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2장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예능제1과 심신을 세련되게 가꾸는 생활 예술 다도제4장 형상화되는 미의식제1과 형식미와 상징성을 음미하는 정원제5장 현대 생활 속에 살아 있는 역동적인 전통문화제1과 가장 인기 있는 전통 스포츠 스모제2과 생활에 리듬을 주는 연중행사- 각 과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2장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예능 제1과 심신을 세련되게 가꾸는 생활 예술 다도1. 다도의 성립과 전개과정(1) 다문화의 전래와 발전① 다문화의 전파: 중국의 다문화가 견당사들에 의해 나라시대부터 전파됨② 가마쿠라 시대 초기: 승려 에이사이가 중국에 가서 선종과 중국의 다문화를 수입 ․ 보급했으며, ‘끽다양생기’를 저술했다.(2) 센노 리큐① 와비차의 경지를 구현하고 격식화했으며, 천하제일의 차노유 명인으로 꼽힘② 다도를 도의 경지로 끌어올린 인물로서 다성으로 불림(3) 다도의 유파와 근대의 다도① 이에모토제도: 일본 예능에서 각 유파의 시조로, 문화생에게 예능을 전수② 다도의 유파 • 유파: 야부노우치류 ․ 엔슈류 ․ 세키슈류- 중략 -

2021.04.16 / 5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전통문화론, 방통대일본전통문화론, 방송대일본전통문화론, 일본전통문화론시험, 일본전통문화론요약, 일본전통문화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第1課 お住まいはどちらですか第2課 甘いものに目がないんです第3課 おみこしが来るよ第4課 電車のマナ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第1課 お住まいはどちらですか제1과 사시는 곳은 어디입니까?● 일본어 표현 깊이 알기◆ ∼れるㆍられる(尊敬) ~하시다 존경을 나타내는 보조동사 활용형태는 동사 그룹별로 다음과 같음ㆍ1그룹 동사 : ない형+れるㆍ2그룹 동사 : る 제외하고+られるㆍ3그룹 동사 : 来る⇒来られる2그룹 동사는 가능형 및 수동형과 형태가 같으므로 주의를 요함 お車で来られる方は、弊社¶のホームページをご参照¶ください。 차로 오시는 분은 저희 회사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部長は、最近ゴルフを始められたそうです。 부장님은 최근에 골프를 시작하셨다고 합니다.◆∼ですよね(確認) ~이지요? ~겠지요? 상대방에게 확인을 하면서 동시에 동의를 구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짐 (店を指しながら)あの店は、先月新しくできた店ですよね。(가게를 가리키면서)저 가게는 지난 달 새로 생긴 가게지요?20名ぐらいですので、テーブルは五つあれば十分ですよね。 20명 정도이므로 테이블은 5개 있으면 충분하겠지요?- 중략 -

2021.04.16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급일본어활용1, 방통대중급일본어활용1, 방송대중급일본어활용1, 중급일본어활용1시험, 중급일본어활용1요약, 중급일본어활용1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1부 막번 체제의 확립 제1장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 제2장 막번 체제의 성립 제3장 막부의 대외 정책과 에도의 건설 및 간에이 문화 제2부 막번 체제의 전개 제4장 막부 정치 · 경제의 발전 제5장 겐로쿠 시대의 사회와 문화제3부 막번 체제의 동요 제6장 막부 정치의 개혁 제7장 막부의 쇠퇴와 가세이 문화제4부 근대 국가의 성립 제8장 에도 막부의 멸망과 메이지 유신 제9장 헌법 제정과 청 · 일 전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막번 체제의 확립제1장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1. 유럽인의 동아시아 진출① 대항해 시대: 15세기 후반~16세기에 걸쳐 유럽 각국은 기독교 포교에 주력, 해외무역을 위해 해외로 활발하게 진출② 스페인: 대항해 시대의 선두주자로 16세기 중엽 동아시아로 진출③ 중계무역 - 명나라가 해금정책(海禁政策)을 취하면서 사무역(私貿易)을 금지 - 중국, 일본, 오키나와, 베트남 등지의 사람들은 국경을 초월해 중계무역을 행함 - 유럽인들은 세계 무역의 일환으로 중계 무역에 참가2. 남만 무역과 기독교① 포르투갈인의 표착 - 포르투갈인: 일본에 처음으로 온 유럽인, 1543년 다네가시마(種子島)에 표착 - 도주(島主): 뎃포(鉄砲)를 사들여 부하들에게 사용법과 제조법을 배우게 함 ② 남만인과 남만 무역: 일본에서는 포르투갈인과 스페인 사람들이 일본의 남쪽에서 왔기에 이들을‘남만인’이라 불렀고, 이 무역을 남만 무역이라고 칭함③ 무역품: 남만인들은 중국의 생사(生糸)와 뎃포, 화약 등을 일본의 은 등과 교역④ 기독교 - 프란시스코 사비에르: 규슈 지역 영주들의 보호 하에 기독교 포교활동 전개 - 선교사들이 일본에 교회당과 신학교를 설립- 중략 -

