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 지도안 국어 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1 관동별곡 2 간디의 물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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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과 학습 지도안
국어 하
5.감동을 주는 언어
(1) 관동별곡
(2) 간디의 물레
< 대단원 분석 >
<학습목표>
ㆍ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ㆍ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가치 있는 내용을 생성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ㆍ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여 글을 쓴다.
Ⅰ. 단원 개관 및 설정 이유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보는 눈과 태도를 기르고 처해있는 상황에 맞춰서 적절하게 사고하고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그것을 표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문학은 인류가 유지해 온 정신 활동 영역 중에서 가장 오랜 연원과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인간의 정신을 다루는 인문 분야에는 문학 외에도 철학, 역사, 심리학 등이 있지만 문학만큼 구체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하게 개인과 사회에 작용하는 것은 없다. 즉, 문학은 인문 분야의 기본 토대 역할을 해 온 것이었다.
그런가 하면 문학은 인간 사회에 태어난 한 개체가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지적(知的) 발달을 돕기도 한다. 한 사람의 생애를 살펴보면 문학 읽기는 그 사람의 정신적 발달의 국면마다 개입하여 가치 있는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생존하려는 최소한의 욕구와 생존할 수 있는 조건 및 환경을 확보하려는 데서 실용적인 의사소통의 언어가 출발하는 것이라면, 자아를 인식하고 표현하며 더 나아가 세계를 발전하려는 최소한의 욕구를 나타내려 할 때 주체화되고 상징화된 언어, 즉 문학의 언어가 등장한다. 문학은 이렇게 우리에게 멀지 않은, 가까운 곳에서부터 이미 작용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또한 문학은 인간이 유년기부터 세계를 인식하는 창(窓)으로 작용한다. 유년기부터 세계를 질서화하고 인식하는 과정이 왜 이야기 라는 형식을 통해서 보편화되는지를 생각해 보면, 우리는 문학의 형상적 매력과 이점(利點)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자라서 성장기에 정신적 긴장과 현실세계와의 충돌을 경험할 때, 우리는 많은 성장 소설들에서 위로를 받고 자신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다. 이는 교사이기를 사양하는 교사의 역할을 문학이 수행하고 있음을 문학 읽기의 구체적 경험이 증명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은 우리가 무감각하게 지나치는 일상의 삶을 의미 있는 각성의 차원에서 발견하게 한다. 다시 말해서 문학은 우리에게 너무 익숙하게 반복되고 상투화되어서, 의미가 상실된 자동화된 일상을 불러 일깨우려 한다. 우리의 자동화된 일상을 낯설게 보게 함으로써, 우리의 현실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의미를 발견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학을 읽는 궁극적 목적은 문화적 실천을 하는 주체로서의 인간을 형성해 내는 데 있다. 문학 읽기의 중간에 놓이는 지적 과정이 감수와 해석과 비평과 인식을 거쳐 나가는 과정임을 앞에서 살핀바 있다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우선 느끼고, 자기의 경험과 주관을 대입해 보고, 객관화하여 설명해 보거나 평가해보고, 마침내 그 세계를 자신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인식하는 과정에 이르는 것이다. 그렇다면 문학 읽기는 세계 인식의 한 방식으로서 기능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문학을 가슴으로 읽고 느끼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학 속에서 쓰이는 언어의 아름다움을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에 맞게 얼마만큼 적절하게 표현해 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과 그로 인해 발견한 문제점이나 생각할 거리를 앞서 배운 문학의 풍부한 언어를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여 연상, 유추하는 능력을 더욱 발달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 이 단원에서는 문학의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눈과 태도를 기름과 동시에 이러한 문학 읽기의 궁극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첫 번째 소단원인 <관동별곡>을 가지고 교수-학습 활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가치 있는 내용을 생성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그렇게 길러진 능력으로 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여 글을 쓰는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서 학습제재 <간디의 물레>를 제시하여 필자가 간디의 물레를 통해서 전달하려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간디의 물레가 같은 현대적 의의는 무엇인지 학습자가 파악하게 한 뒤 현실에 적용하는 능력까지 배양하도록 교수-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Ⅱ. 전 학년과의 관련성과 교육과정과의 관계
(1) 전 학년과의 관련성
[7학년-문학-3]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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