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 2) 성인전기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4 / 2020.05.1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평생교육방법론 2017년-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평생교육방법론 3공통 과제물 레포트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
- 평생교육방법론2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특징차이점분석 성인학습자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필요할지 자신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0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을 교육목적과 내용에 따라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소개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평생교육방법론' 과제물입니다.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설명하고 표로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본의의 학습성향은 성인이므로 엔드라고지의 특징으로 적용했습니다.
성인전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작성했습니다.
성인중기인 분들도 거의 비슷하므로 참고해도 큰 상관 없을 것입니다.
학습장애요인은 성인이 대체로 겪는 어려움을 분석했습니다.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상 겪는 어려움에 대한 교육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므로 참고하시어 좋은 학점 받으십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구분
2) 자신의 학습 성향 :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
2. 본인에 해당하는 성인학습자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학습장애요인을 기술하시오.
1) 전기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
2) 전기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
1) 인지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
2) 신체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
3) 정의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
4)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교수자의 고려사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문화와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짐에 따라 성인교육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아마 지금 중년층 이상이라면 과거에 비하여 다양한 부분이 달라졌음을 인지할 것이다. 문법이나 언어적인 부분은 잘 모르면 구세대의 무식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또한 정보나 과학적인 부분은 과거에 비해서 너무나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과거의 지식으로서는 적응자체가 힘들다. 과거와 달라진 현재에 적응하기 위해서 성인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성인교육은 이 외에도 지식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키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성공적인 노화 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과거처럼 성인이 되면 직장에 다니다가 퇴직 후에는 한가로이 노후를 지내는 시대는 지났다. 그 때 그 때 마다 적절한 교육을 받아주면서 바뀌는 자신과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Ⅱ. 본론
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
페다고지로 갈수록 더욱 교사 의존적이며, 안드라고지로 갈수록 더욱 자기 주도적이 된다. 안드라고지는 의존성보다는 자기주도성을 더욱 높은 차원에 두는 가치시스템을 가진다. 현대사회가 계선구조와 관료식의 패턴을 답습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산업 후 사회에서 관료주의는 삶에서 직면하는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안드라고지가 나타났다.
안드라고지 모델이 페다고지 조직에게 근본과 가정과 구조와 전통적인 계선조직의 행위에 대해 질문하기 때문에 도전이 된다고 전제하고 페다고지 조직과 안드라고지 조직을 구조, 분위기, 리더십, 계획, 동기, 커뮤니케이션, 평가의 차원에서 비교된다. 안드라고지는 열린 미래중심조직으로 페다고지의 전통적인 계선조직과 대비시킨 것은 성인학습이 곧 지식사회의 학습조직으로 가는 길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페다고지의 조직으로부터 안드라고지의 조직에로의 전환을 촉구한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성인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육의 초점은 여전히 성인이 아닌 아동과 청소년에 많이 치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강성환, 성인 여성 학습자의 영어 평생교육 요구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강신보?변정현, 노울즈의 성인교육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2006.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2011.
김재은, 기독교 성인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4.
변종임 외, 각국의 평생교육정책, 교육과학사, 2006.
안미애,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이석철, 안드라고지이론에 근거한 성인들의 학습자적 특징에 따른 교회교육, 기독교교육논촌, 제14집, 2007.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
이현림?김지혜,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이희경, 코칭입문, 교보문고, 2005.
정승현.심미영, 청소년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테츠학회, 2014.
한준상, 앤드라고지 현실과 가능성, 학지사, 1998.
홍춘식, 평생교육시설 고등학교 성인학습자의 컴퓨터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방통대]평생교육의 개념 및 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및 해결방법에 대한 심층적 고찰 (평생교육방법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과 3 유아언어교육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유의점_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모두 포함 포함될 내용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 뉴미디어기술과사이버사회_미디어 결정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미디어 결정론의 입장에서 문자의 발명, 금속 활자의 발명,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등장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한 후 모바일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는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 유해폐기물관리_유해폐기물의 발생원인 및 방지방안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C프로그래밍)키보드를 통해 정수값 반복하여 입력 받아 아래 조건에 따라 결과값이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다음에 주어진 교재 예제 프로그램들을 [지시시항]에 맞게 작성하시오 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그래픽커뮤니케이션)포토샵을 이용한 그래픽 작품 제출 포토샵을 이용해서 제28회 총장배 영상예술제 포스터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미디어영상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4 데이터마이닝 1 최근 생성형 AI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생성형 AI는 많은 양의 데이터의 축적과 학습(learning)에 토대를 두고 있다 생성형 AI의 발전과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연관성 유무를 판단하고 그 근거를 기술하시오 단, 필자의 생각을 독창적으로 기술하시오 (6점)
- 교육학과 4 직업·진로설계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작성방법_ 교재 160~165쪽에 제시된 기호와 작성방법, 절차에 맞추어 그리시오 필기구로 그린 후 스캔해서 첨부해도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려도 됩니다
- 산업독성학_1 우리나라 작업장에서 일어난 화학물질 중독 3가지를 예로 들고, 원인-인체노출과 흡수과정-발견경위-결과 등을 고찰하자 2 아만성 동물실험을 통해서 구한 NOEL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공기 중 노출기준이 05-2mg m3이 나오도록 문제를 만들고 풀어보자 3 일본에서 발생한 미나마타 수은중독, 이타이이타이 중독에 대해
- 가족자원관리학_4차 산업혁명으로 도래한 지능정보사회의 특징을 설명하고, 지능정보사회의 변화된 가정의 모습을 다룬 신문기사 3가지를 검색하여 소개하고, 이러한 변화가 가족자원관리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시오 (1)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회귀모형) 2024년 신규교재 연습문제 1장. 2번, 5번 교재 연습문제 2장. 1번, 4번, 5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