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론] 프랑스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개관
1. 프랑스 교육제도의 기본 골격
2. 프랑스 교육의 역사

Ⅲ. 프랑스의 교육제도

1. 초등교육
2. 중등교육
3. 고등교육

Ⅳ. 프랑스의 특수한 교육제도

1. 바깔로레아
2. 그랑제꼴
3. 우선교육지대 - ZEP
4. 프레네 교육

Ⅴ. 프랑스의 교육개혁

1. 1989년의 ‘교육 오리엔테이션법’
2. 신 학교계약
3. 프랑스 고등교육의 개혁움직임
4. LMD 개혁
5. 프랑스의 교육지원

Ⅵ. 마치며

참고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과도한 경쟁과 엄청난 사교육비를 유발하는 입시위주의 교육은 그 형태만 바뀌었을 뿐, 오늘날까지 여전히 진행형이며, 아울러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권위가 추락하고 ‘학교 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정상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힘든 실정이다. 고등 교육기관이라는 대학교육도 마찬가지여서 오늘날 우리 대학은 학문과 진리의 탐구가 아닌 취직을 위한 도구적 성격으로 전락해 버렸다. 그리고 최근에는 경제가 짧은 시간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비롯된, 양극화의 문제가 가장 큰 화두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러한 자본의 논리가 이제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총체적인 문제에 빠져있는 우리 교육의 해법을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 이러한 고민에 선진국들의 교육제도와 교육 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보고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특히 프랑스의 고등교육은 입시위주의 우리 교육현실에 많은 시사점이 있다.
이 글에서는 프랑스의 일반적인 교육제도와 특징적인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프랑스 교육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한 많은 교육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참고가 되고자 한다.



Ⅱ. 개관

1. 프랑스 교육제도의 기본 골격
- 프랑스 교육 제도의 기본 골격은 1789년의 혁명에서 고취된 핵심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정립되었다. ①교육의 자유 ② 종교의 중립성 ③ 교육의 의무성 ④ 국가에 의한 자격증과 학위수여라는 일반원칙은 모든 수준의 학교에 작용 되고 있다. 또, 1875년 이래 공립학교 교육에 우선권을 두는 정부의 정책은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으며 2차 대전 후 프랑스 정부는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개혁정책을 통해 교육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체로 프랑스의 교육제도는 매우 중앙집권화 되어 있어 중앙정부의 직접적인 통제 하에 있지만 82-83년의 분권화 조치이후 고등학교는 지역에서 중학교는 도에서 책임을 지고 행정적인 독자성을 누려오고 있다.
참고문헌
백영미, 「프랑스 고등교육제도」 , 주한 프랑스 대사관, 1997년
원윤수, 류진현,「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정기수,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2005.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프랑스 : 하나 그리고 여럿」, 강출판, 2004.
Meiller, Daniel, 김경랑 역,「프랑스 학교」, 창해, 2000.
임영희, 「프랑스의 고등교육」, 2000.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소,「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 서울대학교, 1995.
교육부, 「지표로 본 프랑스 교육」교육부 교육정보화국, 1998.
정동준, 「18세기의 교육사상 : 프랑스 대혁명기의 공교육 개혁」, 국학자료원, 2003.
김용채, 「프랑스 소외계층을 위한 학교교육 프로그램」2005.
교육개발 통권91호 - 세계의 교육개혁 [3]
교육개발 통권123호-Global message
교육정책포럼 제97호

프랑스 교육 연구부 http://www.education.gouv.fr
에뒤 프랑스 http://www.edufrance.fr
프랑스 대사관 http://www.ambafrance-kr.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루소의 생애와 사상
  • 교육을 받지 않았던 그는 개인의 삶이나 사회를 생각할 때에 아버지로 대변될 권위자 또는 억압자를 갖지 않았을 것이다. 또한 그는 어린 시절부터 민중의 아픔과 고통을 몸으로 체험했다. 이러한 것들이 루소로 하여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지주가 되는 정치사상을 낳게 했을 것이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루소는 선한 인간 본성을 타락시키는 악의 근원이 사회제도에 있다고 보았다. 그가 말하고 있는 사회제도란 당시의 절대왕정 체제이다. 따라서 그

  • 나폴레옹 아래의 독일인을 위한 격려 - 피히테의 독일 국민에게 고함
  • 교육론, 독일 국민 교육을 맡아야 할 독일 국민에 대한 계몽, 결론으로 이루어져있다. 그 가운데 검열 당국에 의해 독일 국민에 대한 계몽 중 일부였던 제13강은 강연 원고가 분실되었다. 이 강연의 요점은 독일 국민이 나폴레옹 군대에 패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몰락하며 재기하기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된 원인이 독일 국민의 이기심에 있으며 이를 새로운 교육으로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피히테는 기존의 교육이 사람을 선하게 인도하지도, 타락시키지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논문 작성법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조원 : 목 차제 1장 서론 1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제 2절 연구문제 2제 3절 연구방법 3제 2장 본론 4제 1절 외국인 대상 자국어 교육기관의 비교 분석 -41. 프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학1. 부버의 생애만남 1. 조부모-그의 사상적 기반 마련마르틴 부버(Martin Buber)는 1878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부버가 세 살 때 이혼을 하게 되어 어린 부버는 조부모 댁에서 살게 되었다. 박식한 유대인이었던 그의 조부, 솔로몬 부버의 영향으로 유대고전, 하이테, 쉴러 같은 독일작가의 시와 산문을 읽었고 히브리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도 공부하였다. 또 할아버지는 산책을 통해 자연을 사랑하는 것을 가르쳤으며 할머니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