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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사의 연구방법제2장 국어의 계통제3강 국어의 형성제4장 문자체계제5장 고대국어제6장 전기 중세국어(1)제7장 전기 중세국어(2)제8장 후기 중세국어(1)제9장 후기 중세국어(2)제10장 후기중세 국어(3)제11장 후기중세 국어(4)제12장 후기 중세국어(5)제13장 근대국어 (1)제14장 근대국어(2)제15장 현대국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1. 국어사의 연구 목적과 대상 ※ 문자체계의 차이보다 음운체계의 변화에 관심多 (1) 목적① 국어의 계통과 형성 구명② 음운, 어휘, 문법상의 변화 규칙 밝힘(2) 대상 국어가 겪어온 모든 변화 2. 연구방법 ※ 국어사 연구의 가장 기본적 방법론: 역사언어학(통시언어학)① 내적재구: 어떤 공시적 상태가 보여주는 암시에 근거해 그 이전의 상태를 재구성② 방언학③ 비교연구: 시대가 다른 문헌을 비교해 음운, 어휘, 문법의 발달 확인 - 중략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국어사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① 국어사 연구의 목적은 국어의 계통과 형성을 구명하며, 음운 &#8228; 어휘 &#8228; 문법상의 변화 규칙을 밝히는 것이다.② 언어는 음운체계, 문법체계, 어휘체계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것이고, 그 변화는 체계 전체에서 일어난다.③ 국어사의 연구는 통시언어학의 영역에 속한다.④ 국어의 문법 변화만 국어사 연구의 대상이 된다.해설 국어사의 연구대상은 국어가 겪어 온 모든 변화가 해당된다.정답 ④- 중략 -

2022.04.29 / 4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우리말의역사, 방통대우리말의역사, 방송대우리말의역사, 우리말의역사시험, 우리말의역사요약, 우리말의역사기말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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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①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객관적 관련 아래 파악해야 한다고 함②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부터 ‘미학’에 이르기까지 ‘총체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은 그의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중심임. 곧 위대한 예술은 리얼리즘과 휴머니즘의 불가분한 통일체가 되었으며 인간의 총체성을 묘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해 왔다고 주장③ 루카치의 ‘전형(성)’: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은 시적 세계 상황④ 톨스토이 소설을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꼽음- 중략 -

2022.04.29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기말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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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론 제 2장 상대시가 제 3장 향가 제 4장 속요 제 5장 경기체가 제 6장 악장 제 7장 시조 제 8장 가사 제 9장 잡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총론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개념이 아니라 언제나‘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을 쓰이고 있음2) ‘고전’에 포함되어 있는 시간개념과 가치개념- ‘고전’이 훌륭한 작품인가, 아니면 ‘훌륭한’ 작품이 ‘고전시가’인가에 대한 견해① 고전시가가 현대시의 대립적 용어로 쓰이는 만큼‘훌륭한’작품들만을 지칭하는 말이 아님이 분명하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옛날의 시가문학 작품들이 모두‘훌륭한’작품일 수는 없음② 우리가 다루는 고전시가의 고전에는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변용되어 사용되고 있음3) 시가와 율문의 관계 및 시와 시가의 관계① 시와 율문, 시가와 율문의 관계: 음성언어든 문자언어이든, 혹은 일상적 언어이든 문학적 언어이든 언어치고 리듬이 없는 언어는 없지만, 리듬이 관여하는 정도는 텍스트에 따라 다름② 시와 시가의 관계: 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를 시가라 할 수 없음 * 율문: 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을 수행 * 산문: 리듬이 주변적 기능만을 수행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 체계(1) 고전시가의 영역이 국문시가에 한정1) 시문학 유산① 우리말 중심의 고전시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문 중심의 한시도 있음② 한국의 옛 시문학에는 고전시가와 한시가 나란히 병존하는 이원체계를 형성하고 있음③ 고전시가는 고전시가대로, 한시대로 각각의 고유한 전통 속에서 형성해 낸 독립된 장르체계를 지니고 있음2) 로만 야콥슨 시는 언어가 지닌 여섯 가지 기능 가운데 메시지 - 말 혹은 언어 자체에 초점을 두는 시적 기능이 전경화 된 언어가 중심 - 중략 -

