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비판주의 분석주의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 쇠렌 키에르케고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실존주의, 분석주의, 비판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INDEX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0세기
실존주의
분석주의
비판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Q & A
실존주의
Existentialism
19세기의 합리주의 관념론이나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사상’
실존주의
02
01
03
04
전쟁
대량생산
물질 만능주의
대중화와 기계문명
발전
실존주의
02
01
03
04
인간소외
Alienation
소외란 원래 인간이 자기들의
생활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 낸
물질이 인간으로부터 독립하여
거꾸로 인간을 지배하고 마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
어떻게 사는 것이 바람직하냐?
실존주의
02
01
03
04
“헤겔은 인간 개인의 삶이
오로지 이성만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오류를 범하였으며,
인간의 객관적인 판단 능력의
모든 한계를 무시하고,
인간을 승격시켜 신을
대체하는 잘못을 저질렀다.”
쇠렌 키에르케고르
S0ren Kierkegaard
실존주의
02
01
03
04
본질의 반대
존 재
본 질
실 존
고대~근대까지 서양윤리사상의 탐구대상은 존재의 본질,객관적 진리
실제 존재하는 것은 본질이 아니라 개체이며, 객관이 아니라 주관적 생각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는 추상적인 ‘인간 일반(보편)이 아니라
바로 ‘나’라는 ‘실존’이 되어야 한다.
왜 실존인가?
실존주의
02
01
03
04
실존주의
02
01
03
04
인간의 인식에 있어 객관적 진리란 없다. 어디까지나 주관일 뿐
따라서 주체성이야 말로 진리다. 내 인생에 있어 주인공은 오직 나다
내가 얼마나 나 자신에게 충실하냐가 중요. 일반, 보편적 개념은 버려야 함.
주체성이 진리다.
쇠렌 키에르케고르
S0ren Kierkegaard
실존주의
02
01
03
04
대자: 본질이 결핍된, 완전한, 자유가 없는 존재 - 의자,책상
대자: 본질이 결핍된, 불완전한, 자유가 있는 존재 - 인간
그 본질은 이제 스스로가 만들어가야 한다.
인간은 스스로를 만들어가는 완전한 자유의 존재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인간은 이 세상에 던져진 존재
대자 : 인간의 존재적 특성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샤르트르
무신론적 실존주의
인간은 본질이 결핍된 상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교육의 목적 및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설정하는데 있어 철학적 원리들을 다수 원용하거나 인용해 왔었다. 플라톤 이래로 위대한 철학자는 대부분 위대한 교육철학자이기도 했다. 하지만 여타의 많은 개별학문들이 철학으로부터 독립해 나와 독자적인 학문분야로 발전했듯이, 교육철학 역시 독자적인 연구분야로서 그 지위를 확립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철학은 그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연구방법론을 통해 교육의 문제와 현상들을 분석, 논의, 그

  • [국문] 문예사조-자세히보기
  • 주의와 심미주의가 많은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여 우리 문학이 근대성을 획득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1920년대 이후에는 사실주의와 모더니즘이 주도적인 문예 사조로 정착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 같은 양상은 1980년대까지 지속되며 1990년대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이 유입되면서 사조의 측면에서 개방성이 나타나는 조짐이 보인다.♣ 고전주의(古典主義)1. 고전주의(古典主義)의 정의(1) 고전(古典)의 개념고전은 책상 위에 놓인 옛 책을 의미한다.

  • [인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신학0k
  • 및 라틴 아메리카 시선집(1934)에서 현대주의에 대한 반작용을 나타내기 위해 그 용어를 도입했다. 1939년 영국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역사의 연구에서 현대는 제1차 세계 대전과 함께 종료되고,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확신하고 포스트 모던이란 용어로 그것을 표현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70년대까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가 점차 건축과 예술 영역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1980년대 들어 문학, 철학, 사회과학 등 학술분야는 물론, 대중문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철학(philosophy of life/Lebensphilosophie)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 1788.2.22∼1860.9.21)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0.15∼1900.8.25)실존주의(existentialism)키에르케고르(Soren Aabye Kierkegaard, 1813.5.5∼1855.11.11)야스퍼스(Karl Theodor Jaspers, 1883.2.23∼1969.2.26)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9.26∼1976.5.26)사르트르(Jean-Paul Sartre, 1905.6.21∼1980.4.15)프래그머티즘(pragmatism)듀이(John Dewey, 1859.10.20∼1952.6.1)논리 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분석철학(analytic philosophy)비트겐슈타인(Ludwig

  • 프랑스의 문화, 예술, 산업, 교육, 생활 등.
  • 및 여가-32p프랑스 미술 소개-34p프랑스 음악 소개-36p프랑스 영화 -39p프랑스 철학-42p프랑스 방송,언론-44p프랑스 문학-46p프랑스의 포도주-51p프랑스의 레스토랑-52p프랑스는 일찍부터 정착된 의무교육제도 (만 6세에서 16세까지)와 전문기술 교육제도가 활성화되어 학생의 자질을 바탕으로한 합리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학생들은 만 3세부터 시작되는 유아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의무교육 기간을 거치고 나면 기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