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06 / 2020.05.07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1) 학교교육의 한계
2) 정보화
3) 유네스코의 역할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개념
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hwp
2. 평생교육의 개념.hwp
3.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요즘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어제의 지식이 오늘엔 쓸모없는 것으로 변화하는 세상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가 돌아가는 기본 체제는 토지나 자본, 노동에 기초한 자원기반 체제에서 오늘날엔 지식이 성장의 동력이 되는 지식 기반 체제로 급격한 시대적 전환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평생직장이란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다. 때문에 사람들은 변화하는 시대상에 알맞은 인재로 변모하기 위해선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습득해야 한다.
이제 단순히 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배움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인 배움을 통해 지식정보 사회에서 필요한 신지식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사회 흐름에 적응해야 한다. 때문에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학습이란 것은 경험이나 혹은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일종의 행동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 왜냐하면 인간이 행동을 하는 것은 물론 사고를 하는 것, 그리고 고유의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 또는 어떤 대상에 특정한 태도를 갖는 것 등이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이러한 인간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고찰한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물론 본론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루어 볼 테지만,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선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즉, 모든 반응은 어떤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생각하고,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그 자극으로 인한 경험(결과)이 쌓이고 쌓이면서 결국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반면,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선 개인이 환경에 대해 갖고 있는 인지, 그러니까 태도나 신념, 방식 등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이 레포트는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1) 학교교육의 한계
기존의 학교 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이란 것은 사회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주체적 자아로 성장할 수 있게 끔 해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Ⅲ. 사이버 교육의 형태와 발전 추이Ⅳ. 국내 사이버 교육 주요사업자 동향Ⅴ.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정보기술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Ⅴ. 사이버 교육의 현황Ⅵ.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의 규모 및 전망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 평생교육론-원격평생교육의 사례를 찾아, 홈페이지의 구성과 운영 형태와 관련 학과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교육과학대학으로 교육학과, 청소년교육과, 유아교육과, 문화교양학과, 생활체육 지도과가 있다. 대학원으로서는 문예 창작콘텐츠학과보다 실용 영어학까지 학부와 연계된 학과가 많이 있다.3. 결론이렇게 원격 평생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우리나라 대표적인 국립 교육기관으로서의 원격 평생교육의 형태인 한국방송 통신대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렇게 한국방송통신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어떤 형태의 대학인지도 살펴보고 운영형태와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 중 교양강좌, 또 예비 성직자교육 중의 교양교육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었다. 외국의 미디어교육은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국내의 미디어교육은 카톨릭 교회, 여성단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이 시작되었고,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모니터 기능 중심이었지만 미디어교육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이 필요 없고 교육의 대상이라기 보다는 가르치는 자이다“는 생각이 통념으로 인정되고 있다. 민대식,「안드라고지에 기초한 교회 성인 교육」,(호남신학대학 신한대학교,1991)둘째, 지역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성인교육이란 일반적으로는 성경공부로 제한되어져 있고, 성경공부 마져도 대개 성인 학습 이론에 적합지 않는 지식 전달 위주인데다가 전통적인, 전문가 중심의 주입식 강의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학습이 단지 정보의 전수가 아니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