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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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ꊱ 시조의 명칭과 개념
1. 시조의 정의...1
2. 시조의 명칭...2

ꊲ 시조의 기원
1. 외래기원설 ...3
1) 한시기원설
2) 불가기원설
2. 재래기원설 ...4
1) 민요․신가기원설
2) 향가기원설
3) 고려속요기원설

ꊳ 시조의 발생시기
1. 시조 발생설 ...6
1) 삼국시대설
2) 고려조 발생설
3) 조선조 발생설
2. 사설시조 발생...8
1) 17 ․ 18 세기 설
2) 평시조 병존 설

ꊴ 시조의 형식과 율격
1. 시조의 형식...9
1) 장, 구의 의미
2) 시조의 형태적 분류
2. 시조의 율격...13
1) 음수율론
2) 음보율론

ꊵ 시조의 구조...14

ꊶ 시조의 표현방식...15

ꊷ 시조의 전개과정과 주요 작품
1) 제 1기 고려 말의 시조...18
2) 제 2기 조선초기의 시조...28
3) 조선 중기의 시조...53
4) 조선 후기의 시조...115

본문내용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해답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시조의 본질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많은 시인과 학자들이 시(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이, 비록 충분한 해명은 되지 못한다 하더라도 논자(論者)들이 처한 시대와 저마다의 관점에서 시조의 일면을 언명(言明)하고 있는 것임은 틀림없다.
大舜云「詩言志」 歌永言」이라고 한 것은 詩와 歌의 성질을 내용과 형식으로 구분하여 밝힌 것이지만 처음부터 시란 시가로서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가 융합된 예술양식이었으며 문학(시)과 음악이 분화 발전한 현대에서도 운율이 시의 본질적 요소가 되는 것도 바로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문학과 음악의 미분상태(未分狀態)의 시조에 대한 해명으로 柳晩恭은 시조의 내용과 음조 및 형식을 규명하고 있으며, 신문학 이후 최남선은 민족문학의 관점에서 「時調는 朝鮮文學의 精華며 朝鮮文學의 本流」요, 「조선인의 손으로 人類의 韻律界에 提出한 一詩形」이라 하여 시조가 민족문학의 근본이며 고유한 시 형식임을 밝힘과 동시에 「시조가 시의 형식으로서 인류정상의 운율적 표현의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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