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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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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비문학의 세계2. 설화의 세계3. 신화의 세계4. 전설의 세계5. 민담의 세계6. 무가의 세계 7. 민요의 세계 8. 판소리의 세계 9. 민속극의 세계10. 재담의 세계11. 속담의 세계12. 수수께끼의 세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3장 신화의 세계1. 신화의 개념 神이나 신에 버금가는 능력을 지닌 英雄이 등장하여 예사 사람이 이룩하기 불가능하거나 지극히 어려운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집단 공동체의 공동목표를 실현하는 이야기2. 신화의 의의① 문학의 원천② 역사 기술의 방식③ 전통 신앙의 경전④ 정치적 통합의 이념 제시⑤ 삶의 방식 혹은 규범의 제시⑥ 철학적 사유 방식의 내력 제시⑦ 관념적 공동체인 민족 개념 형성의 매개체⑧ 전통 문화의 형성⑨ 역사적 경험의3. 신화의 종류① 창세신화: 창세가, 천지왕본풀이② 건국신화: 단군신화, 주몽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③ 성씨시조신화: 창년 조씨 조계룡 출생신화④ 마을신화: 당신(堂神)신화, 죽령산신다자구할머니, 연평도임경업장군⑤ 신좌정(神坐定)신화: 바리공주, 제석본풀이(당금아기), 칠성본풀이⑥ 기타신화: 영등할머니(風神)- 중략 -

2023.05.10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구비문학의세계, 방통대구비문학의세계, 방송대구비문학의세계, 구비문학의세계시험, 구비문학의세계요약, 구비문학의세계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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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제6강 운소제7강 음절제8강 기저형제9강 음운 대치(1):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제10강 음운 대치(2):유음화, 비음화제11강 음운 대치(3):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제12강 음운 대치(4):움라우트, 모음조화, 활음화제13강 음운 탈락(1):자음군단순화, ‘ㅎ’탈락제14강 음운 탈락(2):어간말 ‘으’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제15강 음운 첨가와 음운 축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과 공책의 관계 - 에학교 요가. / 학교에 가요. ⇒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조사‘에’가 앞으로 옴.동사어간이 앞에 오고 어미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어미가 앞으로 옴.- 집가 커요. / 집이 커요. ⇒ 자음 뒤에서는 ‘이’라는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내가 스미스입니다. / 저는 스미스입니다. ⇒ 첫 만남에서는 ‘는’이라는 글자를 씀.- ‘옷’의 발음: ot / os ⇒ 단어 뒤에 조사가 없이 발음할 때는 ot으로 발음 . 15세기에는 os로 발음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의 약속으로 인해 변함.- 밝다 : 한국인다운 발음 / 그렇지 않은 발음 ⇒ 앞의 밝은 유성음으로 발음 하는 경우 틀리게 됨- 언어의 약속 가운데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은 ‘음운론’이라는 분야에서 다룬다. - ‘소리와 발음’은 바로 이러한 ‘음운론’의 영역에 해당한다. - ‘소리와 발음’을 통해 한국어의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을 이해하자. - 중략 -

2023.05.10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시험,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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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사의 연구방법제2장 국어의 계통제3강 국어의 형성제4장 문자체계제5장 고대국어제6장 전기 중세국어(1)제7장 전기 중세국어(2)제8장 후기 중세국어(1)제9장 후기 중세국어(2)제10장 후기중세 국어(3)제11장 후기중세 국어(4)제12장 후기 중세국어(5)제13장 근대국어 (1)제14장 근대국어(2)제15장 현대국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1. 국어사의 연구 목적과 대상 ※ 문자체계의 차이보다 음운체계의 변화에 관심多 (1) 목적① 국어의 계통과 형성 구명② 음운, 어휘, 문법상의 변화 규칙 밝힘(2) 대상 국어가 겪어온 모든 변화 2. 연구방법 ※ 국어사 연구의 가장 기본적 방법론: 역사언어학(통시언어학)① 내적재구: 어떤 공시적 상태가 보여주는 암시에 근거해 그 이전의 상태를 재구성② 방언학③ 비교연구: 시대가 다른 문헌을 비교해 음운, 어휘, 문법의 발달 확인 - 중략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국어사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① 국어사 연구의 목적은 국어의 계통과 형성을 구명하며, 음운 &#8228; 어휘 &#8228; 문법상의 변화 규칙을 밝히는 것이다.② 언어는 음운체계, 문법체계, 어휘체계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것이고, 그 변화는 체계 전체에서 일어난다.③ 국어사의 연구는 통시언어학의 영역에 속한다.④ 국어의 문법 변화만 국어사 연구의 대상이 된다.해설 국어사의 연구대상은 국어가 겪어 온 모든 변화가 해당된다.정답 ④- 중략 -