2021.04.16 / 6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근세근현대사, 방통대일본근세근현대사, 방송대일본근세근현대사, 일본근세근현대사시험, 일본근세근현대사요약, 일본근세근현대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第 1課 お別れのあいさつ第 2課 新入社員研修第 3課 お花見第 4課 地震第 5課 非常持ち出し袋第6課 東京スカイツリー第7課 外回り- 각 과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第1課 お別れのあいさつ학습목표신세를 졌던 사람과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을 익힌다.시간 순서관계를 나타내는 표현을 익힌다.주요문형形容詞の過去形~る前に~てみる● 문법노트◆ 형용사 과거형就職まで決って、本当によかったね。사람의 감정이나 감각, 사물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는 명사또는 동사를 수식하기도 하고, 문장에서 술어로 쓰이기도 한다. 과거 사실을 나타낼 때에는 형용사 어간에 과거형 어미「(A)-かった」,「(Na)-だった」를 붙인다.다음은 형용사의 「기본형→과거형→정중체 과거형」의 순서로 활용한 형태이다.「イ」형용사いい→よかった→よかったです楽しい→楽しかった→楽しかったです高い→高かった→高かったです「ナ」형용사しずかだ→しずかだった→しずかだったです便利だ→便利だった→便利だったです好きだ→好きだった→好きだったです주의할 점은, イ형용사 정중체의 「A-いです」의 과거형은 「A-いてした」가 아니고 「A-かったです」이다. 또한 ナ형용사 정중체 「Na-です」의 과거형도 「Na-だでした」가 아니고 「Na-だったです」이다.(1) 友だちと遊んで楽しかった。친구와 놀아서 즐거웠다.(2) 去年の夏は本当に暑かったですね。작년 여름은 정말 더웠지요.(3) 長かった梅雨がやっと明けた。긴 장마가 드디어 끝났다.- 중략 -

2021.04.16 / 4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어활용1, 방통대일본어활용1, 방송대일본어활용1, 일본어활용1시험, 일본어활용1요약, 일본어활용1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1장 일본열도제2장 지역사회의 구분제3장 지역사회의 경제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제1장 일본열도1. 영토(1) 위치•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을 따라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이어진 섬나라(日本列島)• 홋카이도(北海道), 혼슈(本州), 시코쿠(四國), 규슈(九州)의 4개의 큰 섬과 6,800여 개가 넘는 섬들이 있음• 동쪽과 남쪽은 태평양/ 북쪽은 러시아와의 사이에 오호츠크해/ 서쪽은 한반도와의 사이에 동해와 접함• 서남쪽은 중국 대륙과의 사이에 동중국해와 그 밑으로 필리핀해와 접함(2) 영토 범위1) 면적• 일본의 영토 면적은 약 37만㎢• 독일과 비슷하고 영국이나 이탈리아 보다 크다• 혼슈는 약 23만km2로 한반도와 비슷한 크기2) 영토 범위• 동쪽 끝: 미나미토리시마(南鳥島)로 도쿄에서 약 1,800km 떨어져 있음• 서쪽 끝: 요나구니지마(與那國島)로 타이완과 가까움• 남쪽 끝: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로 도쿄에서 약 1,740km 떨어져 있음• 북쪽 끝: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는 곳은 벤텐지마(弁天島) 일본이 주장하는 북쪽 끝은 에토로후섬(択捉島) - 중략 -

