요인 및 읽기 과제와 자료문화에 따라 학습자들은 글의 주제나 내용의 이해, 글의 형식에 대한 이해, 텍스트를 대하는 태도, 읽기 기술과 전략 등 많은 차이를 보인다.응집성 : 텍스트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사이의 표면적인 연결 관계를 가리킨다. 예컨대 어제 비가 왔다. 그래서 우산을 들고 외출했다라는 문장에서 그래서라는 응집을 가능하게 하는

  • 한국어 음운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01-01 음운론이란?음운론은 말소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음운론 : 한 언어 안에서, 의미가 다른 두 소리를 구별해주는 음성적 요소를 연구하며,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개인차(음색의 차이, 미세한 발음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의미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음성적 요소를 연구함운소 : 언어 연쇄(連鎖)를 2차적으로 분절하여 얻어지는 음소 이외에 그 음소 또는 음절에 얹혀져 분절되지 않는 언어음의 고저강세 및 음장(音長)이 음운론적으로 기능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중간계층으로 확대되었다는 점, 연행방식의 변화, 다양한 가집 편찬 등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다음 중 시조와 관계없는 문헌은 무엇인가?1 세시풍요2 시화총림3 낙하생고4 석북집조선전기 시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 기녀들은 애정시조를 창작했다.2 16세기 중반 성리학의 영향으로 강호가도를 읊은 시조들이 활발하게 창작되었다.3 기녀들이 주요 담당층이었다.4 주로 임금의 은혜에 대한 감격, 오륜과 같은 교훈적 내용을 노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리하다고 보았다.3 내향성의 학습자는 높은 감정이입 능력 소유, 타인에 대한 직관적 이해를 통해 자기 보호를 하는 성향을 보인다.4 언어의 체계적인 학습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외향적 행동을 하는 학습자가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전체 속에서 세부 사항을 잘 구별하는 유형은?1 장 의존 스타일2 장 독립 스타일3 유관성의 입장4 무관성의 입장적성과 인지 스타일어떤 특정 과제에 대한 개인적 특성을 적성이라 함 : 외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