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1 / 2021.06.2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유아언어교육] 1. 언어와 사고 Piaget Vygotsky 2. 유아의 혼잣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유아언어교육 5. 포트폴리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아동생활지도]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2. 아동생활지도의 세 가지 원칙 3. 아동행동의 개인적 요인
- [유아언어교육] 1. 언어와 사고 Piaget Vygotsky 2. 유아의 혼잣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유아언어교육 5. 포트폴리오
- [학교사회복지론 2021]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3. 우리나라 학생인권 4. 학교폭력과 관련법
- 하고 싶은 말
-
[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2021년 1학기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재를 비롯한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 목차
-
1.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 개요
2)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의 특징
2.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을 유아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3.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된 실천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5점)
4.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실천 사례에서 나타난 교사 역할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10점)
5.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된 실천 사례에서 부모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9점)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교육철학및교육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장하는 교육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관 개요
포스트모더니즘은 소서사적 지식관, 다원성과 다양성에 합당한 교육, 다양한 분야의 교육적 수용, 새로운 교육. 인간 이해, 새로운 교육체계의 요구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이밖에 현대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 의의를 고찰해 보았는데 소서사적 지식의 중시,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 존중, 과학적이고 합리적 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감성적 기능 회복, 교육의 구조적 변화 촉발,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제공 및 대안교육. 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마련, 다양성과 다원성의 존중, 권위주의의 탈피, 지엽적이고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부여, 페미니스트 교육학의 발전적 토대 제공, 연대의식의 존중, 차이와 타자성의 존중, 비판의식의 함양 등으로 요약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목적은 첫째, 창조적이며 주체적인 다양한 자아의 형성이다.
- 참고문헌
-
강선보,김정환(2006). 교육철학. 박영사
김은혜(2021).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본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함의. 유아교육연구 41권 3호
양옥승,이정란,나은숙(2002). 유아의 관점에서 본 자유놀이. 열린유아교육연구 7(1)
나은숙(2002).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관점에서의 자유놀이.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성자(2004). 미술교육에서의 교육과정 통합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사회복지행정론]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구축원칙, 개선전략 2. 실제 현황과 문제점 3. 사회복지사업 서비스전달체계의 개선방안
- [학교사회복지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인터넷생활윤리 2021] 소셜미디어의 사용의 역기능을 “네트워크 프라이버시”의 차원에서 서술한 후, 이에 대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