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희곡의 본질제2장희곡의 구조제3장희곡의 인물제4장희곡의 언어제9장근대 초창기의 연극과 희곡제10장1920년대 근대극의 진입 - 김우진론제11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1 - 송영론제12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2 - 유치진론제13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3 - 함세덕론제14장근대극과 전통의 수용 - 오영진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 희곡의 본질1. 희곡과 연극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음④ Theatre(연극)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Thea(‘보다’라는 뜻의 동사)+tron(수단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임⑤ 연극은 음악, 미술(조각), 건축, 무용, 문학 등과 함께 예술영역에 해당함⑥ 연극은 대부분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즉 희곡을 토대로 이루어짐⑦ 연극은 무대 위의 공간에서 살아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님⑧ 연극은 일정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받음⑨ 연극은 무대 위의 소품과 세트를 구성하기 위해 미술과 조각의 도움을 필요로 함⑩ 희곡작품자체가 문학의 한 영역인 것은 사실이지만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실제로 공연되지 않고서는 존재하지 않음⑪ 희곡과 연극 이외에 극작품(pla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함 2. 연극의 발달과정과 영화① 연극은 배우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및 이와 관련된 복합적인 예술작업을 의미함 ② 원시 연극은 오래 저 인류의 실용적인 모방행위에서 출발함③ 제의 주관자들의 주술적 행동에서도 오늘날의 연극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음④ 고대 그리스 연극은 종합예술격인 합창 송가로부터 발생함⑤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미 정형화된 작품을 선보인 이후, 로마시대에도 세네카를 비롯한 극작가들의 작품이 읽히거나 공연되어옴- 중략 -

2022.11.01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제2장 의미의 정의와 연구 흐름제3장 의미장과 성분 분석제4장 의미 관계 일반, 상하의 관계와 부분 - 전체 관계제5장 유의 관계제6장 반의 관계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제8장 의미 변화제9장 문장의미론의 필요성과 연구 대상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제11장 문장의 정보와 초점제12장 화용론의 개념과 의의제13장 직시와 화행과 함축제14장 은유와 환유제15장 텍스트와 텍스트언어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 1. 인간과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1) 인간과 언어① ‘인간’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사회적·이성적·유희적 동물→이는 인간의 특성이 아니라 다른 동물에게도 보이는 특성임② 가장 정확한 정의 ⇒ 인간은 언어적 동물임, 언어는 인간만의 고유한 속성임 - 동물의 언어적 행동과는 구별되는 체계성과 효율성 있음- 고도의 의사소통 가능 -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의사소통 가능③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간의 삶은 매 순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 신문, 방송, 통신, 영화 등- 인간에게 언어는 호흡하는 공기처럼 필수적이다. → 하루 사용 단어: 약 10만 개, 하루 호흡량: 약 2만3천 번, 맥박: 약 10만 번④ 삶 속에 반영된 언어의 중요성 ⇒ 언어 구사 능력이 인간다운 대접의 기준- 스와힐리 어: mtu(사람) ↔ kitu(사물, 말할 정도가 안된 어린애)- 영어: he(남자,소년), she(여자,소녀) ↔ it(사물,유아기 어린애)2) 언어와 의사소통 ① 언어가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임-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하는 도구임- 언어의 의사소통적 속성에 대한 관심 필요성 증대2. 의사소통과 의미1) 의사소통 모형① 의사소통의 정의 - 원론적 정의(광의의 정의) :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작용의 과정 - 엄밀한 정의(협의의 정의) : 인간 사이의 정보 전달 행위② 라이온스(1977)의 의사소통 모형- 중략 -

2022.11.01 / 7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언어와의미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제1장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2장 고소설의 사회와 인간 제2부 고소설의 유형과 특징 제1장 군담소설론 제2장 대장편소설론 제3장 애정소설론 제4장 세태소설론 제5장 판소리계 소설론 제6장 우화소설론 제3부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1장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2장 고소설 비평론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제1장 김시습론 제2장 허균론 제3장 김만중론 제4장 박지원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②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음③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월을 기록된 설화로 보거나 설화에다 약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취급함④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설화: 외형적인 행위치중- 전기: 구체적, 작가의 내면의식과 연결(독백, 한시를 통한 간접적 표현)② 문학작품 속에서의 시간: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서사진행 (성장, 변화, 형성)- 설화: 행위를 통한 조건의 변화- 전기소설: 내면관찰을 통한 정신적 변화③ 주인공의 미적특징(내면의식, 세상인식)- 설화: 섬세하지 않음, 고독하지 않음- 전기소설: 사회와의 단절로 고독적 소외감이 생성(대립, 갈등, 결핍)- 중략 -

