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시가(詩歌)의 역사성과 예술성제2장 상대시가제3장 향 가제4장 고려가요제5장 악 장제6장 시 조제7장 가 사제8장 민 요제9장 잡 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시가의 역사성과 예술성1. 시가의 역사성과 예술성1) 역사성과 예술성① 시가는 시이면서 노래고, 노래면서 시라는 양면성을 지닌 문학임 ② 실제로는 훨씬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음 ③ 시가는 발생배경이 설화가 되는 경우가 많고 무용까지 수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문학, 음악, 무용 등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성격을 지님④ 시가는 그것인 창작된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역사적 사건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므로 사회성과 역사성을 빼놓을 수 없음 2) 민족시가① 원시사회제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다양한 의식에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임② 원시사회 제의 과정에는 반드시 주술성이 강한 노래가 불렸으며 이것이 바로 시가임③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것이 바로 음주가무인데 여러 기록으로 남길 만큼 신기한 현상이었던 것으로 보임 ④ 이 시기의 노래들이 바로 원시, 혹은 상대시가라 할 수 있음 ⑤ 현존 기록으로 볼 때 노래는 집단가창의 방식을 지니는 것이 중심을 이루었고 노래의 주된 내용은 주술, 여정, 노동, 기원, 등에 대한 것임 - 중략 -

2021.10.29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전시가강독, 방통대고전시가강독, 방송대고전시가강독, 고전시가강독시험, 고전시가강독요약, 고전시가강독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부 강의편제1강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제2강 한글 표기법 규정의 제정제3강 한글 자모제4강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5강 두음법칙제6강 모음조화와 불규칙용언제7강 사이시옷제8강 준 말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1강 표준어(1)제12강 표준어(2)제13강 표준 발음법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2021.10.29 / 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 2021년 2학기

img

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3장 음운론 2제4장 문법론 1제5장 문법론 2제6장 의미론제7장 국어사제8장 문자론제9장 방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1. 언어와 국어1) 국어와 한국어 한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언어를 가리킴. 우리처럼 한 언어만 쓰는 나라에서는 바로 그 언어가 국어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언어 중 어느 하나를 국어로 정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몇 개의 언어가 국어로 인정되는 수가 있음2) 한국어와 언어※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① 한국어의 특질 ․ 경음과 격음을 가지고 있는 것 ․ 조사와 어미 및 존대법이 발달한 것 ․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문장구성② 언어의 보편성의 의미 ․ 모든 언어에는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음 ․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음 ․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룸③ 우리말은 고유한 개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 언어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성도 아울러 가짐3) 한국어의 분포① David Crystal(1997),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약 6,600만 명(1992년 통계), 세계 13위. ② Daniel Nettle and Suzanne Romaine(2000), Vanishing Voices : The Extinction of the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7,500만 명, 세계 12위.③ 최근의 통계: 약 8,000만 명(2015년 통계)2. 언어의 특성1) 창조성① 새로운 것을 무한하게 만들어내는 성질. ② 한정된 음운, 단어, 문법으로 무한하게 부려 쓸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창조성에 말미암는 것.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쓰고,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는 것 등은 언어의 창조성을 보여 주는 예. ③ ‘동물들의 언어’에는 가짓수가 한정되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지 못함- 중략 -

2021.10.29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1장 이광수 「무정」-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3장 최서해 「탈출기」-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4장 강경애 「소금」-의존적 모성에서 계급적 자각으로5장 김유정 「안해」-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6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기억의 현재화, 이야기의 공간화7장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어느 모더니스트의 경성 산책8장 이상 「날개」-유폐의 시대, 비상의 문학9장 채만식 「미스터 방」-해방기 혼란상의 풍자10장황순원 「학」-전쟁과 휴머니즘11장 최인훈 「광장」-광장과 밀실 사이12장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자본주의적 근대성과 일상성의 발견13장 윤흥길 「장마」-6·25전쟁과 성장소설14장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위선과 허영, 미화된 가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0.05.21 / 3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1장 구비문학의 세계2장 설화의 세계3장 신화의 세계4장 전설의 세계5장 민담의 세계6장 무가의 세계 7장 민요의 세계 8장 판소리의 세계 9장 민속극의 세계10장 재담의 세계11장 속담의 세계12장 수수께끼의 세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3장 신화의 세계1. 신화의 개념 神이나 신에 버금가는 능력을 지닌 英雄이 등장하여 예사 사람이 이룩하기 불가능하거나 지극히 어려운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집단 공동체의 공동목표를 실현하는 이야기2. 신화의 의의① 문학의 원천② 역사 기술의 방식③ 전통 신앙의 경전④ 정치적 통합의 이념 제시⑤ 삶의 방식 혹은 규범의 제시⑥ 철학적 사유 방식의 내력 제