2022.04.29 / 6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고전시가론요약, 고전시가론기말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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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2.04.29 / 9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기말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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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9.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관한 이해2. 문학사 서술의 대상: 문학의 범위(1) 한문학에 관한 인식① 중세문학인가 한국문학인가② 중세보편주의 문명권과 공동문어문학③ 한국 한문학의 보편성과 개별성: 독자적 독법(한국의 문어), 구결, 향찰④ 한국작가, 한국독자, 한국인의 생활과 의식이라 요건(2) 문학의 일반론의 근거한 요건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② 말이나 글이 일상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음 (예) 시, 소설, 희곡의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등③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이해하고 상상하고 진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하는 구실을 함: 사생활, 역사, 사상 등을 다룬 글이라도 그런 조건을갖추었으면 형상이면서 인식이므로 문학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음 - 중략 -

2022.04.29 / 8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시험,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기말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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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최서해 「탈출기」-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4장 강경애 「소금」-의존적 모성에서 계급적 자각으로5장 김유정 「안해」-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6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기억의 현재화, 이야기의 공간화7장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어느 모더니스트의 경성 산책8장 이상 「날개」-유폐의 시대, 비상의 문학9장 채만식 「미스터 방」-해방기 혼란상의 풍자10장황순원 「학」-전쟁과 휴머니즘11장 최인훈 「광장」-광장과 밀실 사이12장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자본주의적 근대성과 일상성의 발견13장 윤흥길 「장마」-6·25전쟁과 성장소설14장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위선과 허영, 미화된 가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장 최서해 탈출기1. 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1) 최서해의 생애① 서해 최학송은 함경북도 성진 출신으로 서해라는 호도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새벽 바다에서 유래함② 부친에게 배운 한문 실력이 뛰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대단한 독서광이자 문학 소년이었음③ 최남선이 만든 청춘지 현상모집에 종종 투고하면서 문장을 익힘④ 간도 시절 5년간 일기 외에 변변한 글 한 줄 쓰지 못하고 어렵게 살아온 그는 회령에서 노동자 생활을 시작함⑤ 토혈은 기아와 살육으로 개작되었는데 인물 및 배경설정, 주인공의 가난과 반항, 환상적 장면의 등장과 복선, 문제해결 방식 등을 볼 때 최서해 소설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음⑥ 간도 체험과 노동자 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한국 문학사에 신경향파라는 새로운 흐름을 가져옴 2) 빈곤의 서사, 탈출의 서사① 최서해의 대표작 탈출기는 1925년 조선 문단 3월호에 발표됨② 1920년대 우리 민족의 가난한 삶을 서간체 형식의 독특한 기법으로 형상화함 ③ 현실에 순응하지 않고 부조리한 현실에 저항하는 인물을 형상화한 것은 이 작품을 신경향파 문학의 대표작으로 자리매김하게 만듦④ 이 작품에서 확보하고 있는 생동감은 체험 속에서 추출할 수 있음⑤ 최서해의 소설에 등장하는 아내나 어머니 등 여성상은 전통적 인물 또는 부차적 인물로 평가되어 주목받지 못함⑥ 최서해의 작품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주인공을 통한 내적 초점화로 아내들을 보여줌으로써 주인공의 도덕적, 감정적 태도를 핍진하게 드러내는 한편 주인공의 내면의 고통과 의식의 전환 과정을 서술하고 있음 3) 최서해의 작품세계와 신경향파의 문학사적 의의 ① 최서해의 간도 체험은 탈출기 외에도 다양한 작품에서 작중인물들을 통해 소설적으로 형상화됨② 서해소설의 문학사적 가치는 만주로 이주해 간 조선인들의 실상이 생생하게 드러나 있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감정과 의식이 흥미롭게 서술되어 있다는 것임③ 계급 감정과 민족 감정은 만주로 이주해 간 조선인들이 느낄 수 있는 보편적 감정- 중략 -