2021.04.16 / 2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학개론, 방통대일본학개론, 방송대일본학개론, 일본학개론시험, 일본학개론요약, 일본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PART 1 : 문자와 발음편제1과 일본어 문자제2과 일본어의 자음과 모음제3과 あいさつことばPART 2 : 회화편제4과 オリエンテーションで제5과 出席授業で제6과 旅行の本제7과 学校で제8과 四季の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第1課 일본어 문자-일본어 문장은 한자를 통해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한자와 가나의 조합으로 문장 내 단락이 쉽게 구분되므로 띄어쓰기를 할 필요가 없다. きのうレストランでカレーを食べました。 어제 레스토랑에서 카레를 먹었습니다. きのう-> 히라가나 / レストラン-> 가타가나 / 食 -> 한자1. 한자(漢字)- 한자를 음(音)뿐만 아니라 훈(訓)으로 읽기도 하며, 둘 이상의 음으로 읽기도 해서 읽는 방법(読み方)이 다소 복잡함. ▲ 人 -[音読]じん/にん 日本人(にほんじん)일본 사람 / 本人 (ほんにん)본인  -[訓読]ひと その人(そのひと)그 사람 / お人好し (おひとよし)호인- 한국어 한자와 형태가 다른 경우▶ 日本製漢字(国字)- 일본에서 만들어진 한자 ・峠(とうげ) 고개, 언덕・働(はたら)く 일하다 ・辻(つじ) 십자로   ・枠(わく)틀, 테두리▶ 新字体 - 일본에서 자체가 변형된 한자 ・일본 - 国/한국 - 國(국)・일본 - 辺/한국 - 邊(변) ・일본 - 学/한국 - 學(학)    ・일본 - 当/한국 - 當(당)2. 히라가나(ひらがな)와 가타가나(カタカナ)- ひらがな는 한자의 초서체를 바탕으로 만들어짐. カタカナ는 한자의 자획 일부를 따와 단순화 시킨 것. ▲ 변형된 예시  1) 安 → あ  以 → い 宇 → う 衣 → え 於 → お 2) 加 → カ  幾 → キ 久 → ク 介 → ケ 己 → コ- ひらがな와 한자 : 공문서 및 출판물 / カタカナ : 주로 외래어, 의성어・의태어, 동식물명 또는 특별히 뜻을 강조할 때 제한적으로 쓰임.- 중략 -

