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의미, 의의, 특성, 자기주도적학습 원리, 자기주도적학습과 인터넷, 자기주도적학습과 웹기반학습자료, 자기주도적학습 향상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WBI, 초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의 인터넷활용교육, CAI활용교육, 데이터베이스활용교육
-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 단계와 주안점,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 사이트구성방법과 성과, 온라인프로젝트학습 전략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자기주도적학습 중요성,기본조건, 자기주도적학습 ICT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인터넷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 향상전략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의의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Ⅵ. 자기주도적학습과 인터넷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웹기반학습자료
Ⅷ. 향후 자기주도적학습의 향상 과제
1. 허용적이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과제와 경험 제공
2.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갖도록 자극
3. 학습에 대한 자발성과 책임 갖기
4. 풍부한 학습정보와 자료의 제공
5.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 익히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적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을 지적으로 우수한 공동체 구성원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내면화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인지 발달의 측면에서 보면 학습은 사회적인 수준에서 개인적인 수준으로 진행된다. 사회적 수준의 학습은 전문가인 교사나 유능한 학습자들과의 대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들은 대화에 의한 사회적 중재 활동을 통해서 자기 주도 학습력을 전이시킨다. 학습자는 개인적인 수준의 학습 단계에 이르면 사회적인 대화를 통해서 습득한 ‘사회적인 말’을 개인적 수준으로 내면화시키게 된다. 이때 내면화된 사회적인 말을 ‘사고’라고 한다. 학습자는 책임 이양의 틀 속에서 이루어진 학습 활동을 경험하면서 획득한 내적인 대화를 통해서 자신의 인지와 행동을 조정하게 되는 것이다. 내적 대화는 자기 주도 사고의 효시가 되며, 이것이 완전하게 내면화되면 자기 주도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적 중재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 학습은 인접 발달 영역 내에서 이루어진다. 자기 주도 학습은 심화과정에서만 유용한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에게 다 필요한 것이고 가능한 것이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 학습력을 획득하도록 돕는 일은 교육의 전부라고 할 만큼 중요한 것이다. 자기 주도 학습은 과거와 같이 교사가 지식을 설명함으로써 수업을 이끌어 가는 교사주도 수업에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개념으로서 앞으로의 수업의 핵심이다.
- 참고문헌
-
* 경기 포천 유암초등학교(2000), 다양한 도서자료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신장, 교육부 연구
* 노국향(1999),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시도, 교육과정평가연구
* 대전 둔산여자 고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실천
* 박도순(1998),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 및 평가의 개선방향, 제 3차 교육 개혁 대 토론회 자료집
* 서울당서초등학교(2000),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교육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서울특별시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 춘천효제초등학교(1997), 연구학교보고서, 자기 계획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사회과 ICT활용교육]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유형,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 [일반계고등학교교육][인문계고등학교교육]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효교육지도와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지도와 방과후교육활동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진로교육지도와 직업교육지도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학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의 에듀넷활용, 자기주도적학습의 인터넷활용,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가족체계의 건강성] 건강한 가족의 특성(현대사회에서 건강한 가족이란, 어떠한 가족이 건강한 가족이라고 생각하는지)
- 오이디푸스 왕 갈등 양상 및 주동인물들의 행위 요약 오이디푸스 갈등양상 오이디푸스 인물 분석 오이디푸스 인물 조사 오이디푸스 줄거리 오이디푸스 내용 오이디푸스 주요인물 분석
- 햄릿 작품 분석
-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 교육의 생활지도에 대해 정의하고 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만1세관찰일지]만1세 1학기 관찰일지(5명 분량)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찾아보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A-B-C-D-E 전략 및 로~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고, 차후 개발을 필요로 하는 영역과 개발을 위한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