2022.04.29 / 2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기말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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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한자의 이해제 1 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제 2 장 한자 구성의 원리제 2 부 한문의 이해제 1 장 句文에 대한 이해제 2 장 文章에 대한 이해제 3 장 故事成語제 3 부 名文에 대한 이해제 1 장 名言, 名句제 2 장 名詩의 세계제 3 장 名文의 세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한자의 이해제1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 1. 한자의 기원과 발생1) 기원과 발생 ① 한자는 황하문명이 시작된 지역에서 발명되어 공간적으로는 유라시아대륙과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지역에 영향을 끼치면서 중심문자로 사용되었음② 인구수로는 현재까지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문자임 ③ 한자의 기원이나 발생은 어느 한 사람의 능력이나 일정한 시기를 지칭해서 말하기 어려움2) 한자의 기원① 결승(結繩):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을 보이는 초기 문자로 새끼줄 같은 끈을 묶어서 의사를 표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② 각계(刻契): 나무판에 붙은 부호를 표시하여 의사를 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③ 팔괘(八卦): 자연의 이치를 설명한 음양의 이론을 기호로 표시하는 과정에서 글자가 나왔다는 것④ 하도낙서(河圖洛書 ): 강에서 나온 거북이가 등에 지고 나왔다는 그림으로 그것에서 문자가 시작되었다는 학설⑤ 창힐조자설(倉&#38945;製字說) : 황제의 사신이었던 창힐이란 사람이 새의 발자국을 본떠서 글자를 만들었다는 전설⑥ 도서설(圖畵設): 그림과 기호가 가지는 의미에서 한자가 발생했다고 보는 의견- 중략 -

2022.04.29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한문, 방통대생활한문, 방송대생활한문, 생활한문시험, 생활한문요약, 생활한문기말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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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제2장 의미의 정의와 연구 흐름제3장 의미장과 성분 분석제4장 의미 관계 일반, 상하의 관계와 부분 - 전체 관계제5장 유의 관계제6장 반의 관계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제8장 의미 변화제9장 문장의미론의 필요성과 연구 대상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제11장 문장의 정보와 초점제12장 화용론의 개념과 의의제13장 직시와 화행과 함축제14장 은유와 환유제15장 텍스트와 텍스트언어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 1. 인간과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1) 인간과 언어① ‘인간’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사회적·이성적·유희적 동물→이는 인간의 특성이 아니라 다른 동물에게도 보이는 특성임② 가장 정확한 정의 ⇒ 인간은 언어적 동물임, 언어는 인간만의 고유한 속성임 - 동물의 언어적 행동과는 구별되는 체계성과 효율성 있음- 고도의 의사소통 가능 -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의사소통 가능③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간의 삶은 매 순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 신문, 방송, 통신, 영화 등- 인간에게 언어는 호흡하는 공기처럼 필수적이다. → 하루 사용 단어: 약 10만 개, 하루 호흡량: 약 2만3천 번, 맥박: 약 10만 번④ 삶 속에 반영된 언어의 중요성 ⇒ 언어 구사 능력이 인간다운 대접의 기준- 스와힐리 어: mtu(사람) ↔ kitu(사물, 말할 정도가 안된 어린애)- 영어: he(남자,소년), she(여자,소녀) ↔ it(사물,유아기 어린애)2) 언어와 의사소통 ① 언어가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임-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하는 도구임- 언어의 의사소통적 속성에 대한 관심 필요성 증대2. 의사소통과 의미1) 의사소통 모형① 의사소통의 정의 - 원론적 정의(광의의 정의) :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작용의 과정 - 엄밀한 정의(협의의 정의) : 인간 사이의 정보 전달 행위② 라이온스(1977)의 의사소통 모형- 중략 -