2023.05.10 / 4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우리말의역사, 방통대우리말의역사, 방송대우리말의역사, 우리말의역사시험, 우리말의역사요약, 우리말의역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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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①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객관적 관련 아래 파악해야 한다고 함②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부터 ‘미학’에 이르기까지 ‘총체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은 그의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중심임. 곧 위대한 예술은 리얼리즘과 휴머니즘의 불가분한 통일체가 되었으며 인간의 총체성을 묘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해 왔다고 주장③ 루카치의 ‘전형(성)’: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은 시적 세계 상황④ 톨스토이 소설을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꼽음- 중략 -

2023.05.10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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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제2장 이야기 세계: 환상과 리얼리티제3장 이야기의 경계와 구조제4장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제5장 비극적인 것과 희극적인 것제6장 작가, 인간의 변호사제7장 쓰기를 위한 읽기제8장 착상과 모티브제9장 메모와 무규칙 쓰기제10장 이야기의 설계제11장 언어로 지은 표현의 세계제12장 캐릭터제13장 작가의 인상과 세계관 그리고 독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1) 불완전한 세계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③ 언어의 불완전성-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히고 넘어서고 다시 부딪치는 일임- 언어는 인간의 가장 구체적인 의사소통 수단이지만, 세상에는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 더 많기 때문임- 언어는 진리를 향해 나아가게 만드는 ‘유일한’ 수단이지만 절대 진실 그 자체가 될 수 없음 ④ 소설 쓰기는 불완전한 세계를 불완전한 기호로 재현하여 진실에 최대한 가까이 가도록 하는 과정임⑤ 많은 소설론에서 풀어서 제시한 것을 옮기자면 역사적 현실을 수용하고(외면하지 않고), 인간 존재를 해명하며(해명하기 위한 질문을 지속하며), 미적 즐거움을 주는(언어표현과 글의 짜임이 참신하고 적절한) 소설을 써야 함2. 소설의 고유성1) 고유성① 일반적으로 소설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꾸며 낸 이야기를 누군가를 통해 전달하는 장르로 정의됨② 이야기하는 누군가의 관점과 이익, 시선을 통과하여 독자에게 전달된다는 점은 구조 시 학적 측면에서 소설의 가장 고유한 특성임③ 전통적인 소설 관습에 의한다면, 소설의 이야기는 하나의 가상적 객관세계로서 이미 완결된 것임 ④ 작가가 계속해서 자신이 작품을 써 가는 과정을 노출시켜서 이야기 세계가 허구라는 것을 상기시키고, 독자로 하여금 작품의 창작에 참여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소설을 ‘메타픽션(meta­ fiction)’이라고 부름 ⑤ 작가와 독자의 상호작용- 소설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노출시킬 뿐 아니라, 독자가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도록 하는 소설형태도 있음 - 작가가 설정해 둔 여러 가능성 중의 하나를 독자가 선택하여 매번 새롭게 이야기가 만들어지기도 록 하는 것임- 하이퍼텍스트 링크 기술을 사용하여 즉시 다른 가상공간으로 이동하거나, 종이책에서 작가가 만들어 놓은 경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동하여 이야기가 연결되는 ‘하이퍼픽션(hyper-fiction)’이 그것임- 하이퍼픽션은 메타픽션과 마찬가지로 독립되고 완결된 이야기 세계의 창조와 이를 서술한다는 소설의 본질적 측면을 거부하는 소설형태임3. 서정과 서사와 극1) 세 장르 ① 전통적으로 문학 장르는 크게 서정(lyric), 서사 (epic), 극으로 나눔② 오늘날의 장르로 보면 각각 시, 소설, 희곡 (연극)에 해당됨③ 서정이 직접적으로 말하는〈노래하는) 장르라면, 극은 직접적으로 행위를 하는 것을 보여 주는 장르임④ 서사는 서정과 극의 중간에 위치함- 중략 -