2022.11.01 / 3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요약, 고소설론과작가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중세국어문법제1강 훈민정음제2강 발음과 표기법제3강 조어법제4강 곡용과 활용제5강 격조사와 보조사제6강 경어법제7강 화자 표시법과 대상 표시법제8강 서법과 시제제9강 연결어미와 전성어미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중세국어 한글자료제2부 중세국어강독제12강 훈민정음언해제13강 월인석보제14강 두시언해제15강 번역노걸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훈민정음 1. 훈민정음의 창제1) 훈민정음 이전의 문자 생활① 한자 차용 표기: 이두, 구결, 향찰 등 ② 훈민정음의 창제: 1443년(세종 25) 12월③ 훈민정음의 반포; 1446년(세종 28) 9월2.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1) 훈민정음해례의 내용① 5해-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② 1례용자례③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해례본의 <제자해>에 자세히 설명2) 초성자 ① 초성 기본자의 제자원리: 발음기관 상형- 아음: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설음: ㄴ은 혀끝이 윗잇몸에 닿는 모양- 순음: ㅁ은 입의 모양 - 치음: ㅅ은 이의 모양- 후음: ㅇ은 목구멍의 모양② 초성 17자: 기본자와 가획자 ③ 가획의 원리; 소리가 약간 센 음의 표시하는 글자는 원래의 글자에 획을 더함, 다만 이체자는 예외3) 중성자 ① 중성 기본자(3글자)의 제자원리: 천, 지, 인 3재를 상형 ② 중성 11자: 기본자와 합성자 4) 종성자종성부용초성: 종성은 다시 초성을 씀3. 글자의 운용1) 연서와 병서 ① 연서: 이어쓰기② 병서: 갈바쓰기 - 각자병서- 합용병서- 중략 -

2022.11.01 / 3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중세국어의이해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제1장 개화기 시가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제1장 개화기 소설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 중략 -

2022.11.01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근현대문학사, 방통대근현대문학사, 방송대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시험,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제2장 시와 언어제3장 정서, 감각, 사유제4장 시, 시인, 화자제5장 리듬제6장 이미지제7장 비유와 상징제8장 아이러니와 역설제9장 인유와 패러디제10장 시와 자연제11장 시와 상상력제12장 시와 현실제13장 시와 사랑제14장 시의 역사제15장 시 읽기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시의 본질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1. 시란 무엇인가1) 시의 정의와 변천과정① 시는 문화예술의 여러 장르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장르 가운데 하나임② 시는 상당기간 동안 그 자체가 곧 문학예술의 전 영역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시’는 단순히 오늘날 사용되는 서정시의 개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문학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④ 유협과 공자의 논의는 동양 문화권에서 시를 정신적인 범주로서 넒은 개념으로 정의함 ⑤ 한국적 전통에서는 ‘시’라는 명칭이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시가’리는 명칭이 주로 사용되어 왔음⑥ 20세기에 이르러 ‘시’가 문자 매체에 의해 널리 수용되는 과정에서 비로소 ‘시’와 ‘가’로 분리되고 오늘날 현대시 형태를 갖추게 됨 ⑦ 시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음 2) 시의 언어와 용법①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의 문학 장르는 모두 언어를 재료로 그 특성에 따라 구분된 문학의 갈래임② 시는 언어의 사용방식이나 기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③ 일상어와 다른 우회적이고 우아한 어휘나 어법을 주로 사용한 18세기 신고전주의 시인들의 시어를 가리켜 ‘시적 조사’라고 지칭함 - 중략 -

2022.11.01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시론, 방통대현대시론, 방송대현대시론, 현대시론시험, 현대시론요약, 현대시론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강의편제1강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제2강 한글 표기법 규정의 제정제3강 한글 자모제4강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5강 두음법칙제6강 모음조화와 불규칙용언제7강 사이시옷제8강 준 말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1강 표준어(1)제12강 표준어(2)제13강 표준 발음법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2022.11.01 / 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3장 음운론 2제4장 문법론 1제5장 문법론 2제6장 의미론제7장 국어사제8장 문자론제9장 방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1. 언어와 국어1) 국어와 한국어 한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언어를 가리킴. 우리처럼 한 언어만 쓰는 나라에서는 바로 그 언어가 국어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언어 중 어느 하나를 국어로 정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몇 개의 언어가 국어로 인정되는 수가 있음2) 한국어와 언어※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① 한국어의 특질 &#8228; 경음과 격음을 가지고 있는 것 &#8228; 조사와 어미 및 존대법이 발달한 것 &#8228;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문장구성② 언어의 보편성의 의미 &#8228; 모든 언어에는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음 &#8228;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음 &#8228;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룸③ 우리말은 고유한 개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 언어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성도 아울러 가짐3) 한국어의 분포① David Crystal(1997),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약 6,600만 명(1992년 통계), 세계 13위. ② Daniel Nettle and Suzanne Romaine(2000), Vanishing Voices : The Extinction of the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7,500만 명, 세계 12위.③ 최근의 통계: 약 8,000만 명(2015년 통계)2. 언어의 특성1) 창조성① 새로운 것을 무한하게 만들어내는 성질. ② 한정된 음운, 단어, 문법으로 무한하게 부려 쓸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창조성에 말미암는 것.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쓰고,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는 것 등은 언어의 창조성을 보여 주는 예. ③ ‘동물들의 언어’에는 가짓수가 한정되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지 못함- 중략 -

