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에 나타난 사랑, 그리고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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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Ⅰ. 송강 정철에 대하여

Ⅱ. 작품 연구

1. <사미인곡> 연구

2. <속미인곡> 연구

3. <사미인곡> & <속미인곡>

★ 토론 거리

Ⅲ. '전후 미인곡'의 분류

Ⅳ.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에 나타난 사랑, 그리고 여성

1. <전후 미인곡>에 나타난 여성 표현의 양상

★ 토론 거리

2.‘아니마’개념을 통한 미인곡의 심리적 접근

3. 송강 가사에 나타난 연군지정

★ 이 작품에 나타난 사랑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Ⅴ. 기타 참고 자료



◈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서론 - 들어가며

송강 정철의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은 당대에서뿐만 아니라, 현재에 이르기까지 높은 평가와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만큼 두 작품이 가진 가치는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다양한 논문을 분석하고 활용하여 두 작품에 접근해 보았다. 두 작품이 어떤 배경에서 쓰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먼저 송강 정철의 생애를 분석해본 후, 내용분석을 통해 두 작품을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서 두 작품에서 나타나는 여성화자의 모습과, 그 여성을 통해 나타나는 사랑을 이야기해 본다. 특히, 정철의 여성화자 표현에 대해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지는‘아니마’개념을 통해 두 작품에 심리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밖에도 두 작품을 연구함에 있어서, 조원들 사이에 이루어져왔던 다양한 의견교환과 새로운 접근을 토론거리에서 정리해보았다.

Ⅰ. 송강 정철에 대하여

송강 정철(松江 鄭澈 : 1536~1593)은 조선 선조(14대) 때의 명신이면서 문인으로서 자는 계함(季涵), 호는 송강(松江)이며, 시호는 문청(文淸)이다. 율곡 이이와 동갑내기인 정철은 돈녕부 판관을 지낸 정유침의 아들로서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당대의 명유들이었던 하서 김인후, 고봉 기대승, 면앙정 송순 등에게서 글을 배웠으며, 우리나라 시가사상 고산 윤선도와 쌍벽을 이루는 가사문학의 대가라고 할 수 있다.
문학작품은 그 작가가 처한 시대와 자신의 인생관이 반영된 것으로 볼 때, 한 작가의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작가의 생애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이다. 송강의 생애는 기본이 남달랐다. 정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무너지는 사직을 버티기에 전력하였으며, 시달리는 백성을 구제하고자 온 정성을 다 하였다.
참고문헌
* 이재걸, 송강(松江)의 「사미인곡(思美人曲)」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3

* 정재호, '속미인곡'의 구조 분석, 김학성 권두환 편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 박춘우, <속미인곡> 연구

* 허왕욱, 16세기 가사문학에 나타난 여성 표현의 양상

* 김승곤, 송강의 전후미인곡에 나타난 아니마고, 한성어문학

* 문홍구, 송강의 연군시가연구

* 박춘우,‘미인곡’계 가사의 존재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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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 돈아까워 ! 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완전비추
  • smlovi***
    (2007.05.12 21: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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