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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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및 교육사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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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배경
1. 정치적인 배경
2. 경제적인 배경
3. 사회적 배경
4. 문화적 배경
5. 예술적 배경
6. 학문적 배경


Ⅱ. 대표적 인물
1. Michel (Paul) Foucault : 프랑스의 구조주의 철학자.
2. Jacques (Marie Emile) Lacan :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


Ⅲ. 주요 주장
1. 불확실성
2. 단편화
3. 탈 경전화
4. 재현 불가능성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영향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방향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방법
3.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제 교육적용의 예
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Ⅴ. 피드백
본문내용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영향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방향
그 동안의 대중적 공교육체제는 합리성, 체제성, 보편성, 객관성, 조직성, 효율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측면에서 보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서 특정한 관점과 세계관에 기초해 형성되었다고 보기 때문에,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므로 그것을 시ㆍ공간을 초월하여 누구나 수용해야 하는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지식의 보편성, 타당성, 진리성에 대한 전통적인 신념을 정면으로 공격한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다른 대안적인 지식과 신념체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며, 다른 관점과 견해에 대해 개방적이고 허용적일 수 있는 태도를 배울 수 있어야 한다. 푸코는 한마디로 `한계적 인식태도`(limit-attitude), 즉 다원적이고 유동적인 열린 인식태도, 열린 지식관이 요구된다고 했다. 또한 교과서 혹은 교육과정 역시 다원적 개방적 창의적이고 비판적이며 다양한 사고를 자극하고 주체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학습 자료로서의 열린 교과서가 요구된다.
대중적 공교육체제는 전달과 주입이라는 획일적 방식이었다. 일방적인 전달과 주입이라는 독단적인 교육방법은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사고와 행동에 무비판성, 수동성, 경직성을 초래해 교사와 학생 간에 밀접한 대화와 토론이 이루어지기란 불가능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교육은 끊임없는 대화와 토론을 통하여 공동으로 지식과 가치를 탐구하며 창조하고 재창조해 나가는 동반자적 관계이다. 여기서 협력학습이란 학생들이 소집단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일정한 역할과 책임을 맡아 공동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방법으로 서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해 인정하는 자세와 태도를 익힐 수 있다.


1. 모더니즘적인 교육

-합리성, 체제성, 보편성, 객관성, 조직성, 효율성
-수동적 학습(전달과 주입), 획일적
⇒ 학생들의 무비판성, 경직성 초래
-교사와 학생의 관계 : 주종적
-활자 중심의 교과서 교육

2.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교육

-개방적, 유동적, 비판적, 자율적 참여, 창의적 탐구
-능동적 학습
(협력학습 - 대화, 토론, 협동), 다양성
-교사와 학생의 관계 : 동반자
-영상 매체 중심의 다양한 교과서
참고문헌
* 교육철학 및 교육사(양장본) (양서원- 임창재)

*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신차균)

*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동문사- 정석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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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11.26 21: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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