2022.11.01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제2장 이야기 세계: 환상과 리얼리티제3장 이야기의 경계와 구조제4장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제5장 비극적인 것과 희극적인 것제6장 작가, 인간의 변호사제7장 쓰기를 위한 읽기제8장 착상과 모티브제9장 메모와 무규칙 쓰기제10장 이야기의 설계제11장 언어로 지은 표현의 세계제12장 캐릭터제13장 작가의 인상과 세계관 그리고 독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1) 불완전한 세계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③ 언어의 불완전성-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히고 넘어서고 다시 부딪치는 일임- 언어는 인간의 가장 구체적인 의사소통 수단이지만, 세상에는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 더 많기 때문임- 언어는 진리를 향해 나아가게 만드는 ‘유일한’ 수단이지만 절대 진실 그 자체가 될 수 없음 ④ 소설 쓰기는 불완전한 세계를 불완전한 기호로 재현하여 진실에 최대한 가까이 가도록 하는 과정임⑤ 많은 소설론에서 풀어서 제시한 것을 옮기자면 역사적 현실을 수용하고(외면하지 않고), 인간 존재를 해명하며(해명하기 위한 질문을 지속하며), 미적 즐거움을 주는(언어표현과 글의 짜임이 참신하고 적절한) 소설을 써야 함2. 소설의 고유성1) 고유성① 일반적으로 소설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꾸며 낸 이야기를 누군가를 통해 전달하는 장르로 정의됨② 이야기하는 누군가의 관점과 이익, 시선을 통과하여 독자에게 전달된다는 점은 구조 시 학적 측면에서 소설의 가장 고유한 특성임③ 전통적인 소설 관습에 의한다면, 소설의 이야기는 하나의 가상적 객관세계로서 이미 완결된 것임 ④ 작가가 계속해서 자신이 작품을 써 가는 과정을 노출시켜서 이야기 세계가 허구라는 것을 상기시키고, 독자로 하여금 작품의 창작에 참여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소설을 ‘메타픽션(meta­ fiction)’이라고 부름 ⑤ 작가와 독자의 상호작용- 소설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노출시킬 뿐 아니라, 독자가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도록 하는 소설형태도 있음 - 작가가 설정해 둔 여러 가능성 중의 하나를 독자가 선택하여 매번 새롭게 이야기가 만들어지기도 록 하는 것임- 하이퍼텍스트 링크 기술을 사용하여 즉시 다른 가상공간으로 이동하거나, 종이책에서 작가가 만들어 놓은 경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동하여 이야기가 연결되는 ‘하이퍼픽션(hyper-fiction)’이 그것임- 하이퍼픽션은 메타픽션과 마찬가지로 독립되고 완결된 이야기 세계의 창조와 이를 서술한다는 소설의 본질적 측면을 거부하는 소설형태임3. 서정과 서사와 극1) 세 장르 ① 전통적으로 문학 장르는 크게 서정(lyric), 서사 (epic), 극으로 나눔② 오늘날의 장르로 보면 각각 시, 소설, 희곡 (연극)에 해당됨③ 서정이 직접적으로 말하는〈노래하는) 장르라면, 극은 직접적으로 행위를 하는 것을 보여 주는 장르임④ 서사는 서정과 극의 중간에 위치함- 중략 -

