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30 / 2019.12.24
- 8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
(4) 학문적 의미로서의 교육철학
2)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2) 평가적 기능
(3) 사변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2. 교육의 개념
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
(1) 주형관
(2) 성장관
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
(1) 규범적 정의
(2) 서술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4) 기능적 정의
3)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
(1) 주입(主入)으로서의 교육
(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
(3) 도야(陶冶)로서의 교육
(4)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
(5) 성장(成長)으로서의 교육(루소의 입장)
(6) 성장으로서의 교육(듀이의 교육관)
4) 서술적 정의의 여러 유형
(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2) 문화와 지식의 전달
(3) 사회화 과정
(4) 경험의 개조 및 습관의 변화
5) 피터스의 교육개념 준거
(1) 피터스의 교육관
(2) 교육개념의 준거
(3) 교육과 훈련
(4) 교육과 교화
3.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의의
(1) 교육이념, 목적, 목표
(2) 교육목적의 기능
2) 교육목적의 차원
(1)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2) 교육의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
3)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1) 교육기본법의 규정
(2) 각 학교의 교육목적
4.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1) 지식의 유형
(1) 지식의 원천에 따른 분류
(2) 지식의 형태에 따른 분류
2) 명제적 지식의 종류
(1) 사실적 지식
(2) 논리적(형식적) 지식
(3) 규범적(평가적) 지식
3) 지식의 구성원리
(1) 귀납적 방법
(2) 연역적 방법
5. 교육의 유형
1) 형식적, 무형식, 비형식적 교육
2) 자유교육
3) 전인교육
4) 인성교육
6. 전통적 교육철학
1) 관념론(Idealism)과 교육
2) 실재론(Realism)과 교육
3) 자연주의 교육철학
4) 실용주의
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
2) 진보주의(Progressivism)
3) 본질주의(Essentialism)
4) 항존주의(Perennialism)
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8. 현대의 교육철학
1) 실증주의
2) 분석적 교육철학
3) 현상학(Phenomenology)
4) 해석학(Hermeneutics)
5) 실존주의(Existentialism)
6) 비판이론(Critical Theory)
7) 구조주의(Structuralism)
8)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
9) 홀리즘(Holism)
- 본문내용
-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일상적 의미' 의 교육철학 개념이다. 교육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 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② 세계관, 가치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전통적인 교육사상이 이에 해당한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으로 구분하여 교육목적을 탐구하는 것.
②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에 관한 것이며, 교육관을 탐구하는 것이 교육철학.
- 참고문헌
- 전태련 교육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