2021.04.16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어기초1, 방통대일본어기초1, 방송대일본어기초1, 일본어기초1시험, 일본어기초1요약, 일본어기초1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일본사회문화의이해1-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 다음 3개의 질문에 답하시오0k일본 일본사회문화의이해1*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 다음 3개의 질문에 답하시오(책을 충실하게 읽었는지를 확인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잘 정리해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전시기 포로들의 증언을 중심으로 전전에 일본인이 가졌던 천황의 대한 의식이나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2. 베네딕트는 에도시대의 신분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계층질서내에서 각 신분에 대해 요구되는 생활방식이나 규범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천황, 쇼군, 다이묘, 사무라이, 농민, 상인, 천민계급으로 나누어 설명).3. 베네딕트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평범하고 소소한 행동이나 습관을 통해 일본문화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무엇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무엇을 규명하고자 하였는지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전시기 포로들의 증언을 중심으로 전전에 일본인이 가졌던 천황의 대한 의식이나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2. 베네딕트는 에도시대의 신분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계층질서내에서 각 신분에 대해 요구되는 생활방식이나 규범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천황, 쇼군, 다이묘, 사무라이, 농민, 상인, 천민계급으로 나누어 설명).1) 천황 2) 쇼군 3) 다이묘4) 사무라이 5) 농민 6) 상인7) 천민계급3. 베네딕트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평범하고 소소한 행동이나 습관을 통해 일본문화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무엇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무엇을 규명하고자 하였는지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시오.4.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한일관계는 바늘과 실처럼 항상 가까이 있어 직간접적으로 서로 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실지로 세계 여러 나라 중에 일본과 중국, 한국은 서로 매우 가깝다. 즉, 일본의 경제뿐만 아니라 지정학적으로 가까이 있어 일본의 정치경제정책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은 1인당 소득 4만 2000달러 총인구는 1억 2,800만 명으로 세계 10위이다. 국토의 면적에 비해 인구가 많기 때문에 인구밀도는 k㎡ 당 343명이나 된다. 이 수치는 미국(31명)과 프랑스(110명)보다 훨씬 높고 벨기에(341명)와는 비슷한 수준이다.국토의 70%가 산지여서 일본의 대도시는 30%도 채 안 되는 평야지대에 집중되어 있다.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도시로는 홋카이도의 삿포로, 도호쿠 지방의 센다이, 간토 지방의 간토 지방의 도쿄, 요코하마, 가와사키, 사이타마, 주부 지방의 나고야, 긴키 지방의 오사카, 교토, 고베, 주고쿠 지방의 히로시마와 규슈 지방의 후쿠오카가 있다. 수도인 도쿄는 말할 필요도 없이 일본의 중심지이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문화적으로 유사하다. 따라서 일본과 우리나라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여 동반성장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가 일을 잘 알아야만 일본인과 우호관계를 맺어 그들과 같이 21세기를 준비하여 세계사의 주역으로 급부상하리라 생각한다. 우리가 일본과 하나가 되고 상생을 이루려면 일본인의 의식구조와 인간관계를 잘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서로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하나가 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국화와 칼 저자인 베네딕트는 1887년~ 1948년까지 생존한 루스 베네딕트는 문화 유형과 문화 통합의 특수성을 강조하여 일본문화 연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가 집필한 국화와 칼은 사망한지 2년 후에 출간되었다. 그녀는 일본국민성 연구에 활발했던 그 시대적 상황에서 인류학자로써 업적을 크게 남겼다.이 장에서는 일본사회문화의이해1*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 다음 3개의 질문에 답하시오(책을 충실하게 읽었는지를 확인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잘 정리해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전시기 포로들의 증언을 중심으로 전전에 일본인이 가졌던 천황의 대한 의식이나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베네딕트는 에도시대의 신분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계층질서내에서 각 신분에 대해 요구되는 생활방식이나 규범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천황, 쇼군, 다이묘, 사무라이, 농민, 상인, 천민계급으로 나누어 설명). 3. 베네딕트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평범하고 소소한 행동이나 습관을 통해 일본문화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무엇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무엇을 규명하고자 하였는지를 포괄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2020.11.1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사회문화의이해1,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다음 3개의 질문에 답하시오, 에도시대의 신분제, 일본인의 천황, 일본사회문화의이해1

