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3. 통합교육의 시작 - 정상화, 최소제한환경

4.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5. 통합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들

6. 통합교육에서 먼저 해야 할 일들

7. 통합교육이 가져오는 효과.

8. 통합교육의 활성화 방안

9.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나아가 장애 학생들이 장차 성장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켜 운영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 그들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학습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고 정의하고 있다.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나라마다 다르게 접근하여 왔다. 덴마크의 경우 1940경에 출생률이 낮아 학급 규모가 20명 이하로 떨어져 자연스럽게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통합되었으며, 미국은 P.L 94-142의 제정으로 법에 의한 통합을 시도했으나 최근에는 물리적 통합뿐만 아니라 완전통합(Inclusion)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완전통합교육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은 사회적, 교육적 여건이 부족함을 그 이유로 든다. 학급 인원수의 과다. 교육 수월성의 강조, 경직된 행정 구조,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과 교사들의 편견, 부모들의 태도, 개별지도 자료의 부족 등과 같은 문제들이 완전통합교육의 실현을 가로막고 있다. 따라서 완전통합교육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
  • 교육방법이 아닌 특별한 교육관련 서비스를 요구하는 아동을 특수아동이라고 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발달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먼저 특수 유아의 개념을 살펴보고 양적으로 팽창하지 못한 특수 교육의 현 발달 상황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 방안 또한 알아보겠다. 결론적으로 특수 아동도 발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논하고자 한다.2. 유아특수장애의 정의 및 범위 1) 유아특수

  • 다문화와이민행정4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
  • 교육 등을 통해 인권에 대한 인식 제고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을 통해, 외국인들이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외국인들과 한국인들 간의 상호 이해를 높이는데 기여해야 한다.3)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사회통합 사회 통합은 이질적이고 다양한 사람들로 이루어지는 사회 구성원이 정체성을 갖도록 통합하는 일이다.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갈등

  • 통합교육 효과와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설치율이 낮은 상황이고, 이로 인해 일반학교 내에서의 통합교육 기회조차 제한되는 등 여전히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할 때 앞으로 통합교육 대상 학생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현황 그리고 그 효과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향후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

  •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과제와 개선 및 활성화 방안
  • 생각한다. 또한 적극적인 정부의 지지와 지원 확대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학습의 의미가 크기 때문에 정부나 기관이 나서서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구체적인 지원을 확대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참고문헌이청자∙백경희∙송성숙(1994),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한국여성개발원.김동배∙조학래(1995), 청소년 자원봉사의 길잡이, 동인출판사.곽귀순(200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동의대학교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문제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7) 장애아동의 수용 및 이용시설이 확충 되어야 한다.8)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이 확충되어야 한다.9)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이 질적으로 향상되어야 한다.10) 양질의 특수교사의 양성을 적극적으로 하여야 한다.11)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12) 조기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13) 전달 체계가 조정되어야 한다.14) 장애아동복지에 대한 명확한 법적정의가 필요하다. 2.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에 대한 요구 37출처 :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