2023.05.10 / 3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소설창작론, 방통대소설창작론, 방송대소설창작론, 소설창작론시험, 소설창작론요약, 소설창작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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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론 제 2장 상대시가 제 3장 향가 제 5장 경기체가 제 6장 악장 제 7장 시조 제 8장 가사 제 9장 잡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총론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개념이 아니라 언제나‘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을 쓰이고 있음2) ‘고전’에 포함되어 있는 시간개념과 가치개념- ‘고전’이 훌륭한 작품인가, 아니면 ‘훌륭한’ 작품이 ‘고전시가’인가에 대한 견해① 고전시가가 현대시의 대립적 용어로 쓰이는 만큼‘훌륭한’작품들만을 지칭하는 말이 아님이 분명하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옛날의 시가문학 작품들이 모두‘훌륭한’작품일 수는 없음② 우리가 다루는 고전시가의 고전에는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변용되어 사용되고 있음3) 시가와 율문의 관계 및 시와 시가의 관계① 시와 율문, 시가와 율문의 관계: 음성언어든 문자언어이든, 혹은 일상적 언어이든 문학적 언어이든 언어치고 리듬이 없는 언어는 없지만, 리듬이 관여하는 정도는 텍스트에 따라 다름② 시와 시가의 관계: 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를 시가라 할 수 없음 * 율문: 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을 수행 * 산문: 리듬이 주변적 기능만을 수행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 체계(1) 고전시가의 영역이 국문시가에 한정1) 시문학 유산① 우리말 중심의 고전시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문 중심의 한시도 있음② 한국의 옛 시문학에는 고전시가와 한시가 나란히 병존하는 이원체계를 형성하고 있음③ 고전시가는 고전시가대로, 한시대로 각각의 고유한 전통 속에서 형성해 낸 독립된 장르체계를 지니고 있음2) 로만 야콥슨 시는 언어가 지닌 여섯 가지 기능 가운데 메시지 - 말 혹은 언어 자체에 초점을 두는 시적 기능이 전경화 된 언어가 중심 - 중략 -

2023.05.10 / 6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고전시가론요약, 고전시가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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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3.05.10 / 9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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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9.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관한 이해2. 문학사 서술의 대상: 문학의 범위(1) 한문학에 관한 인식① 중세문학인가 한국문학인가② 중세보편주의 문명권과 공동문어문학③ 한국 한문학의 보편성과 개별성: 독자적 독법(한국의 문어), 구결, 향찰④ 한국작가, 한국독자, 한국인의 생활과 의식이라 요건(2) 문학의 일반론의 근거한 요건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② 말이나 글이 일상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음 (예) 시, 소설, 희곡의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등③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이해하고 상상하고 진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하는 구실을 함: 사생활, 역사, 사상 등을 다룬 글이라도 그런 조건을갖추었으면 형상이면서 인식이므로 문학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음 - 중략 -

