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30 / 2019.12.24
  • 8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
(4) 학문적 의미로서의 교육철학
2)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2) 평가적 기능
(3) 사변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2. 교육의 개념
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
(1) 주형관
(2) 성장관
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
(1) 규범적 정의
(2) 서술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4) 기능적 정의
3)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
(1) 주입(主入)으로서의 교육
(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
(3) 도야(陶冶)로서의 교육
(4)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
(5) 성장(成長)으로서의 교육(루소의 입장)
(6) 성장으로서의 교육(듀이의 교육관)
4) 서술적 정의의 여러 유형
(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2) 문화와 지식의 전달
(3) 사회화 과정
(4) 경험의 개조 및 습관의 변화
5) 피터스의 교육개념 준거
(1) 피터스의 교육관
(2) 교육개념의 준거
(3) 교육과 훈련
(4) 교육과 교화

3.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의의
(1) 교육이념, 목적, 목표
(2) 교육목적의 기능
2) 교육목적의 차원
(1)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2) 교육의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
3)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1) 교육기본법의 규정
(2) 각 학교의 교육목적

4.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1) 지식의 유형
(1) 지식의 원천에 따른 분류
(2) 지식의 형태에 따른 분류
2) 명제적 지식의 종류
(1) 사실적 지식
(2) 논리적(형식적) 지식
(3) 규범적(평가적) 지식
3) 지식의 구성원리
(1) 귀납적 방법
(2) 연역적 방법

5. 교육의 유형
1) 형식적, 무형식, 비형식적 교육
2) 자유교육
3) 전인교육
4) 인성교육

6. 전통적 교육철학
1) 관념론(Idealism)과 교육
2) 실재론(Realism)과 교육
3) 자연주의 교육철학
4) 실용주의

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
2) 진보주의(Progressivism)
3) 본질주의(Essentialism)
4) 항존주의(Perennialism)
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8. 현대의 교육철학
1) 실증주의
2) 분석적 교육철학
3) 현상학(Phenomenology)
4) 해석학(Hermeneutics)
5) 실존주의(Existentialism)
6) 비판이론(Critical Theory)
7) 구조주의(Structuralism)
8)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
9) 홀리즘(Holism)
본문내용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일상적 의미' 의 교육철학 개념이다. 교육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 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② 세계관, 가치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전통적인 교육사상이 이에 해당한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으로 구분하여 교육목적을 탐구하는 것.
②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에 관한 것이며, 교육관을 탐구하는 것이 교육철학.

참고문헌
전태련 교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본질주의
  • -차례-1.본질주의(1)배경(2)특징(3)목적2~3.2.본질주의교육철학3.3.본질주의교육방법(1)교육원리(2)교육방법3~5.4.본질주의와진보주의의비교5.5.본질주의의비판6.6.본질주의교육의핵심정리6.1.본질주의문화유산의 본질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 과학교육론 총정리
  • 교육의 목적은 객관적 진리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론에 대해 반(反)하는 현상이 나오면 그 이론은 즉시 폐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하지만, 반증주의는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점이 존재한다. 먼저, 관찰이론의존성 문제가 있다. 이는 관찰은 관찰자의 기대, 사전지식, 과거 경험, 사회 문화적 배경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으로 예를 들면, 천동설을 믿고 있는 사람이 동에서 서로 해가 뜨고 지는 것을 태양이 지구를 중심으로 돌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

  • 교육학 총정리 Part2
  • 교육에 적용할 경우 많은 문제점을 양산할 수 있을 것이다. 13. 실존주의 교육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실존주의는 세계 대전이 일어난 후, 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합리적 이성에 대한 회의를 가지게 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실존주의는 합리주의적 관념론, 실증주의 철학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등장하게 되었으며, 인간의 주체성 회복, 생명 경시 풍조, 물질 만능주의, 인간 소외 현상 등을 회복하기 위해 발전하게 되었다. 실존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 교육학 총정리 Part3
  • 교육으로서 자격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6. 과학적 관리론테일러(Frederick Winslow Tayler)는 20세기 초의 미국에 있어서의 산업화와 인구의 도시집중화 등의 제반 산업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능률적인 관리운동을 전개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테일러의 이 같은 운동을 과학적 관리운동이라 하며, 이 운동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산업철학은 여러 가지 직업상의 변천을 통하여 최고층의 경영자나 중간관리자보다는 노동자들의 직무연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