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및 교육사
C
ONTENTS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사상가 주요인물
5.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6.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특징
7.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의 목적_내용_방법
8.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의 한계점
9.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 영향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단정적으로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학, 음악, 예술, 건축, 미디어, 광고, 사진 , 영화 등등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산업사회의 지배적인 문화논리를 이루었던 모더니즘을 초월, 극복하자는 사상으로 20세기 후반에 소비와 쾌락이 넘치는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를 말한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대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성을 뜻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특징적으로 절대주의적 사고나 신념의 붕괴, 권위주의적 제도나 행동에의 저항, 전체주의적 체제나 지배의 거부를 의미한다.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지식, 가치 그리고 제도는 인간 경험의 우연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며 그 만큼의 상대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의 이론과 실천 등을 규제해 왔던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와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해체 또는 붕괴되기 시작하고, 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지역사회문제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비이데올로기적인 일상생활 문제에 관한 이론과 실천의 정당화 근거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2. 경제적인 배경다국적 자본에 의해 소비가 덕목화되어 부추겨지고, 주체적 자아 및 비판의식의 해체가 시도되는 다국적 자본주의 소비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교육의 교육내용별 수업연한과 다르지 않다고 반박한다. 연구자는 배재학당설에 대한 검토에서 끝나지 않고, 오천석과 차기석이 생각하는 근대교육의 준거를 추론했다. 결국, 두 연구자는 근대교육= 서양교육의 등식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기독교 선교학교가 한국 근대교육 발전에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나, 선교계 학교의 성격과 목적은 한국을 자원공급지 및 판매시장, 그리고 아시아 진출을 위한 군사, 전략적 기지라는 점을 전제하고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및 특징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학자라.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비교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관점가.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관점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특징↳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지식관과 교과관↳ 포스트모더니즘식의 교육방법나. 참고자료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3.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의 현재로서의 의의 가. 현재로서의 의의 나.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의 한계4. 교사철학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1) 관념론(Idealism)과 교육2) 실재론(Realism)과 교육3) 자연주의 교육철학4) 실용주의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Existentialism)6) 비판이론(Critical Theory)7) 구조주의(Structuralism)8)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교육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3)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더니즘의 세 유형1) 포스트-모더니즘 (긍정적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더니즘 (부정적 포스트모더니즘)3) 포스트모더니즘 (창조적 포스트모더니즘)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전개1. 포스트모던 철학의 교육적 시사 Ⅳ.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와 기독교교육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