2020.05.21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구비문학의세계, 방통대구비문학의세계, 방송대구비문학의세계, 구비문학의세계시험, 구비문학의세계요약, 구비문학의세계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국어사의 연구방법제2장 국어의 계통제3강 국어의 형성제4장 문자체계제5장 고대국어제6장 전기 중세국어(1)제7장 전기 중세국어(2)제8장 후기 중세국어(1)제9장 후기 중세국어(2)제10장 후기중세 국어(3)제11장 후기중세 국어(4)제12장 후기 중세국어(5)제13장 근대국어 (1)제14장 근대국어(2)제15장 현대국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국어사의 연구방법1. 국어사의 연구 목적과 대상 ※ 문자체계의 차이보다 음운체계의 변화에 관심多 (1) 목적① 국어의 계통과 형성 구명② 음운, 어휘, 문법상의 변화 규칙 밝힘(2) 대상 국어가 겪어온 모든 변화 2. 연구방법

2020.05.21 / 4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우리말의역사, 방통대우리말의역사, 방송대우리말의역사, 우리말의역사시험, 우리말의역사요약, 우리말의역사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2020.05.21 / 9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

2020.05.21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2부 시인론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제2장 위대한 시종(侍從)의 시: 한용운론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론제4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긴 여정: 백석론제5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地上)과의 거리: 윤동주론제6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론제7장 ‘바로 보기’의 열정과 사랑: 김수영론제3부 소설가론제1장 한국 근대소설의 그늘: 이광수론제2장 중도의 지성, 균형의 미학: 염상섭론제3장 풍자와 리얼리즘의 이중주: 채만식론제4장 전근대와 근대의 공존: 박태원론제5장 식민 치하 하층민 여성의 글쓰기와 간도: 강경애론제6장 근대문학 최고의 농민소설 작가: 이기영론제7장 전후세대의 자화상: 손창섭론

2020.05.21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근대작가론, 방통대한국근대작가론, 방송대한국근대작가론, 한국근대작가론시험, 한국근대작가론요약, 한국근대작가론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9.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2020.05.21 / 8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시험,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제13장 방언과 표준어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

2020.05.21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기말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부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제2장한국한문학의 원류로서 중국 고전제3장국문학과 한문학의 관계제4장문집의 이해제5장동아시아 한문학, 그중의 한국한문학제2부한국한문학의 역사제6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 - 고려시대까지 한문학의 역사제7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2) - 조선시대부터 20세기까지 한문학의 역사제8장한국한문학의 문체와 양식제3부시와 문의 세계제9장한시의 세계(1)제10장한시의 세계(2)제11장한문산문의 세계(1)제12장한문산문의 세계(2)제13장한문소설과 야담의 세계제14장한문수필과 필기의 이해제15장여성 한문학의 이해

2019.11.06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한문학의이해, 방통대한국한문학의이해, 방송대한국한문학의이해, 한국한문학의이해시험, 한국한문학의이해요약, 한국한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1강 세계 속의 한국어제2강 한국어 교육과정론제3강 발음교육론제4강 어휘교육론제5강 문법교육론제6강 문화교육론제7강 한국어교수법제8강 듣기교육론제9강 읽기교육론제10강 말하기 교육론제11강 쓰기교육론제12강 한국어 교재론제13강 한국어 평가론제14강 특정목적의 한국어교육제15강 어문규정과 한국어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세계 속의 한국어1. 언어교육과 언어능력(1) 언어교육① 언어교육: 언어생활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교육② 한국어 교육: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 교육의 일환으로, 다른 나라 사람으로 하여금 한국어를 학습하게 하여 한국어로 의사소통하고

2019.11.06 / 9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어교육론, 방통대한국어교육론, 방송대한국어교육론, 한국어교육론시험, 한국어교육론요약, 한국어교육론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선덕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제2장 서경별곡과 女情의 흐름제3장 가정소설의 개념과 형성 배경제4장 가정소설의 작품 분석과 그 의미제5장 가정소설의 역사적 전개와 가족사소설의 등장제6장 소설에 투영된 김동인의 여성관제7장 작품 감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선덕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1. 선덕여왕과 모란 고사(1) 선덕여왕① 신라 27대 왕이며 신라왕으로서는 최초의 여성군주임② 선덕여왕을 중심으로 상당수의 설화가 존재함③ 선덕여왕설화라는 별칭을 가짐(2) 모란고사① 선덕여왕 설화 중 선덕여왕 (善德女王) 지기삼사(知機三事) 가장 유명하며 그 첫 번째 이야기인 모란고사가 제일 유명함② 모란고사는 사서에 들어 있

2019.11.06 / 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문학연습, 방통대국문학연습, 방송대국문학연습, 국문학연습시험, 국문학연습요약, 국문학연습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1부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희곡의 본질제2장희곡의 구조제3장희곡의 인물제4장희곡의 언어제5장희곡의 논리와 관념제2부한국희곡론 - 역사편제8장근대 이전의 연극과 희곡제9장근대 초창기의 연극과 희곡제10장1920년대 근대극의 진입 - 김우진론제11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1 - 송영론제12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2 - 유치진론제13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3 - 함세덕론제14장근대극과 전통의 수용 - 오영진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 희곡의 본질1. 희곡과 연극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2019.11.06 / 6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기말시험, 2019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