2022.06.13 / 3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소설창작론, 방통대소설창작론, 방송대소설창작론, 소설창작론시험, 소설창작론요약, 소설창작론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2장 위대한 시종(侍從)의 시: 한용운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5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시적 여정: 백석제6장 식민지 현실의 성찰과 단편서사시의 가능성: 이용악제7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제8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地上)과의 거리: 윤동주제9장 자연을 형상화하는 세 가지 방식: 박두진·박목월·조지훈제10장 근대적 서정시를 쓴 시조시인: 이은상·이병기제11장 전통·자유·사랑의 시학: 김수영제12장 ‘아름다운 땅’과 ‘좋은 언어’의 꿈: 신동엽제13장 존재론적 탐구와 무의미시, 그리고 역사의 이면: 김춘수제14장 죽음의 기억과 절대미의 추구: 김종삼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 부분 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 독자 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 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 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 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 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 주는 가장 큰 특징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임’임② 그의 시에서 ‘임’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 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끼는 삶의 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2.06.08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시의이해와감상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제13장 방언과 표준어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1) 내용 파악하기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이치임을 역설하여 결국 조물주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어떠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구할 때 논리적으로 그 이치를 따지는 방식과 함께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이 애용되었다.③ 다음 정도전의 글과 함께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는 글로 이달충(李達衷)의 애오잠병서(愛惡箴幷序)등을 들 수 있다.(2) 핵심 내용① 人格天(인격천)은 존재하지 않는다.② 하늘의 의지나 목적의식 같은 것은 없다.③ 모든 존재는 자연의 道(도)에 따라 自生自化(자생자화)할 뿐이다.(3) 논지전개방식- 중략 -

2022.04.29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통신 언어제2장 성별 언어제3장 사전의 언어제4장 북한의 언어제5장 번역제6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이론제7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실제제8장 호칭과 지칭제9장 인사 예절제10장 서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통신언어1. 통신언어의 개념 전자 통신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글말과 다양한 시각적 기호① 인터넷, 휴대전화, PDA 등과 같은 전자 통신에 쓰이는 언어② 음성언어는 통신 언어의 대상에서 제외③ 전자통신에서의 다양한 종류의 시각적 표현 통신언어의 범주에 포함2.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본 통신언어① 통신은 주로 문자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달수단이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통신 언어는 문어라고 할 수 있음② 문어 의사소통의 일반적 특성 - 발신이 이루어지는 시점(글이 완성되는 시점)과 수신되는 시점(읽히는 시점)이 연속선상에 놓이기 어려움 - 발신자(필자)와 수신자(독자)의 역할 고정 - 의사소통의 방향이 ‘필자 → 독자’의 일방향성을 가짐③ 통신 의사소통의 구어 의사소통적 특성 - 발신과 수신이 연속성 혹은 동시성을 가짐 - 발신자와 수신자가 고정되지 않음 - ‘필자 ↔ 독자’의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음3. 통신 언어의 일반적 특징① 비규범성(일탈성, 변칙성): 편지나 만화와 같이 구어적 양상을 보이는 문어에서 이미 관찰되던 것으로 통신의 발달과 함께 새로이 나타난 것은 아님. 다만 통신 언어가 막강한 전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규범성이 두드러지게 된 것일 뿐② 통신 언어의 비규범성은 구어 의사소통의 효과를 얻기 위한 몇 가지 동기에서 비롯된 결과 - 경제적 동기: 경제적 동기는 통신에서 대화를 빨리 진행하고자 하는 동기, 가장 강력하고 기본적인 동기 - 표현적 동기: 통신 언어가 지니는 여러 가지 감정 표현의 번잡성과 전달력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동기(예: 글자나 기호, 숫자 등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서 느낌이나 상태를 표현하는 것,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감정표현을 하는 것) - 유대 강화 동기: 나이, 직업, 성별, 취미, 기호 등에서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 자기들끼리의 유대를 강화하고자 하는 동기- 중략 -