2021.12.20 / 7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언어와의미기말시험,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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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제6장 조선시대 궁궐 이해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8장 한옥과 마을제9장 한옥과 마을의 문화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 1. 고대왕국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1) 인류의 정착과 집의 출현① 궁궐은 근본적으로 집이었음② 인간의 집은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있었음③ 영주거처는 인류의 정착결과로 나타난 문화현상임④ 한국의 경우 약 1만 년 전에 신석기시대가 시작되면서 우리 조상들 역시 한곳에 정착했음2) 왕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① 청동기는 농경문화를 더욱 발전시켰고 사람들의 정착과 밀집도 확대됨② 청동기 시대 취락, 촌락, 부락, 음락 사이에는 전쟁이 빈발함③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도랑이나 목책을 설치했는데 이것을 환호라하고 원초적인 궁성이었음 ④ 환호의 등장은 당시 정복과 피정복이 빈발하였음을 의미함 ⑤ 왕이 등장하고 왕이 거처하던 곳이 궁궐임 3) 목조기와집의 출현과 궁궐①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건축 중에는 목조기와 건축이 없었음② 한반도의 북부 지역에는 목조기와라는 새로운 건축기술이 등장했고 기와와 함께 와질토기가 발달함③ 목조기와건축은 지배자들 그리고 종교에 이용됨 2. 삼국시대의 궁궐1) 원삼국시대의 궁궐① 부여의 경우 목책을 둥글게 쌓아 성을 만들고 궁실과 창고와 감옥이 있었다고 함② 부여 동북쪽에 위치한 읍루의 경우 사람들이 산골짜기 사이에 거처하였고 깊을수록 좋은 집으로 간주함③ 마한의 경우 일반사람들의 거처는 아직 초옥 또는 토실이였음 ④ 가야는 김수로가 44년에 도성을 쌓고 궁실을 지었는데 그곳에 흙으로 만든 높이 3척의 섬돌이었다고 함2) 삼국시대의 궁궐①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중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국가는 고구려임② 고구려는 압록강 중류의 비류수에 정착해 비류궁궐을 세웠는데 그 궁궐은 풀로 지은 여막임 ③ 고구려의 도읍은 압록강 북쪽의 환도성으로 옮겨 미리 환도성에 도성을 쌓고 궁궐을 설치하여 천도에 대비함④ 장수왕이 평양에 천도하면서 궁궐을 지었는데 대표적인 궁궐이 안학궁임⑤ 백제는 기원전 18년에 온조가 위례성을 쌓고 나라를 세움 ⑥ 백제 문주왕때 웅진으로 천도하였으며 성왕 16년에 사비로 천도하면서 반월성을 쌓음⑦ 신라는 오랜 시간 월성이 궁궐로 사용됨 - 중략 -

2021.10.29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기말시험,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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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제2장 소설의 구조 - 이야기(서사)와 서술행위제3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제2부 이야기 요소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제2장 사건과 플롯제3장 배경과 시공간제3부 서술의 방법제1장 서술자와 시점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1. 소설의 개념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④ 소설의 본질적인 특징은 꾸며 낸 이야기로서의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그 연원을 서양의 고대 서사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도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을 수 있음 ⑤ 전격적인 시대 변화를 배경 삼아 등장한 근대소설은 합리적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보여주고 넓은 의미에서 풍속에 대한 해석과 비판을 수행하며, 인물의 성격과 사건과 인과관계가 철저히 탐색되는 소설로서, 근본적으로 리얼리즘에 입각한 형식을 말함 2. 소설의 현재와 미래 ① 20세기 이후 소설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옴②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 분석을 소설로 끌어온 심리주의 소설 19세기 소설이 보여 준 사실성의 세계를 확대,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음③ 20세기 중반 이후 영상매체의 급속한 확산한 컴퓨터의 보급으로 소설은 다양하게 변화하였음 ④ 소설이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으로 유통 된지 오래되었음⑤ 주변 장르와 결합된 다양한 글쓰기기가 위와 같은 실험적인 매체와 만나 경계 없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분명 전통적인 소설가들이 우려의 눈으로 바라볼 문제일 것임 3. 소설의 존재이유① 소설은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표현욕구의 산물임 ②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는 것들을 허구적으로 재구성된 세계 속에서 이루어 내어 안락과 만족을 얻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임③ 현실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의 갈망임④ 문학작품 혹은 소설이 독자에게 일정한 교훈성을 준다는 공리주의적 입장과 감동과 재미를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쾌락주의적 입장의 대립은 이제는 거의 상식적인 것임 - 중략 -

