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1 / 2021.06.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2021년 1학기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재를 비롯한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목차
1.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 개요
2)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의 특징
2.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을 유아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3.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된 실천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5점)
4.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실천 사례에서 나타난 교사 역할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10점)
5.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된 실천 사례에서 부모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9점)
6.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 개요
포스트모더니즘은 소서사적 지식관, 다원성과 다양성에 합당한 교육, 다양한 분야의 교육적 수용, 새로운 교육. 인간 이해, 새로운 교육체계의 요구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이밖에 현대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 의의를 고찰해 보았는데 소서사적 지식의 중시,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 존중, 과학적이고 합리적 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감성적 기능 회복, 교육의 구조적 변화 촉발,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제공 및 대안교육. 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마련, 다양성과 다원성의 존중, 권위주의의 탈피, 지엽적이고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부여, 페미니스트 교육학의 발전적 토대 제공, 연대의식의 존중, 차이와 타자성의 존중, 비판의식의 함양 등으로 요약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목적은 첫째, 창조적이며 주체적인 다양한 자아의 형성이다.
참고문헌
강선보,김정환(2006). 교육철학. 박영사
김은혜(2021).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본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함의. 유아교육연구 41권 3호
양옥승,이정란,나은숙(2002). 유아의 관점에서 본 자유놀이. 열린유아교육연구 7(1)
나은숙(2002).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관점에서의 자유놀이.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성자(2004). 미술교육에서의 교육과정 통합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및 사회적 장애를 제거하지 않거나 추가적인 장애가 생기게 하는 것이다. 문병기,남석훈(2017). 사회복지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 이상의 내용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볼 때 지적할 수 있는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업의 서비스전달체계 실제 현황과 문제점(30점)1) 공공 전달체계의 실제 현황과 문제점(1) 현황우리나라의 공공 사회복지는 시군구와 읍면동 등 지역을 중심으로 급여와 서비스를 전달하는 체계로 구축되어 있다. 2012년 시

  • [사회복지행정론]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구축원칙, 개선전략 2. 실제 현황과 문제점 3. 사회복지사업 서비스전달체계의 개선방안
  • 교육을 강화해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필요가 있다. 홍인정(2010).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 및 시사점. 한국보건사회연구원3) 수요자 중심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의 전환우리나라에서 현재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사업은 전통적인 공급자 중심의 제공방식에서 탈피하여 수요자 중심적으로 서비스 전달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된다. 따라서 바우처사업이 가지고 있는 수요자

  • [학교사회복지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교육과학사< 북지국가 유형에 따른 복지의식 유형과 그 특징 >복지의식 유형국가 유형 및 의식의 특징잔여주의형제도주의형복지국가 유형잔여주의제도주의복지의식의특징복지국가의 정당성(개입)최소 수준적정 수준연대의식(조세 납부)낮음보통복지 수혜의 성격시혜 또는 자선권리(자료 :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17).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인 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 [인터넷생활윤리 2021] 소셜미디어의 사용의 역기능을 “네트워크 프라이버시”의 차원에서 서술한 후, 이에 대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 강화스마트 시대에 역기능 예방을 위해 특히 강조되어야할 교육은 인성에 기반 한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다. 기존의 인터넷 윤리 교육이 불특정 다수 혹은 개인을 대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전반적인 인터넷 폐해를 예방하기 위한 건전 인터넷 이용습관 확립 교육이라면, 소셜미디어 러티러시 교육은 친구, 지인 등 아는 사람들과 소통의 과정에서 유언비어 및 무분별한 개인정보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한 건강한 소셜미디어 소통능력 함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2021년교육공학⧉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유아교육과, 교육학과 3학년 과제□ 목차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작성하시오.1) 교육공학이란?2) 교육공학이 무엇인지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