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송강의 문학과 사상-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2. 작품집 『송강가사』
3. 사상적인 측면에서의 송강 문학
Ⅲ. 관동별곡
1. <관동별곡> 구성의 특징
2. <관동별곡>의 본질
Ⅳ. 속미인곡
1. 속미인곡의 구성
2. 속미인곡의 형식-대화체
3. '달'과 '궂은비'의 의미
4. 사미인곡과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한국 문학사에서 송강의 문학은 하나의 커다란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송강은 정치가로서 활약하며 많은 업적과 숱한 파란을 남기는 한편, 당대의 국문학과 한문학에 깊이 심취하여 많은 작품들을 남겨 놓았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으로는 국문시가로서 사설시조인 <장진주사>를 포함하여 시조 88수, 가사 4편과 한시 760여 편에 이른다. 이에 본 발제에서는 그의 삶을 살핀 후, 고전 연구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원전연구를 통해 판본의 간행과정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그의 가사 작품 속에 녹아 있는 사상을 살피고, 가사 작품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정치가였다. 본관은 연일, 자는 계함, 송강은 호다. 돈영부 판관 유침의 아들로 어려서 인종의 귀인인 큰누이와 계림군 유의 부인인 둘째누이로 인해 궁중을 출입, 이후 명종이 된 경원 대군과 친숙하게 지냈다.
열 살 되던 해인 1545년, 을사사화에 계림군이 관련되자 그 일족으로서 화를 입어 큰형은 죽고 아버지는 유배를 당하였는데, 관북·정평·연일 등의 유배지를 따라다녔다. 따라서 송강에게는 학문에 몰두할 조건이 주어지지 않는다.
- 참고문헌
-
김문기, 「松江·蘆溪·孤山의 歌潗 板本 및 冊版 硏究」, 『국어 교육연구』 21집, 1989
김병국, 『한국 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김사엽, 『송강가사신고』, 경북대논문집(제 2집), 1958
김형태, 「<관동별곡> 구성의 특징에 관한 연구」, 『동방고전문학연구』 제4집, 동방고전 문학회, 2002
박준규, 「성산의 식영정과 성산별곡」, 『국어국문학』 94호, 국어국문학회, 1985
박춘우, 「<속미인곡> 연구」,『대구어문총론』,제 14집, 1996
서영숙, 「속미인곡의 서술방식과 의미」, 『한어문교육』 제 7집, 1999
신병림 외, 『松江文學硏究論叢』, 국학자료원, 1993
윤미연, 「사미인곡 속미인곡의 화자와 그 의미」,『태릉어문 연구』,1997
이문규, 「속미인곡 소고」,『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당, 1992
이병기·백철, 『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1980
이아령, 「송강 정철과 그의 작품세계」, 『초등 국어 교육』제 5호, 1995,
이진규, 「송강 문학의 사상 연구」, 충북대 석사 학위 논문, 1996
전영진, 『송강가사·다산시선』, 홍신문화사, 1995
정재호, 「관동별곡의 공간」, 『새국어교육』 50호, 서울 : 한국국어교육학회, 1994
정재호, 「속미인곡의 내용분석」,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1982.
자료평가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30: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