2021.10.29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소설론, 방통대현대소설론, 방송대현대소설론, 현대소설론시험, 현대소설론요약, 현대소설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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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희곡의 본질제2장희곡의 구조제3장희곡의 인물제4장희곡의 언어제9장근대 초창기의 연극과 희곡제10장1920년대 근대극의 진입 - 김우진론제11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1 - 송영론제12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2 - 유치진론제13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3 - 함세덕론제14장근대극과 전통의 수용 - 오영진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 희곡의 본질1. 희곡과 연극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음④ Theatre(연극)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Thea(‘보다’라는 뜻의 동사)+tron(수단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임⑤ 연극은 음악, 미술(조각), 건축, 무용, 문학 등과 함께 예술영역에 해당함⑥ 연극은 대부분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즉 희곡을 토대로 이루어짐⑦ 연극은 무대 위의 공간에서 살아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님⑧ 연극은 일정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받음⑨ 연극은 무대 위의 소품과 세트를 구성하기 위해 미술과 조각의 도움을 필요로 함⑩ 희곡작품자체가 문학의 한 영역인 것은 사실이지만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실제로 공연되지 않고서는 존재하지 않음⑪ 희곡과 연극 이외에 극작품(pla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함 2. 연극의 발달과정과 영화① 연극은 배우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및 이와 관련된 복합적인 예술작업을 의미함 ② 원시 연극은 오래 저 인류의 실용적인 모방행위에서 출발함③ 제의 주관자들의 주술적 행동에서도 오늘날의 연극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음④ 고대 그리스 연극은 종합예술격인 합창 송가로부터 발생함⑤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미 정형화된 작품을 선보인 이후, 로마시대에도 세네카를 비롯한 극작가들의 작품이 읽히거나 공연되어옴- 중략 -

2021.10.29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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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제2장한국한문학의 원류로서 중국 고전제3장국문학과 한문학의 관계제4장문집의 이해제5장동아시아 한문학, 그중의 한국한문학제2부한국한문학의 역사제6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 - 고려시대까지 한문학의 역사제7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2) - 조선시대부터 20세기까지 한문학의 역사제8장한국한문학의 문체와 양식제3부시와 문의 세계제9장한시의 세계(1)제10장한시의 세계(2)제11장한문산문의 세계(1)제12장한문산문의 세계(2)제13장한문소설과 야담의 세계제14장한문수필과 필기의 이해제15장여성 한문학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 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1.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특성① 한국한문학은 한국 작가가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담아 ‘한문’으로 창작한 ‘문학’작품을 일컬음② 한문이 지식계층의 학술과 문학, 문화에서 큰 지중을 차지한 실정을 부정하기는 어려움 ③ 근대 이전에 한문학이 교육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④ 한국한문학은 중국 고대문학을 기초로 하여 동아시아 공용어로 창작됨⑤ 한국한문학이 중국 고대 문학의 단순한 복제물은 아님 ⑥ 한국의 문인집단의 사상과 감정이 오롯하여 한국 고유문화를 보여줌 2. 한국한문학의 범위와 가치① 한국문학은 좁게 한문으로 쓰인 문예적 작품을 가리킴② 한국한문학의 범위를 서구 문예적 관점으로 보거나 전통적 관점으로 보거나 모두 일정한 한계가 있음③ 20세기 이전 자료의 거의 대부분이 한문학 유산임④ 한국한문학은 민족문학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고전인문학이었다는 사실을 환기할 필요가 있음⑤ 동아시아차원으로 시야를 넓히면, 한국한문학은 중국과 일본의 한문학과 함께 한자문화권의 고전문학을 형성하고 있음 3. 한국한문학의 연구와 활용① 국역의 문제 임 ② 한문학 유산을 다양하고 활발하게 연구하는 것이 필요함 ③ 최근연구동향- 중략 -