img

일본고중세사1-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일본 일본고중세사1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 아스카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8. 하쿠호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9. 율령국가의 조세 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10. 덴표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 아스카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8. 하쿠호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9. 율령국가의 조세 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10. 덴표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실지로 한일 간의 민족성을 연구하기 위해 유전자를 검사해 본 결과 중국보다는 일본과 우리나라와 DNA가 거의 같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만큼 일본과 우리나라는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일본과 중국, 한국은 서로 매우 가깝다. 즉, 일본의 경제뿐만 아니라 지정학적으로 가까이 있어 일본의 정치경제정책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은 한반도의 영향을 받아 국가가 형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지로 일본 천황도 백제의 왕족이라는 설이 증명되고 있다. 일본의 문화는 일본의 선사 시대인 조몬 시대로부터, 아시아, 유럽, 북미로부터의 영향을 받은 현대 문화에 이르기까지 수천년에 걸쳐 변화해왔다.전통적으로 초강대국으로 존재해왔던 중국 대륙의 한자 기반의 문화는 주변국가에 영향을 끼쳤으며, 일본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초기에는 중국대륙에서 한반도로부터의 도래인을 통해, 나중에는 수 및 당과의 직접적인 문화 교류를 통해 중국 발상의 수많은 문화적 요소들이 일본으로 건너왔다. 한편, 일부 지역을 통해 포르투갈 선교사나 네덜란드 상인과의 교류가 존재하였으나, 에도 막부이래로는 일본 전체적으로는 흑선의 내항 및 메이지 시대가 되기까지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쇄국을 유지해왔다. 메이지 유신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는 구미로부터의 영향을 받아오며, 여러가지 형태의 독자적인 일본만의 문화를 이루었다. 오늘날, 일본의 문화는 전세계적으로 파급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대중 문화 면에서 세계적으로 발전되고 주목받는 문화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일본의 전통 문화는 신토를 기축으로 시대에 따라 다른 문화를 도입하여 취사 선택을 반복해왔다. 일본문화의 특징을 나타내는 개념으로는 와(和)가 있다. 예전부터 일본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된 와는, 중국 또는 서양 문물과 대비되는 일본의 것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어왔다. 또한 야마토(大和,倭)라는 용어도 있는데(야마토 고토바, 야마토 나데시코, 야마토 정신 등), 원래 나라 지방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동시에 일본 전체를 가리키는, 또는 일본에 있어서 외형은 변화하여도 근본적으로 유지하는 일본만의 개념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이 장에서는 일본고중세사1 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 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7. 아스카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8. 하쿠호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9. 율령국가의 조세 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0. 덴표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박유하 1998, 주간조선 안방을 차지한 일본문화. -조선일보-이광표, 2001, 동아닷컴, 26대 게이타이 천황, 백제 무령왕 친동생-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임경택(전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 2009, 문화마주보기 일본사회의 특수성과 주변성-한창완 1997, 신동아-일본문화 동아일보

2020.11.18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고중세사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 게이타이 천황, 야마타이국의 히미코, 아스카 하쿠오덴표문화, ,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 , 초래한 사회 변화, 일본고중세사1-조몬

img

일본고중세사 1 목차※ 각 문항에 답하시오. (각 문항 3점)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 아스카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8. 하쿠호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9. 율령국가의 조세 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10. 덴표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참고문헌일본고중세사 1 목차※ 각 문항에 답하시오. (각 문항 3점)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 아스카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8. 하쿠호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9. 율령국가의 조세 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10. 덴표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참고문헌※ 각 문항에 답하시오. (각 문항 3점)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열도가 만들어지면서 비로소 현대 일본인의 직접적인 조상이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살기 시작했다. 이들은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던 신석기인으로 기원전 3세기까지 무려 1만 년 가까이 활동했다. 이들이 사용하던 토기는 표면에 새끼줄(繩)과 같은 무늬가 새겨져 있어서 조몬(繩文) 토기라 부르며, 그 시대를 토기 이름을 따서 조몬 시대라고 한다. 열도에 고립된 조몬 시대 일본인은 스스로의 힘으로 석기 문화를 조금씩 발전시켜 나갔다. 이 시기 사람들은 타제 석기를 개량한 마제 석기를 연장으로 이용했다. 자연에 전적으로 의존하며 살아가야 했던 조몬 시대 일본인에게 자연은 거대한 힘이었다. 더구나 일본 열도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한 지역으로 참고문헌일본고중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11.13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고중세사, 일본사, 조몬, 야요이, 천황, 일본고중세사 대체과

img

1. 회화문의 내용을 참고하여 池山 씨에게 보내는 이민호 입장의 감사 편지 쓰기2. 문학여행 『一房の葡萄』의 인용문1) 전문을 ひらがな로 옮겨 쓰고, 한국어 번역하기2) 원작, 번역서, 인터넷 자료를 활용한 줄거리 요약- 목차 -1. 회화문의 내용을 참고하여 池山 씨에게 보내는 이민호 입장의 감사 편지 쓰기2. 문학여행 『一房の葡萄』의 인용문1) 전문을 ひらがな로 옮겨 쓰고, 한국어 번역하기2) 원작, 번역서, 인터넷 자료를 활용한 줄거리 요약1. 회화문의 내용을 참고하여 池山 씨에게 보내는 이민호 입장의 감사 편지 쓰기拝啓、池山さん。こんにちは、イ・ミンホです。日ごとに秋の深まりを

