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명칭과 개념
(1) 명칭
(2) 개념

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
(1) 기원
(2) 발생시기
(3) 장르 문제

3. 작 가

4. 시대구분

5. 분류와 내용

6. 작품 분석
(1) 속미인곡
(2) 면앙정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1. 명칭과 개념
(1) 명칭
가사에는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다. 이 둘의 개념을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은 구별하지 않고 쓰는 것이 일반적이 통례로 되어 있다.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는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쓰자는 것이며, ‘歌辭’의 경우는 음악과 관계없이 낭송할 수만 있는 작품을 지칭하는 견해이다. 전자의 경우는 임진왜란 이전의 조선전기 가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내외의 비교적 짧은 작품이 많고, 후자의 경우는 조선 후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이상의 장편 작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개념
가사의 개념에 학계의 개념 규정은 아주 다양하다.
1) 조윤제-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8음 1구를 중첩한 8․8조의 연속체다.
2) 김사엽-이조시대 가요사상 독특한 한 시형인 4․4조 연첩하는 가곡이 있으니 이를 장가, 가사(歌辭), 가사(歌詞) 등으로 호칭하여 왔다.
3) 구자균-가사는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노래다.
4) 김기동-한 시행이 4음보격으로 되어있고 3․4․3․4조 또는 3․4․4․4조로 무제한 연장할 수 있는 비연시로서의 정형시를 가사라고 할 수 있다.
5) 김동욱-가사의 문체는 소위 가사체로 전형적 3․4, 4․4의 유만(悠蔓)한 음수율을 가지는 율문체이다.
6) 서원섭-가사는 3․4조 내지 4․4를 그 시상에 따라 제한 없이 연속하다가 결사형식에서 정형가사는 시조의 종장형식과 일치하는 3․5․4․3으로 끝맺고, 변형가사는 4․4․4․4 를 그대로 끝맺고 있는 시가이다.
참고문헌
김학성&권두환,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류연석, 『歌辭文學의 硏究』, 국학자료원, 200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3.
정재호, 『韓國 歌辭文學 硏究』, 태학사, 1996.
______, 『韓國 歌辭文學의 理解』,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조동일, 『한국문학 통사2』, 지식산업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조전초기부터 임진란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소설류
  • 정착 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을 대략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훈민정음 창제는 진정한 의미에서 의 국문학의 출발을 가져왔으며, 문자 생활의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둘째, 형식면에서는 운문 문학이 주류를 이루어 시조, 악장, 경기체가, 가사 등이 지어졌고, 내용면에서는 유교적인 이념과 상류 사회의 생활이

  • 고려 속요의 여음과 기능에 대한 고찰
  • 정착이라는 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2)가시리형식은 모두 4연으로 된 연장체로서, 매 연은 2행으로, 각 행은 3음보의 율격을 이루고 있다. 또 각 연이 끝날 때마다 위 증즐가 태평성대(太平盛大)라는 후렴구가 따르고 있음이 특징적이다. 또한 각 행의 제 3음보가 기준 음절수보다 적은 소음보(少音步)인 경우 의미론적인 긴밀성과는 상관없이 나ᄂᆞᆫ이라는 투식어(套飾語)가 맨 끝에 덧붙어 있다. 이러한 투식어와 후렴구를 모두 제외하고 가사를

  • 고등교육, 한국 문학의 이해
  • 내용도 각기 다른 구비문학이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과 같은 역사적 장르들은 그 발생에 있어서 구비문학적 성격을 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2) 구비문학의 종류2.1. 설화서사문학의 한 분야이자 설화가 모여 작품을 구성하면 그것은 설화문학이다. 설화문학은 개인의 창

  • [국문학사] 한국문학사의 개관
  •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4.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 (1) 훈민정음 창제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국문학의 출발을 가져왔으며, 문자 생활의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2) 형식면에서는 운문 문학(韻文文學)이 주류를 이루어 시조 . 악장 . 경기체가 . 가사 등이 지어졌고, 내용면에서는 유교적인 이념과 상류 사회의 생활이 중심이 되었다. (3)

  • [국문학] 조선시대 시가의 특징
  • 발생3. 3. 형태의 특징3. 4. 내용의 특징3. 5. 표현 기교4. 사설시조의 전성기. 74. 1. 전성 계기4. 2.작가적 주류4. 3.미의식 체계5.가사의 이해 115. 1.가사의 명칭과 개념5. 2.장르 처리 문제5. 3.발생5. 4.기원5. 5.작가5. 6.역사 3.결론 144참고도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