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요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07 / 2021.09.07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변용되어 사용
④ ‘현대’와 대립되는 ‘옛날의 시가문학’을 가리킨다는 점에선 ‘고전’의 원래 뜻보다 시간개념이 강홤
-가치개념은 문학적 수준이 뛰어난 작품이라는 ‘고전’의 원래 뜻보다 약화
2)‘시가’의 개념; 시이면서 동시에 노래
-모든 율문이 시(시가)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시(시가)는 율문에 속함
율문->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 참고)) 산문은 리듬이 텍스트에선 주변적 기능
-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
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

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
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
②영역- 우리말 , 즉 국문시가에 한정
③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과정; 6,7c 통일신라~고려전기; 향가->고려후기; 속요, 경기체가->조선초기 (15c);악장, 경기체가->16c; 고려 말엽부터 이어져온 시조, 가사(가사는 사대부 지식인 중심)->19c 기 층민 중심의 잡가(시조, 가사와 병존)는 개화기 지나서도 성행
1.3. 고전시가 이해의 바람직한 태도
-텍스트 중심주의적 이해 탈피; 텍스트가 산출된 컨텍스트(context), 곧 텍스트 ‘상황’, 배경도 중시
예)향가의 배경설화는 작품해석의 중요 정보
-시인- 텍스트-독자는 긴밀한 결속
-직접 낭송, 몸으로 경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글로 작성하여 참고하기는 좋은데
    2022년도 교재하고 페이지가 다르며 맞춤법이 틀린 곳이 많음
  • mgabriel0***
    (2022.05.26 23:13:43)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균여의 향가 11수(보현십원가)
  •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1김진국, 『향가의 해석학적 연구』, 예림기획, 2003김형주. 『우리말 연구사』, 세종출판사, 1997나경수, 『향가문학론과 작품연구』, 집문당, 1995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류렬, 『향가연구』, 박이정, 2003윤경수, 『향가여요의 현대성 연구』 집문당, 1993임기중 외,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1998정렬모. 『향가연구』, 한국문화사, 1999조동일,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

  • 고전시가론 - 경기잡가, 12 유산가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 요점정리• 운 율 : 4.4조 위주 음수율• 갈 래 : 평민가사 계통의 잡가(雜歌)• 성 격 : 묘사적, 서경적, 낙천적, 예찬적• 어 조 : 자연을 완상하는 영탄적인 목소리• 향유층 : 노래는 서민층이었으나, 노래를 듣는 계층은 사대부가 주류로 판소리처럼 창작과 향유에 이중성을 가짐.• 표 현 : 의성어와 의태어를 적절히 구사하여 생동감을 살리면서, 상투적인 한자 어구를 사용하여 ‘상층’과 ‘하층’문화의 혼용을 보임.• 제 재 : 봄의 아름다운

  • 고전시가론 레포트 - 향가의 이론적 정리,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 85쪽.향가는 작가의 실명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는데, ‘혜성가’에서도 그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혜성가’의 작가인 융천사(融天師)는 혜성의 변괴를 없앰으로써 ‘천체의 운행을 조화롭게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성기옥 ․ 손종흠 공저,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 79쪽.Ⅱ.도천수대비가禱千手觀音歌(도천수관음가), 千手觀音歌(천수관음가), 천수대비가

  • [향가][통일신라시대 향가]향가 제망매가,도솔가,처용가(통일신라), 향가 모죽지랑가(통일신라),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우적가(통일신라)
  • .」 乃投之地. 賊又感其言, 皆釋釰投戈, 落髮爲徒, 同隱智異, 不復蹈世. 才年僅九十矣, 在之世. 讚曰: 策杖歸山意轉深, 綺紈珠玉豈治心. 綠林君子休相贈, 地獄無根只寸金.참고문헌○ 김학성권두한(2002), 고전시가론○ 류렬(2003), 향가연구, 박이정○ 요점 고전시가론, 예지각○ 양주동(1965), 고가연구, 일조각○ 정병욱(1992), 한국 고전시가 작품론Ⅰ, 집문당○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사○ 홍기문(1990), 향가 해석, 여강 출판사

  • [문학] 정리-경기체가
  • 고전시가론』, 새문사, pp.242 ~ 286심화 자료경기체가의 형성 고려 후기는 향가가 사라진 시대였다. 신라 이래의 오랜 역사를 가진 향가가 고려 전기가 끝나는 것과 함께 그 잔존 형태마저 자취를 감추고,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 향찰 표기법으로 우리말 노래를 적는 관습이 없어졌다는 것은 아니고, 향가라고 하는 문학의 갈래가 역사적인 종말을 고했다는 말이다. 이러한 사실은 문학사의 커다란 흐름을 역사 전반의 동향과  관련시켜 이해해야만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