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 교육사의 이해 - 15장 현대교육의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5장 현대교육의 철학
교육철학및 교육사의 이해
20세기 전반의 철학
20세기 후반의 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목차
20세기 “교육사상의 다원주의”
1. 실존주의
2. 분석철학
3. 비판이론
4.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20세기 전반의 철학
1
진보주의
진보주의 발생요인
전통교육에 대한 반발 : 아동중심 교육의 필요성
진보주의의 기반 : 프래그머티즘 = 실용주의 (듀이, 로티)
프래그머티즘
가치가 절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닌, 맥락적인 것
가치상대주의(가치의 위계존재 ⅹ) ≠ 관념론 실재론
가치는 개인의 기호 ,욕구,희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0세기 전반의 철학
1
진보주의
프래그머티즘의 특징
진리의 조건: 인간의 문제해결에 유용한 것
검증될 수 있는 것
공리주의적, 경험주의적
프래그머티즘의 거장 퍼스(C.S Peirce)와 듀이(J. Dewey)
관념론과 실재론간의 대립을 극복하는 새로운 사상으로 정립하고자 함.
20세기 전반의 철학
1
진보주의
전통교육의 특징
아동에게 성인의 기준 성인의 교과 성인의 방법을 권위적으로 부과
능동적인 참여가 불가능해 수동적이고 복종적인 태도를 취하게 됨
진보주의교육의 특징
성장하는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줌
아동은 자기가 설정한 가설과 계획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능동적인 인간이 됨
구안법(공동 활동, 프로젝트)을 자주 이용하여 과학적이고 민주적인 태도를 길러줌
20세기 전반의 철학
1
진보주의
진보주의는 아동중심사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것임
아동중심사상 - 18세기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루소 → 만, 바너드, 파커 (미국에 사상전달) → 듀이 ( 절정시기 )
진보주의교육협회
1918년 듀이의 신봉자들이 결성
교육개혁운동을 전개
7개항의 강령 (451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교육에 적용된 실천 사례에서 부모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9점)6. 참고자료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1.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1)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 개요포스트모더니즘은 소서사적 지식관, 다원성과 다양성에 합당한 교육, 다양한 분야의 교육적 수용, 새로운 교육. 인간 이해, 새로운 교육체계의 요구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이밖에 현대

  • 항존주의,본질주의,진보주의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와 교육철학을 공부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오랜 세월 동안 겪어 온 교육 경험 및 사상을 되돌아보고 오늘의 교육 현실을 본질적으로 이해하여, 보다 나은 미래 교육을 설계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교육철학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 교육 철학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1.교육 철학의 개념1)교육 철학의 의의(1)Phenix : ‘교육 철학은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교육이라고 불리는 분야에 적용하

  • [행정] 장학행정
  •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즉 지역사회 학교의 역할수행을 뜻한다. (5)교사의 건전한 교육철학 발전 장학은 현실적인 교육문제를 처리하는데 투철한 교육철학과 교육이론을 토대로 하며 이들 철학과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장학의 발달장학의 발달은 일반적으로 근대 및 현대사회에 있어서 ①공교육제도의 발달 ②교육의 양적 팽창 ③교육내용의 복잡화 ④교육기술과 방법의 발달 ⑤교육자의 전문화 ⑥교육사조의 변천등 교육활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교육의 교육내용별 수업연한과 다르지 않다고 반박한다. 연구자는 배재학당설에 대한 검토에서 끝나지 않고, 오천석과 차기석이 생각하는 근대교육의 준거를 추론했다. 결국, 두 연구자는 근대교육= 서양교육의 등식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기독교 선교학교가 한국 근대교육 발전에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나, 선교계 학교의 성격과 목적은 한국을 자원공급지 및 판매시장, 그리고 아시아 진출을 위한 군사, 전략적 기지라는 점을 전제하고

  • [교육 철학]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 교육의 장소인 학교를 다니고 있는 환경 속에서 감사함을 느낀 동시에 내가 최대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았는지 생각해 보았다. 사람들은 자기에게 주어진 환경을 잊고 산다. 생각해보면 자기가 주어진 환경 속에서 불만을 해야 할 사람은 없다. 불만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최대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지 못한 사람일 것이다. 쓰레기 처리장 속에서 할아버지와 단둘이 살고 있는 데쓰조도 자기가 할 수 있는 최대의 것을 찾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