2023.05.10 / 8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시험,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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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2장 위대한 시종(侍從)의 시: 한용운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5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시적 여정: 백석제6장 식민지 현실의 성찰과 단편서사시의 가능성: 이용악제7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제8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地上)과의 거리: 윤동주제9장 자연을 형상화하는 세 가지 방식: 박두진·박목월·조지훈제10장 근대적 서정시를 쓴 시조시인: 이은상·이병기제11장 전통·자유·사랑의 시학: 김수영제12장 ‘아름다운 땅’과 ‘좋은 언어’의 꿈: 신동엽제13장 존재론적 탐구와 무의미시, 그리고 역사의 이면: 김춘수제14장 죽음의 기억과 절대미의 추구: 김종삼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 부분 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 독자 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 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 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 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 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 주는 가장 큰 특징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임’임② 그의 시에서 ‘임’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 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끼는 삶의 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3.05.10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시의이해와감상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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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염상섭 「만세전」-개인의 발견, 관찰과 고백의 서사3장 최서해 「탈출기」-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4장 강경애 「소금」-의존적 모성에서 계급적 자각으로6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기억의 현재화, 이야기의 공간화7장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어느 모더니스트의 경성 산책8장 이상 「날개」-유폐의 시대, 비상의 문학9장 채만식 「미스터 방」-해방기 혼란상의 풍자10장황순원 「학」-전쟁과 휴머니즘11장 최인훈 「광장」-광장과 밀실 사이12장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자본주의적 근대성과 일상성의 발견13장 윤흥길 「장마」-6·25전쟁과 성장소설14장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위선과 허영, 미화된 가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염상섭 만세전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들이 제기됨③ 1920년대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작으로 평가됨④ 동경에서 신호, 하관, 부산, 김천, 경성으로 이어지는 여정에 따라 시간 순서대로 이야기는 진행됨 2) 연재와 검열, 감시의 시선① 염상섭은 검열로 작품을 압수당하고 연재가 중단되는 사태를 겪었기 때문에 1920년대 감시에 대한 자각과 두려움이 작품에 고스란히 나타남② 감시와 처벌, 통제 등이 실제 이상으로 집요하게 그려진 것은 만세 후에도 지속된 불안과 조선인에 대한 공권력 남용의 현실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3) 식민지 지식인의 고백과 한계① 작가는 고백이라는 장치를 통해 개인의 각성과 분열적인 내면을 적절히 그려냄② 여행의 시작에서 나의 애매한 감정을 고백하는 내용은 구여성인 아내에 대한 죄책감과 귀찮고 피곤한 귀국길에 오르기 싫은 마음을 가감 없이 드러냄③ 만세전은 일제의 강압 통치와 식민지 자본주의적 수탈 등의 문제가 전경화 되기보다 주인공의 내면 고백을 매개로 하여 심도 있게 그려짐④ 개인의 취향과 고민, 감정, 주장 등 보편적인 자아의 문제가 더 중요하게 그려짐⑤ 개인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시대의 구조를 소설로 구체화시켰으며, 집단의 논리보다는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옹호하는 근대성을 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함 4) 버려진 구여성, 아내① 만세전에서 나, 이인화를 조선으로 불러들이는 아내는 남편의 사랑도, 시가의 자상한 보살핌도 받지 못한 채 병들어 죽어 가는 구여성임② 이인화의 냉정하고 경멸적인 태도는 무력하고 부정적인 가족원의 형상화, 조혼의 폐습 강조, 그리고 마지막에 강조된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고뇌의 피력에 의해 어느 정도 변호됨③ 구여성 아내를 그저 종속되고 열등한 존재로만 그릴 뿐, 봉건제도와 식민지 현실에 의해 희생되고 있음을 포착하여 그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 구여성 아내와 유학생이나 카페 여급인 신여성에 대한 나의 태도는 또 다른 문제적 지점이라고 할 수 있음 <2장 출제예상문제>1.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장마② 광장③ 만세전④ 무정 해설 만세전은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이다.정답 3- 중략 -