2020.11.03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어문학여행, 방통대일본어문학여행, 방송대일본어문학여행, 일본어문학여행과제물, 일본어문학여행과제, 일본어문학여행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1.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전시기 포로들의 증언을 중심으로 전전에 일본인이 가졌던 천황의 대한 의식이나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2. 베네딕트는 에도시대의 신분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계층질서내에서 각 신분에 대해 요구되는 생활방식이나 규범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천황, 쇼군, 다이묘, 사무라이, 농민, 상인, 천민계급으로 나누어 설명).3. 베네딕트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평범하고 소소한 행동이나 습관을 통해 일본문화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무엇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무엇을 규명하고자 하였는지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1.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를 어떻게 설명하고

2020.10.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사회문화의이해, 방통대일본사회문화의이해, 방송대일본사회문화의이해, 일본사회문화의이해과제물, 일본사회문화의이해과제, 일본사회문화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1. 「∼ようにしている」의 의미·용법에 대해 예문을 들어 설명하고, 「∼ことにしている」의 의미·용법과 비교하시오.2. 다음 주제에 대해 일본어로 작문하시오.- 목차 -1. 「∼ようにしている」의 의미·용법에 대해 예문을 들어 설명하고, 「∼ことにしている」의 의미·용법과 비교하시오.2. 다음 주제에 대해 일본어로 작문하시오.참고문헌1. 「∼ようにしている」의 의미·용법에 대해 예문을 들어 설명하고, 「∼ことにしている」의 의미·용법과 비교하시오.「∼ようにしている」① 의미 ~ 하도록 하고 있다.② 용법 - 何なにかにつけ彼かれに会あうようにしている。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를 만나도록 하고 있다 - 上着着るようにしているんですが、 室内に入ったら、だいぶ暑いですね。위에 겉옷을 챙겨서 입도록 하고 있는데 실내로 들어오니까 좀 많이 덥네요. - 約束の時間に遅れないようにしている。 약속시간에 늦지 않도록 하고 있다. - 僕達は本当に、お互い気を使って 怪我しないようにしているので저희는 정말 이렇게 서로 잘 걱정하고 안 다치도록 잘 챙기고 있으니까요. - 一日三食の食事をちゃんと食べるようにしている。하루 세 끼 식사를 잘 챙겨 먹도록 하고 있다. - 可能な場合は運動を定期的にするようにしている。 가능하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하고 있다.「∼ことにしている」① 의미 ~ 하기로 하고 있다- 중략 -

2020.10.2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급일본어활용2, 방통대중급일본어활용2, 방송대중급일본어활용2, 중급일본어활용2과제물, 중급일본어활용2과제, 중급일본어활용2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다음에 제시한 일본문화 중에서 2개를 골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고, 한국과 일본의 문화 차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1. 감사 표현(교재 2과)2. 사과 표현(교재 3과)3. 권유 표현(교재 4과)- 목차 -1. 감사 표현2. 사과 표현3. 권유 표현4. 한국과 일본의 문화 차이에 관한 본인의 생각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한국과 일본 문화의 차이점.hwp2. 한국과 일본의 문화 차이.hwp3. 한국과 일본의 식문화 및 음식 비교.hwp4. 한국문화와 일본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hwp5. 한국문화와 일본문화의 일반적인 특징.hwp다음에 제시한 일본문화