2021.10.29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한문학의이해, 방통대한국한문학의이해, 방송대한국한문학의이해, 한국한문학의이해시험, 한국한문학의이해요약, 한국한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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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제1장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2장 고소설의 사회와 인간 제2부 고소설의 유형과 특징 제1장 군담소설론 제2장 대장편소설론 제3장 애정소설론 제4장 세태소설론 제5장 판소리계 소설론 제6장 우화소설론 제3부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1장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2장 고소설 비평론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제1장 김시습론 제2장 허균론 제3장 김만중론 제4장 박지원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②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음③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월을 기록된 설화로 보거나 설화에다 약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취급함④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설화: 외형적인 행위치중- 전기: 구체적, 작가의 내면의식과 연결(독백, 한시를 통한 간접적 표현)② 문학작품 속에서의 시간: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서사진행 (성장, 변화, 형성)- 설화: 행위를 통한 조건의 변화- 전기소설: 내면관찰을 통한 정신적 변화③ 주인공의 미적특징(내면의식, 세상인식)- 설화: 섬세하지 않음, 고독하지 않음- 전기소설: 사회와의 단절로 고독적 소외감이 생성(대립, 갈등, 결핍)- 중략 -

2021.10.29 / 3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요약, 고소설론과작가기말시험,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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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제1장 개화기 시가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제1장 개화기 소설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 중략 -

2021.10.29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근현대문학사, 방통대근현대문학사, 방송대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시험,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기말시험,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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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제2장 시와 언어제3장 정서, 감각, 사유제4장 시, 시인, 화자제5장 리듬제6장 이미지제7장 비유와 상징제8장 아이러니와 역설제9장 인유와 패러디제10장 시와 자연제11장 시와 상상력제12장 시와 현실제13장 시와 사랑제14장 시의 역사제15장 시 읽기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시의 본질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1. 시란 무엇인가1) 시의 정의와 변천과정① 시는 문화예술의 여러 장르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장르 가운데 하나임② 시는 상당기간 동안 그 자체가 곧 문학예술의 전 영역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시’는 단순히 오늘날 사용되는 서정시의 개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문학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④ 유협과 공자의 논의는 동양 문화권에서 시를 정신적인 범주로서 넒은 개념으로 정의함 ⑤ 한국적 전통에서는 ‘시’라는 명칭이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시가’리는 명칭이 주로 사용되어 왔음⑥ 20세기에 이르러 ‘시’가 문자 매체에 의해 널리 수용되는 과정에서 비로소 ‘시’와 ‘가’로 분리되고 오늘날 현대시 형태를 갖추게 됨 ⑦ 시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음 2) 시의 언어와 용법①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의 문학 장르는 모두 언어를 재료로 그 특성에 따라 구분된 문학의 갈래임② 시는 언어의 사용방식이나 기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③ 일상어와 다른 우회적이고 우아한 어휘나 어법을 주로 사용한 18세기 신고전주의 시인들의 시어를 가리켜 ‘시적 조사’라고 지칭함 - 중략 -

2021.10.29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시론, 방통대현대시론, 방송대현대시론, 현대시론시험, 현대시론요약, 현대시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