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3공통)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정리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1 / 2020.06.01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전시가론 |
---|---|---|---|---|---|
공통 |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시오.(50점) |
- 하고 싶은 말
-
고전시가론3공통)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정리하시오0k
국문학과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시오.(50점)
교재와 강의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자신의 문장으로 만들어 서술할 것)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4) 제4기
5) 제5기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시오.(50점)
1) 전기 임진왜란 이전
(1) 정극인
(2) 김구
(3) 주세붕
(4) 권호문
(5) 송순
(6) 차천로
(7) 정철
(8) 조선전기 가사작품 평가
2) 후기 임진왜란 이후
(1) 이원익
(2) 박인로
(3) 허난설헌
(4) 조선후기 가사작품의 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전남 담양에서는 가사문학 관련 문화유산의 전승·보전과 현대적 계승·발전을 위해 가사문학관을 설립하였다
한국 가사문학관에는 이서의,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작품, 정식, 남극엽, 유도관, 남석하, 정해정, 작자 미상 작품 등 18편의 가사가 전승되고 있어 담양이 가사문학의 산실이라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역대 가사 필사본, 정철, 송순, 양산보 등 조선 시대 충신들의 유품, 가사문학 관련작품 6천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작품을 담양에 전시한 것은 귀양살이와 냑향한 선비들이 이곳에서 후진양성을 하면서 만든 가사작품을 남긴것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가사문학의 기원은 신라가요라 하는가 하면 고려말에서 조선후기까지 보기도 한다. 효시를 정극인의 ‘상춘곡’으로 보기도 하는가 하면 나옹의 ‘서왕가’로 보기도 하는데 가사가 지닌 내용과 형식상 특성에 따라 구분하기 때문일 것이다. 가사의 명칭은 일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서술하고 있는 바 중국에서는 한시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시가(詩歌)로 쓰이기도 하며 한글로 쓰인 가사는 사설적인 노래로 작성되어 조선시대 문학작품의 독특한 흐름을 알 수가 있다. 가사의 형식은 3·4 또는 4·4조의 연속체, 8·8조의 연속체 등으로 되어 있어 자유롭게 작가들이 만들어 가사를 통해 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사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접하고 작품을 남기게 되어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고전시가론 교재·워크북 및 방송 강의
-『19세기 시가문학의 탐구』(고전문학·한문학연구회 편,고려대학교,집문당,1995)
-「가사개념의 재고와 장르고」(이태극,『국어국문학』 27,1964)
-가사문학론 (이능우, 일지사, 1977)
-국문학전사 (이병기·백철, 신구문화사, 1957)
-조선신문학사조사 (백철, 수선사, 1947)
-조선전기 사대부가사의 미의식 (최상은, 성균관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91)
-한국가사문학연구 (정재호 편저, 태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