2020.10.2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의언어와문화, 방통대일본의언어와문화, 방송대일본의언어와문화, 일본의언어와문화과제물, 일본의언어와문화과제, 일본의언어와문화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1. 부사 「ついに」의 의미·용법에 대해 상술하고, 「いよいよ」와 「とうとう」의 의미 용법과 비교하시오.2. 「∼てほしい」의미·용법에 대해 상술하시오.- 목차 -1. 부사 「ついに」의 의미·용법에 대해 상술하고, 「いよいよ」와 「とうとう」의 의미 용법과 비교하시오.2. 「∼てほしい」의미·용법에 대해 상술하시오.참고문헌1. 부사 「ついに」의 의미·용법에 대해 상술하고, 「いよいよ」와 「とうとう」의 의미 용법과 비교하시오.1) 「ついに」 ① 의미 : 마침내, 드디어 ② 용법 : 동작이나 작용의 상태를 나타내는 상태부사 ③ 예문 -お前ついにこの問題を考えてみることができる機&#20250;を持つようになったんだ。너도 드디어 이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구나. - ついに日本語&#26908;定二級に合格した。마침내 일본어 검정 2급에 합격했다. - ついに冬の季節がやってきた! 드디어 겨울이 왔다! - ついに完成したんだ?마침내 완성된 것이니? - そう待ったが、彼はついに表示されなかった。그렇게 기다렸지만, 그는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 &#25968;回試して終わりに、ついに成功した。몇 번의 시도 끝에, 드디어 성공했다.- 중략 -

2020.10.2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어활용2, 방통대일본어활용2, 방송대일본어활용2, 일본어활용2과제물, 일본어활용2과제, 일본어활용2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주관식 문제- 목차 -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 아스카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8. 하쿠호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9. 율령국가의 조세 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10. 덴표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참고문헌1. 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자연에 전적으로 의존하면서 살아가는 처지였던 조몬 시대 일본인에게 자연이란 그야말로 거대한 힘이었다. 더욱이 일본 열도의 경우 환태평양 조산대에 포함된 지역으로 무려 150개가 넘는 화산이 있으며 지진과 태풍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곳이다. 화산이 폭발하거나 시뻘건 용암이 연일 흘러내리고 불덩이가 순식간에 흙과 바위를 태우며 땅이 갈라지는 자연만이 존재하였다. 역사의 초창기로 올라갈수록 자연이란 곧 힘이고, 권위인 동시에 인간의 존재를 결정하는 가장 절대적인 대상이다. 일본과 같이 혹독한 풍토였다면, 강한 자연환경에 상대적으로 더 압도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다.후지산과 오늘날 화산, 그리고 지진이나 태풍이라는 혹독한 풍토에 살던 조몬 시대 사람들은 신을 대상으로 가장 큰 두려움과 염원을 담아서 제사를 지냈다. 21세기인 오늘날 일본에도 신사가 거의 모든 지역에 존재할 정도로 원시 신앙은 강하게 남아 있다.이토록 거친 환경은 조몬 시대인들의 정신적 세계를 그야말로 종교적인 심성으로 가득 채우기에 이른다. 이들은 신에 대한 두려움과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성대한 주술을 행하였으며 신에게 제사를 올렸다. 해당 시기의 토기 무늬를 보아도 주술적인 의미가 깃들어 있었음을 알 수 있고, 여성의 유방이 뚜렷하게 보이는 토우는 주술에 사용했다고 추정된다. 시체의 팔다리를 꺾어 매장하거나 커다란 바위를 이용해 시체를 눌러 놓은 무덤 양식도 종종 발견된다. 이는 당시 죽은 이의 혼이 부활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 조몬인들이 두 번 다시 그 혼이 지상으로 올라오지 못하게 조치한 의미라고 생각할 수 있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기원전 3세기부터 서기 3세기 사이의 시기를 야요이시대라 부른다. 야요이문화는 수도작 농경을 기반으로 이루어져, 철이나 구리 및 주석의 합금인 청동 등을 사용해서 금속기와 목재를 벌채하였고, 이를 가공하기 위한 목적의 돌도끼류와 벼이삭을 따는 용구인 돌칼과 같은 대륙계 마제석기, 여기에 베짜기 기술 등을 포함한 그야말로 새로운 문화가 발생한 시기이다. 야요이라는 이름은, 1884년 도쿄제국대학 근처에서 아라사카라는 학생이 야요이의 패총에서 둥그스름한 토기를 찾아낸 것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토기는 앞선 조몬 토기와는 달랐기에, ‘주신구라’, ‘야요이식 토기’와 같은 명칭을 거쳐 결국 ‘야요이 토기’라고 불리게 된다.- 중략 -

2020.10.2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고중세사, 방통대일본고중세사, 방송대일본고중세사, 일본고중세사과제물, 일본고중세사과제, 일본고중세사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