2023.05.10 / 2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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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제15강 홍콩인들은 누구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1. 의례에 비춰진 중국문화(1) 의례와 문화1) 의례(儀禮) ① 가치 및 신앙 체계가 일정한 행위 양식으로 표현된 것 ② 표준화된 의식 : 틀에 박힌 행위를 꼼꼼히 정 ③ 상징, 상징적 행위를 통해 문화적 의미가 만들어 ④ 특정 문화의 상징체계가 집약적으로 보여 지는 현장2) 통화의례(通過儀禮, Rite of Passage) ① 사람이 일생을 거치면서 사회적 지위가 변화나 어떤 상태에서 다음 상태로 옮겨갈 때 상징적 절차에 따라 확인하는 의례 ② 출생, 성인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등; 생일, 입학식, 졸업식 등(2) 이름 짓기와 성인식1) 중국인의 이름 ① 전통적 명명 방식 : 유명(幼名), 본명(本名), 자(字), 호(號) &#61558;공자(孔子) : 丘, 仲尼; 손문(孫文): 帝象, 載之, 逸仙, 日新, 中山(樵) ② 소명(小名) : 어릴 때 부르는 이름; 乳名, 幼名, 兒名 ≒ 아명(兒名)) ③ 대명(大名) : 관공서 등록 이름; 官名, 學名, 正名 ≒ 관명(冠名)2) 성인식/성인의례성인이 되었음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의례(成人禮) : 18세 ≠ 19세2. 전통 시기의 혼례 관행(1) 전통 시기 혼인의 1) 전통시기 혼인의 특성 ① 혼인 : 婚 + 姻 &#61663; 昏, 因 ② 집안과 집안의 결합; 문당호대(門當戶對); 중매혼 매파 媒婆 ③ 혼인의 1차적 기능 : 유교적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자 가문의 대(代)를 이을 수 있도록 자녀, 특히 남아를 생산하는 것 ④ 남성중심 사회에서 신부와 재물이 교환되는 방식으로 나타남2) 특수한 혼인형태 ① 동양식(민며느리제) - 주로 여성 측의 집이 가난한 경우 딸을 어린 나이에 신랑집에 돈을 받고 시집보내는 것 ② 서입혼(데릴사위제) - 신랑이 빈곤하여 예물이나 금전 등으로 신부 측에 대가를 치를 수 없는 경우 처가에 와서 노역으로 대신하는 경우- 신부 측에 남자가 없어서 부모의 부양이나 가산 관리를 하기 위한 경우- 중략 -

2023.05.08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시험,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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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한국어교육과 정책제2강 한국어 발음 교육제3강 한국어 어휘 교육 1제4강 한국어 어휘 교육 2제5강 한국어 문법 교육 1제6강 한국어 문법 교육 2제7강 한국어 문화 교육제8강 어문 규범과 한국어교육제9강 한국어 교육과정론제10강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제11강 한국어 듣기 교육론제12강 한국어 읽기 교육론제13강 한국어 쓰기 교육론제14강 한국어 교재론제15강 한국어 평가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한국어교육과 정책 1. 한국어교욱과 국제문화 교류1) 국제문화 교류의 필요성① 1990년대에 시작한 한류의 붐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도 날로 늘어나고 있음② 한국어 학습자 증가의 배경에는 국제문화교류의 필요성이 자리하고 있음 2) 한국 문화의 확산① 성숙권역: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서 시작한 한류의 열기는 동남아로 이어져 주요 한류 권역을 형성하고 있음 ② 성장권역: 유럽과 북미의 한류에 대한 관심과 소비는 점차 커지는 추세이며, 최근 주류 문화로 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③ 신흥권역: 중동, 중남미, 인도 등은 최근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요구하는 문화 영역에 편차가 있음④ 잠재권역: 아프리카와 호주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는 지역으로 전반적인 확산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상태임 2. 한국어 교육 정책1) 국외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정부는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지원을 강화한 한류 확산 정책을 펴고 있음 ② 외국인 대상 한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한국어 교재 및 사전 보급 등을 통해 한류의 기반을 확대하고 있음 ③ 권역별로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 현지 맞춤형 정책을 추구하고 있음 ④ 국외 보급의 노력 외에도 국내초청을 통한 여러 가지 행사를 마련하고 있음 2)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민간 주도의 한국어 교육이 국가 주도의 계획으로 전환되기 시작한 것은 그 역사가 길지 않음 ② 1980년대 이후 국내 유입어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했고 유학생과 이주민, 노동자가 늘어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주도의 다양한 정책과 법률들이 필요해지기 시작했음 ③ 한국어 교육 정책에 법적 근거가 실리기 시작한 것은 주무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주도로 관련 법안이 제정되면서부터임 3) 부서별 한국어 교육 정책① 문화체육관광부의 국외정책문체부는 국립국어원을 통해 한국어 교육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어 교육 콘텐츠 연구 개발 및 보급을 강화하고 있음 ② 교육부의 국외정책국립국제교육원과 국외 한국교육원을 통해 지원하고 있음③ 외교부의 국외정책외교부는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 한국국제협력단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음 ④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국내 한국어 교육은 부처별 특성에 따라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이나 한국어능력평가시험, 그리고 한국어교육지원센터 등으로 운영되고 있음 3. 국외 자국어 보급 정책 현황1) 프랑스① 외무부 산하 프랑스문화원은 대외 문화 활동이 주된 실행 주체로 프랑스의 고유한 문화 및 언어를 대외적으로 적극 홍보하는데 주요 역할을 함② 해외에서 운영되는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위원회와 대표가 개별 기관을 관리함2) 독일 독일문화원은 1976년에 외무부와 국제교류 사업협정을 체결하여 국외 독일어 보급지원과 국제문화 교류사업을 전담하고 있음 - 중략 -

