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교육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3)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세 유형
1) 포스트-모더니즘 (긍정적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부정적 포스트모더니즘)
3) 포스트모더니즘 (창조적 포스트모더니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전개
1. 포스트모던 철학의 교육적 시사
Ⅳ.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와 기독교교육
1.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2.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교육
1) 대립-대결구도에서 협력-상호보완구도로의 방향 전환 / 8
(1) 가정교육
(2) 교회교육
(3) 학교교육
(4) 사회교육
2) 기독교 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통한 대응적 측면
3) 기독교 교육의 “세계관”을 통한 대응의 측면
4) 기독교 교육 안에서의“일관된 목적”을 통한 대응의 측면 - know-why
5) 기독교 교육의 “신념”을 통한 대응의 측면
6) 기독교 교육의 “인간”을 통한 대응의 측면
7) 통합적 기독교 교육
(1) 상호주관적 공동체성
(2) 대화적 상호주관성
(3) 순례자적 과정성
Ⅴ. 결론
1. 기독교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제언
Ⅵ.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포스트모던 철학은 사회나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것은, 한마디로, 서양의 전통적 지식과 합리성의 근거를 뒤엎는 인식론적 변환을 가져왔으며, 전통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지적·도덕적 권위에 대한 강한 도전과 회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기존의 전통이나 지적·도덕적 권위가 붕괴되고 개인주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인 사고와 허무주의적인 경향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던 철학의 영향 탓이라고 생각하며 그에 대한 우려의 소리를 높이고 있다. 강영혜 외,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6. p. 29
진리와 인간이성에 대한 전통 철학적 관념을 거부하고 전통철학의 종말을 고하고 있는 현대철학의 갖가지 유형들을 통칭하여 포스트모던 철학이라고 일컬을 때, 포스트모던 철학은 인간 이성의 순수성 대신에 역사성과 사회성을, 진리의 절대성과 보편성 대신에 다원성과 국지성을, 또한 합리성의 필연성과 확실성 대신에 우연성과 역사성을 강조함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이 확실성과 절대성으로부터 우연성과 불확실성의 세계로 전환되는 포스트모던 철학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상대주의이다. 다시 말해, 진리와 합리성, 이성과 객관성, 선과 가치에 있어서 보편적이며 절대적인 기초를 부정한 결과로서 문화적 상대주의, 가치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와 같은 갖가지 형태의 상대주의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1990년대 태동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은 합리성 객관성 등에 안주해 있던 전통적 지식분야에 인식론적 다원주의의 다양성과 문제의 혼합 및 창의성 등을 강조하게 되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을 거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인문사회 학자들은 자신들의 논의가 지닌 무차별적 파괴력에 심취해 전통적 지식인들을 비판하면서 절대적 진리는 없다는 인식론적 상대주의에 빠지기도 하였다. 고 강희천교수 추모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기독교교육의 앎과 삶>, 한들출판사, 2004. p.79
포스트모던 시대의 사조들은 사회, 문화,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숙종(1997, 198)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세계관에 의해 형성된 학문과 문화는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 진리로 믿고 있는 기독교적인 입장에서는 대단히 위험한 경향이라고 본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든 사상, 학문, 문화, 전통, 진리와 질서를 무시하거나 거부하며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에 의하여 조립된 새로운 세계관이라 볼 수 있다. 위의 책, pp.115-116 재인용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정황에서 기독교는 어떻게 대응하며, 기독교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본 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포스터모던 시대에 교육적 접근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어 기독교적 대응을 연구하고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문제를 기독교교육의 대표적 네 장, 즉 가정, 교회, 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함으로써 21세기 포스트모던 시대가 요청하는 기독교교육적 특성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권위주의적인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것이다. 즉 서구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직후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들 즉, 유태인 대량학살, 히로시마 원폭투하, 무제한 생태계파괴, 핵전쟁위협 등 인간성을 위협하는 이러한 현상들에 대하여 서구인들은 헬레니즘 철학자들이 구축한 서구세계의 지적 인식의 틀 안에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합리주의 이성론에 대해 회의를 품기 시작했다. 이후에 계속된 사회 문화적인 변화 역시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켰으며 오늘날 흔히 얘기되는 후기 산업사회, 정보화시대, 대중소비사회라는 용어들은 이러한 새로운 질서를 다각적으로 표현한 것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
  •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 교육과정하나님을 좀더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그리고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 나가는 학문이 기독교교육이다. 파울러는 기독교 교육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흐름을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근대 이전의 시대, 근대의 시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단계의 시기에 나타난 시대적인 특성을 좀더 살펴보면, 근대이전의 시대는 18세기 이전의 시기로서 외적인 권위와 정통성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예술적 접근
  • 전국 기독교교육(학)과 학생 연합회 학술제대 주제: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소 주제: “기독교교육의 예술적 접근”- 목 차 -Ⅰ. 서론A. 연구의 문제제기 및 목적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Ⅱ. 현 시대적 상황A.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B. 현재 교육의 현실C. 예술적 접근의 필요성1. 기독교교육과 예술의 관련성2.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3. 상상력의 중요성 대두Ⅲ. 예술의 이해A. 예술의 정의B. 예술적 인식C. 예술과 뇌 과학적 연구

  • 포스트 모더니즘 postmodernism
  • 교육을 더 강화하고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확립에 주목하여 예수님을 머리로 한 몸을 이루어가는 그리스도인으로 양육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맞아 교회도 변해야한다! 이제 교회는 문을 활짝 열고 밖으로 나가 세상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 전도하고 싶은 이의 삶 속으로 들어가야 하며, 가능하면 사람들을 초청하여 따뜻하게 환대해 주어 소속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우리가 이 변화를 이루어내지 못하면 우리에게 다가올 많은

  • 포스트모던 시대의 페미니즘과 여성평생교육
  • 포스트모던의 페미니즘은 소수의 정치권력 지향적인 여성해방운동가를 위한 페미니즘보다는 모든 여성들을 위한 사회문화적인 페미니즘, 평생학습적인 페미니즘과 친환경적인 페미니즘을 강조한다. 여성들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남성과 다른 생물학적인 조건을 훼손하기보다 그 조건을 페미니즘의 조건으로 삼아 모든 이를 위한 여성교육과 개별화된 여성의식화 교육을 중요시한다.한국의 출산을 저하는 모더니티 페미니즘의 산물이 아닌가 생각

  • 포스트모더니즘과 상생철학시대의 종교이해
  • 시대의 변화에 바르게 응답하는 목회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목회의 근본 뜻을 변화하는 세상에서도 여전히 유지하고 살려 내는 일이다. 사회의 변화와 가치관의변화를 읽어 내어 목회에 반영하는 일이나 보다 구체적으로 고도의 과학 기술을 목회에 활용하는 것은 목회의 근본 뜻을 확인하는 데서부터 찾아야 할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과기독교 이문균 p35721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 인류는 삶의 모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