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명칭과 개념
(1) 명칭
(2) 개념
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
(1) 기원
(2) 발생시기
(3) 장르 문제
3. 작 가
4. 시대구분
5. 분류와 내용
6. 작품 분석
(1) 속미인곡
(2) 면앙정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부록
Ⅰ. 서 론
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을 거처 창제된 주로 창보다는 음영(吟詠)을 위해 창출됨으로써 오랜 세월 동안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만의 문학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가사는 전대의 여러 시가 양식이 창작,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전대의 여러 시가의 복합적이고도 종합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어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전할 수밖에 없었다. 본고는 이러한 복잡하고도 다양한 양식의 가사문학을 명칭과 개념, 기원과 장르문제, 발생시기, 작가, 시대구분, 갈래와 내용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명칭과 개념
(1) 명칭
가사에는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다. 이 둘의 개념을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은 구별하지 않고 쓰는 것이 일반적이 통례로 되어 있다.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는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쓰자는 것이며, ‘歌辭’의 경우는 음악과 관계없이 낭송할 수만 있는 작품을 지칭하는 견해이다. 전자의 경우는 임진왜란 이전의 조선전기 가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내외의 비교적 짧은 작품이 많고, 후자의 경우는 조선 후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이상의 장편 작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개념
가사의 개념에 학계의 개념 규정은 아주 다양하다.
1) 조윤제-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8음 1구를 중첩한 88조의 연속체다.
2) 김사엽-이조시대 가요사상 독특한 한 시형인 44조 연첩하는 가곡이 있으니 이를 장가, 가사(歌辭), 가사(歌詞) 등으로 호칭하여 왔다.
3) 구자균-가사는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노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