2022.11.30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어교육학개론, 방통대한국어교육학개론, 방송대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어교육학개론시험, 한국어교육학개론요약, 한국어교육학개론기말시험,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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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제6장 조선시대 궁궐 이해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8장 한옥과 마을제9장 한옥과 마을의 문화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 1. 고대왕국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1) 인류의 정착과 집의 출현① 궁궐은 근본적으로 집이었음② 인간의 집은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있었음③ 영주거처는 인류의 정착결과로 나타난 문화현상임④ 한국의 경우 약 1만 년 전에 신석기시대가 시작되면서 우리 조상들 역시 한곳에 정착했음2) 왕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① 청동기는 농경문화를 더욱 발전시켰고 사람들의 정착과 밀집도 확대됨② 청동기 시대 취락, 촌락, 부락, 음락 사이에는 전쟁이 빈발함③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도랑이나 목책을 설치했는데 이것을 환호라하고 원초적인 궁성이었음 ④ 환호의 등장은 당시 정복과 피정복이 빈발하였음을 의미함 ⑤ 왕이 등장하고 왕이 거처하던 곳이 궁궐임 3) 목조기와집의 출현과 궁궐①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건축 중에는 목조기와 건축이 없었음② 한반도의 북부 지역에는 목조기와라는 새로운 건축기술이 등장했고 기와와 함께 와질토기가 발달함③ 목조기와건축은 지배자들 그리고 종교에 이용됨 2. 삼국시대의 궁궐1) 원삼국시대의 궁궐① 부여의 경우 목책을 둥글게 쌓아 성을 만들고 궁실과 창고와 감옥이 있었다고 함② 부여 동북쪽에 위치한 읍루의 경우 사람들이 산골짜기 사이에 거처하였고 깊을수록 좋은 집으로 간주함③ 마한의 경우 일반사람들의 거처는 아직 초옥 또는 토실이였음 ④ 가야는 김수로가 44년에 도성을 쌓고 궁실을 지었는데 그곳에 흙으로 만든 높이 3척의 섬돌이었다고 함2) 삼국시대의 궁궐①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중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국가는 고구려임② 고구려는 압록강 중류의 비류수에 정착해 비류궁궐을 세웠는데 그 궁궐은 풀로 지은 여막임 ③ 고구려의 도읍은 압록강 북쪽의 환도성으로 옮겨 미리 환도성에 도성을 쌓고 궁궐을 설치하여 천도에 대비함④ 장수왕이 평양에 천도하면서 궁궐을 지었는데 대표적인 궁궐이 안학궁임⑤ 백제는 기원전 18년에 온조가 위례성을 쌓고 나라를 세움 ⑥ 백제 문주왕때 웅진으로 천도하였으며 성왕 16년에 사비로 천도하면서 반월성을 쌓음⑦ 신라는 오랜 시간 월성이 궁궐로 사용됨 3. 고려시대의 궁궐1) 고려의 궁궐 조성① 태조 왕건이 처음 궁궐을 지은 곳은 자신이 이전에 살던 발어참성 안이었음② 태조 왕건은 궁궐을 조성할 때 건덕전을 정적으로 그 앞의 선정전과 중광전을 편전으로 하였음 ③ 태조왕건과 후계자들은 불교를 숭상하였기에 궁궐 안에 많은 사찰을 지었음2) 개경의 대로와 궁궐① 개경의 동쪽대로, 서쪽대로, 남쪽대로, 동남쪽대로는 외성문을 지나 전국으로 연결됨② 개경의 도시구조는 십자대로를 중심으로 구획됨③ 북쪽대로와 서쪽대로 사이에는 왕궁과 관청이 밀집되어 있음 - 중략 -

