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창의성 발달

I. 창의성의 정의

II. 창의성의 구성요인
1. 창의적 사고의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2. 창의적 사고의 성향
1) 자발성
2) 독자성
3) 집착성
4) 호기심

III. 창의성의 발달

IV. 창의성의 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성 발달

I.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이는 창의성을 이해하는 접근법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창의성이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거나 기발한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으로서 창의력, 창조성, 고등정신 능력, 문제해결 능력, 확산적 사고, 수평적 사고 등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창의성에 대한 접근은 4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째, 창의성을 성취 또는 산출물(product)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유치원 상황에서 유아의 작품(미술, 조형, 동시 등)이 독창적이고 기발할 때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둘째, 창의적인 사고의 과정(process)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유치원 상황에서 이야기 나누기시간, 탐구활동, 또는 관찰을 하면서 독특하게 사고하여 표현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셋째, 창의적인 사람(person)을 연구하여 이들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모든 면에 기발하게 생각하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사람의 공통된 특성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넷째, 창의적인 사고나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주변의 분위기나 압력(press)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 이는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창의적인 사고가 발휘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창의성은 인지과정인가, 창의적 사고의 결과로 나타난 결과물인가, 아니면 창의적인 사람의 특성인가, 주변상황의 압력에 의한 것인가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동양과 서양에서 바라보는 창의성에 대한 관점도 서로 다름을 밝히고 있다(임선하, 1993).
동양에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한 영역에서 최하위 수준부터 철저한 훈련 또는 경험을 거치게 한다. 그 결과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자유로운 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이. 자유스러운 상태가 곧 창의성의 원천이며 창의적 사고의 에너지가 된다. 그 결과로 특별한 창의적인 산출을 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창의적 사고를 하게 되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운영,내용,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지도,평가,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와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 연계
  • 정의 내용영역 명칭을 통일감 있게 변경하고 각 영역에 알맞은 하위 내용을 의미 있게 연결하여 구성하는 연계 방안을 모색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Ⅹ. 결론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적 힘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의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학습 지도 - 오스벨이 주장하는 방식의 설명 수업 외에도 토론, 프로젝트 수행, 탐구 활동, 소집단 활동 및 능력별 이동식 수업, 열린 수업, 개별화된 교수․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 [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 아동용 지능검사, 창의성 발달방법(창의력 향상방안)
  • 아동의 창의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Santrock, 2003).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브레인스토밍은 아동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격려하고,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말하도록 한다. 그리고 다른 아동들과 아이디어로 서로 경쟁하도록 하되 다른 아동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도록 하는 기법이다. 아동이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할수록 독특한 아이디어를 창출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성 개발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 창의성을 종래의 지능과는 그 요인이 다르고, 특히 확산적 사고와 관련이 있는 지적인 능력이라고 보고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종합 및 분석력, 문제에의 민감성, 재정의 및 재구성력 등을 들었다. 창의성은 능력과 인격 특성의 양면으로 분석될 수 있으며, 보통 창의력이라고 할 때에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성을 창의력으로 보게 되면 성취성은 이미 길러져 있는 능력으로 보느냐, 가능성으로 보느냐에 따라 두

  • [아동교육] 창의성
  • 정의는 없으며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 되고 있다. 학자들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창의력이란 인간의 고등정신 기능으로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생성하고, 어떤 문제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기존의 관계 양식이나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한다 또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것으로 교육이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겠다.1-2) 창의력 구성요소① 유창성 특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발달 시점에 맞춰서 학생을 평가할 것.⑩ 교사는 고도의 전문성을 갖고 자율적으로 행동할 것.⑪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학습 개념을 도입할 것.협동을 통해 학생들이 개념을 형성하는 핀란드식 수업 방식은 철저하게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라 설계돼 있다. 핀란드 교육당국자들은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고양한다고 믿는다. 교사가 객관적인 지식을 학생에게 전수한다는 발상에 바탕을 둔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