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ICT활용교육]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유형,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Ⅲ.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통합교과 학습
4. 문제 해결 학습
5. 원격토론 학습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 탐구 학습
8. 자리 학습

Ⅳ.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

Ⅴ.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Ⅵ.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1. 사회과에서 교사들의 ICT 활용 실태
2. 사회과에서 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
3. 사회과 ICT활용 자료의 실태
4.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ICT 활용 실태

Ⅶ.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1. 사회 문제에 관심 갖기
2. 가설 수립하기
3. 대표적 사례 찾기
4. 쟁점 토론하기
5. 자료 수집 및 분석하기
6. 모둠별 사회적 상호작용하기
7. 논리적으로 보고서 작성하기
8. 아이디어에 대해 평가하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80년대 후반 교육개혁심의위원회의 정보화 사회대응을 위한 컴퓨터 교육 강화 건의와 제 5차 교육과정에 등장한 컴퓨터의 교육은 단순하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서 정보 교육, 즉 교과 수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 교육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가공․재생산하여 능동적, 창의적인 삶을 누리도록 하자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정보(Information)와 통신(Communication)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정보통신기술이라는 용어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을 교과 수업의 일부로 도입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다음의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ICT를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을 통해 미래 사회에서 보다 중요시 되는 사고 능력, 학습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자는 것이다. 둘째, 모든 학생들에게 ICT의 활용에 대한 기회를 균등하게 주어 한층 향상된 학습 기회를 제공하자는데 있다. 셋째, ICT를 통해 지리적,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학습자들이 직접 가볼 수 없는 곳에 있는 각종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수행, 자기 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정보의 공유, 상호작용 촉진을 도모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적, 양적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정보화 사회의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고 정보화된 사회의 현상을 탐구하기 위해서 사회과 수업 시간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하위 목표를 설정한다.
가) 건전한 정보의 공유와 정보 윤리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진다.
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지리, 역사 및 여러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자료를 분석․종합․체계화함으로써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다) 우리 전통 문화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화하여 전통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류 활동에 참여한다.
참고문헌
김대혁, 초등학교 ICT활용 교육의 실태조사 및 분석 : 충남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백영균, 웹 기반의 학습의 설계, 서울 : 양서원, 1999
백영균·설양환·최명숙, 교육·인터넷, 양서원, 2000
이덕수,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 모형,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개선 세미나, 교육개발원, 1998
이찬규, ICT활용 교육을 위한 제언, 에듀넷게시물, 2001
전남 옥곡초, ICT 활용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서울: 신성 인쇄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목표,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특징,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현황과 내실화 방안
  •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현황,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표Ⅲ.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Ⅳ.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중요성Ⅴ. 사회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현황1. 사회과에서 교사들의 ICT활용2. 사회과에서 학생들의 ICT활용3. 사회과 ICT활용 자료4.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ICT활용의 문제5. 사회과 특성에 부합하는 ICT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과학과, 국어과, 수학과,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일본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분석Ⅰ.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1. 문제제기 및 필요성2. 개발 목적3. 기대효과Ⅱ. 국어과와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내용1) 국어과 ICT 활용 교재 분석 자료 제작2) 수학과 ICT 활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활용하여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스스로 학교수업을 보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넷 기반의 학습을 의미한다. 초∙중등학교에서의 대표적인 e-러닝 형태이며,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맞춤형∙수준별 자율학습 콘텐츠를 사이버 교사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지원받을 수 있다.사이버학습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ICT란(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기술경영, 경제정책 대학원과정 초빙교수2003 - 2008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고문1998 - 2000 美 미시간대학교 경영대학원 NTT초빙교수1996 - 1997 대통령실 경제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1996 제2대 정보통신부 장관1995 제1대 재정경제원 차관1992 - 1993 경제기획원 예산실 실장 1984 - 1988 대통령비서실 경제비서관1969 제7회 행정고시이석채 사장 취임신임 이석채 사장은 미국 보스턴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정보통신부 장관과 태통령실 경제수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