2022.11.02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기말시험,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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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제2장 소설의 구조 - 이야기(서사)와 서술행위제3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제2부 이야기 요소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제2장 사건과 플롯제3장 배경과 시공간제3부 서술의 방법제1장 서술자와 시점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1. 소설의 개념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④ 소설의 본질적인 특징은 꾸며 낸 이야기로서의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그 연원을 서양의 고대 서사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도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을 수 있음 ⑤ 전격적인 시대 변화를 배경 삼아 등장한 근대소설은 합리적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보여주고 넓은 의미에서 풍속에 대한 해석과 비판을 수행하며, 인물의 성격과 사건과 인과관계가 철저히 탐색되는 소설로서, 근본적으로 리얼리즘에 입각한 형식을 말함 2. 소설의 현재와 미래 ① 20세기 이후 소설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옴②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 분석을 소설로 끌어온 심리주의 소설 19세기 소설이 보여 준 사실성의 세계를 확대,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음③ 20세기 중반 이후 영상매체의 급속한 확산한 컴퓨터의 보급으로 소설은 다양하게 변화하였음 ④ 소설이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으로 유통 된지 오래되었음⑤ 주변 장르와 결합된 다양한 글쓰기기가 위와 같은 실험적인 매체와 만나 경계 없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분명 전통적인 소설가들이 우려의 눈으로 바라볼 문제일 것임 3. 소설의 존재이유① 소설은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표현욕구의 산물임 ②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는 것들을 허구적으로 재구성된 세계 속에서 이루어 내어 안락과 만족을 얻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임③ 현실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의 갈망임④ 문학작품 혹은 소설이 독자에게 일정한 교훈성을 준다는 공리주의적 입장과 감동과 재미를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쾌락주의적 입장의 대립은 이제는 거의 상식적인 것임 - 중략 -

2022.11.02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소설론, 방통대현대소설론, 방송대현대소설론, 현대소설론시험, 현대소설론요약, 현대소설론기말시험,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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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제2장한국한문학의 원류로서 중국 고전제3장국문학과 한문학의 관계제4장문집의 이해제5장동아시아 한문학, 그중의 한국한문학제2부한국한문학의 역사제6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 - 고려시대까지 한문학의 역사제7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2) - 조선시대부터 20세기까지 한문학의 역사제8장한국한문학의 문체와 양식제3부시와 문의 세계제9장한시의 세계(1)제10장한시의 세계(2)제11장한문산문의 세계(1)제12장한문산문의 세계(2)제13장한문소설과 야담의 세계제14장한문수필과 필기의 이해제15장여성 한문학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 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1.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특성① 한국한문학은 한국 작가가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담아 ‘한문’으로 창작한 ‘문학’작품을 일컬음② 한문이 지식계층의 학술과 문학, 문화에서 큰 지중을 차지한 실정을 부정하기는 어려움 ③ 근대 이전에 한문학이 교육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④ 한국한문학은 중국 고대문학을 기초로 하여 동아시아 공용어로 창작됨⑤ 한국한문학이 중국 고대 문학의 단순한 복제물은 아님 ⑥ 한국의 문인집단의 사상과 감정이 오롯하여 한국 고유문화를 보여줌 2. 한국한문학의 범위와 가치① 한국문학은 좁게 한문으로 쓰인 문예적 작품을 가리킴② 한국한문학의 범위를 서구 문예적 관점으로 보거나 전통적 관점으로 보거나 모두 일정한 한계가 있음③ 20세기 이전 자료의 거의 대부분이 한문학 유산임④ 한국한문학은 민족문학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고전인문학이었다는 사실을 환기할 필요가 있음⑤ 동아시아차원으로 시야를 넓히면, 한국한문학은 중국과 일본의 한문학과 함께 한자문화권의 고전문학을 형성하고 있음 3. 한국한문학의 연구와 활용① 국역의 문제 임 ② 한문학 유산을 다양하고 활발하게 연구하는 것이 필요함 ③ 최근연구동향- 중략 -

2022.11.01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한문학의이해, 방통대한국한문학의이해, 방송대한국한문학의이해, 한국한문학의이해시험, 한국한문학의이해요약, 한국한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