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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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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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명칭과 개념
(1) 명칭
(2) 개념
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
(1) 기원
(2) 발생시기
(3) 장르 문제
3. 작 가
4. 시대구분
5. 분류와 내용
6. 작품 분석
(1) 속미인곡
(2) 면앙정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부록
- 본문내용
-
1. 명칭과 개념
(1) 명칭
가사에는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다. 이 둘의 개념을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은 구별하지 않고 쓰는 것이 일반적이 통례로 되어 있다.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는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쓰자는 것이며, ‘歌辭’의 경우는 음악과 관계없이 낭송할 수만 있는 작품을 지칭하는 견해이다. 전자의 경우는 임진왜란 이전의 조선전기 가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내외의 비교적 짧은 작품이 많고, 후자의 경우는 조선 후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이상의 장편 작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개념
가사의 개념에 학계의 개념 규정은 아주 다양하다.
1) 조윤제-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8음 1구를 중첩한 8․8조의 연속체다.
2) 김사엽-이조시대 가요사상 독특한 한 시형인 4․4조 연첩하는 가곡이 있으니 이를 장가, 가사(歌辭), 가사(歌詞) 등으로 호칭하여 왔다.
3) 구자균-가사는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노래다.
4) 김기동-한 시행이 4음보격으로 되어있고 3․4․3․4조 또는 3․4․4․4조로 무제한 연장할 수 있는 비연시로서의 정형시를 가사라고 할 수 있다.
5) 김동욱-가사의 문체는 소위 가사체로 전형적 3․4, 4․4의 유만(悠蔓)한 음수율을 가지는 율문체이다.
6) 서원섭-가사는 3․4조 내지 4․4를 그 시상에 따라 제한 없이 연속하다가 결사형식에서 정형가사는 시조의 종장형식과 일치하는 3․5․4․3으로 끝맺고, 변형가사는 4․4․4․4 를 그대로 끝맺고 있는 시가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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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성&권두환,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류연석, 『歌辭文學의 硏究』, 국학자료원, 200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3.
정재호, 『韓國 歌辭文學 硏究』, 태학사, 1996.
______, 『韓國 歌辭文學의 理解』,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조동일, 『한국문학 통사2』, 지식산업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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