2022.04.29 / 9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언어와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언어와생활요약, 언어와생활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제15강 홍콩인들은 누구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1. 의례에 비춰진 중국문화(1) 의례와 문화1) 의례(儀禮) ① 가치 및 신앙 체계가 일정한 행위 양식으로 표현된 것 ② 표준화된 의식 : 틀에 박힌 행위를 꼼꼼히 정 ③ 상징, 상징적 행위를 통해 문화적 의미가 만들어 ④ 특정 문화의 상징체계가 집약적으로 보여 지는 현장2) 통화의례(通過儀禮, Rite of Passage) ① 사람이 일생을 거치면서 사회적 지위가 변화나 어떤 상태에서 다음 상태로 옮겨갈 때 상징적 절차에 따라 확인하는 의례 ② 출생, 성인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등; 생일, 입학식, 졸업식 등(2) 이름 짓기와 성인식1) 중국인의 이름 ① 전통적 명명 방식 : 유명(幼名), 본명(本名), 자(字), 호(號) &#61558;공자(孔子) : 丘, 仲尼; 손문(孫文): 帝象, 載之, 逸仙, 日新, 中山(樵) ② 소명(小名) : 어릴 때 부르는 이름; 乳名, 幼名, 兒名 ≒ 아명(兒名)) ③ 대명(大名) : 관공서 등록 이름; 官名, 學名, 正名 ≒ 관명(冠名)2) 성인식/성인의례성인이 되었음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의례(成人禮) : 18세 ≠ 19세2. 전통 시기의 혼례 관행(1) 전통 시기 혼인의 1) 전통시기 혼인의 특성 ① 혼인 : 婚 + 姻 &#61663; 昏, 因 ② 집안과 집안의 결합; 문당호대(門當戶對); 중매혼 매파 媒婆 ③ 혼인의 1차적 기능 : 유교적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자 가문의 대(代)를 이을 수 있도록 자녀, 특히 남아를 생산하는 것 ④ 남성중심 사회에서 신부와 재물이 교환되는 방식으로 나타남2) 특수한 혼인형태 ① 동양식(민며느리제) - 주로 여성 측의 집이 가난한 경우 딸을 어린 나이에 신랑집에 돈을 받고 시집보내는 것 ② 서입혼(데릴사위제) - 신랑이 빈곤하여 예물이나 금전 등으로 신부 측에 대가를 치를 수 없는 경우 처가에 와서 노역으로 대신하는 경우- 신부 측에 남자가 없어서 부모의 부양이나 가산 관리를 하기 위한 경우- 중략 -

2022.04.29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시험,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1. 구비문학의 세계2. 설화의 세계3. 신화의 세계4. 전설의 세계5. 민담의 세계6. 무가의 세계 7. 민요의 세계 8. 판소리의 세계 9. 민속극의 세계10. 재담의 세계11. 속담의 세계12. 수수께끼의 세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3장 신화의 세계1. 신화의 개념 神이나 신에 버금가는 능력을 지닌 英雄이 등장하여 예사 사람이 이룩하기 불가능하거나 지극히 어려운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집단 공동체의 공동목표를 실현하는 이야기2. 신화의 의의① 문학의 원천② 역사 기술의 방식③ 전통 신앙의 경전④ 정치적 통합의 이념 제시⑤ 삶의 방식 혹은 규범의 제시⑥ 철학적 사유 방식의 내력 제시⑦ 관념적 공동체인 민족 개념 형성의 매개체⑧ 전통 문화의 형성⑨ 역사적 경험의3. 신화의 종류① 창세신화: 창세가, 천지왕본풀이② 건국신화: 단군신화, 주몽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③ 성씨시조신화: 창년 조씨 조계룡 출생신화④ 마을신화: 당신(堂神)신화, 죽령산신다자구할머니, 연평도임경업장군⑤ 신좌정(神坐定)신화: 바리공주, 제석본풀이(당금아기), 칠성본풀이⑥ 기타신화: 영등할머니(風神)- 중략 -

2022.04.29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구비문학의세계, 방통대구비문학의세계, 방송대구비문학의세계, 구비문학의세계시험, 구비문학의세계요약, 구비문학의세계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제6강 운소제7강 음절제8강 기저형제9강 음운 대치(1):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제10강 음운 대치(2):유음화, 비음화제11강 음운 대치(3):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제12강 음운 대치(4):움라우트, 모음조화, 활음화제13강 음운 탈락(1):자음군단순화, ‘ㅎ’탈락제14강 음운 탈락(2):어간말 ‘으’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제15강 음운 첨가와 음운 축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과 공책의 관계 - 에학교 요가. / 학교에 가요. ⇒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조사‘에’가 앞으로 옴.동사어간이 앞에 오고 어미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어미가 앞으로 옴.- 집가 커요. / 집이 커요. ⇒ 자음 뒤에서는 ‘이’라는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내가 스미스입니다. / 저는 스미스입니다. ⇒ 첫 만남에서는 ‘는’이라는 글자를 씀.- ‘옷’의 발음: ot / os ⇒ 단어 뒤에 조사가 없이 발음할 때는 ot으로 발음 . 15세기에는 os로 발음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의 약속으로 인해 변함.- 밝다 : 한국인다운 발음 / 그렇지 않은 발음 ⇒ 앞의 밝은 유성음으로 발음 하는 경우 틀리게 됨- 언어의 약속 가운데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은 ‘음운론’이라는 분야에서 다룬다. - ‘소리와 발음’은 바로 이러한 ‘음운론’의 영역에 해당한다. - ‘소리와 발음’을 통해 한국어의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을 이해하자. - 중략 -

2022.04.29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시험,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기말시험,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