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ICT활용교육]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유형,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ICT,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분류, 국내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및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ICT]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Ⅲ.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통합교과 학습
4. 문제 해결 학습
5. 원격토론 학습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 탐구 학습
8. 자리 학습
Ⅳ.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
Ⅴ.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Ⅵ.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1. 사회과에서 교사들의 ICT 활용 실태
2. 사회과에서 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
3. 사회과 ICT활용 자료의 실태
4.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ICT 활용 실태
Ⅶ.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1. 사회 문제에 관심 갖기
2. 가설 수립하기
3. 대표적 사례 찾기
4. 쟁점 토론하기
5. 자료 수집 및 분석하기
6. 모둠별 사회적 상호작용하기
7. 논리적으로 보고서 작성하기
8. 아이디어에 대해 평가하기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80년대 후반 교육개혁심의위원회의 정보화 사회대응을 위한 컴퓨터 교육 강화 건의와 제 5차 교육과정에 등장한 컴퓨터의 교육은 단순하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서 정보 교육, 즉 교과 수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 교육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가공․재생산하여 능동적, 창의적인 삶을 누리도록 하자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정보(Information)와 통신(Communication)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정보통신기술이라는 용어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을 교과 수업의 일부로 도입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다음의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ICT를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을 통해 미래 사회에서 보다 중요시 되는 사고 능력, 학습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자는 것이다. 둘째, 모든 학생들에게 ICT의 활용에 대한 기회를 균등하게 주어 한층 향상된 학습 기회를 제공하자는데 있다. 셋째, ICT를 통해 지리적,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학습자들이 직접 가볼 수 없는 곳에 있는 각종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수행, 자기 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정보의 공유, 상호작용 촉진을 도모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적, 양적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정보화 사회의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고 정보화된 사회의 현상을 탐구하기 위해서 사회과 수업 시간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하위 목표를 설정한다.
가) 건전한 정보의 공유와 정보 윤리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진다.
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지리, 역사 및 여러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자료를 분석․종합․체계화함으로써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다) 우리 전통 문화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화하여 전통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류 활동에 참여한다.
- 참고문헌
-
김대혁, 초등학교 ICT활용 교육의 실태조사 및 분석 : 충남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백영균, 웹 기반의 학습의 설계, 서울 : 양서원, 1999
백영균·설양환·최명숙, 교육·인터넷, 양서원, 2000
이덕수,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 모형,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개선 세미나, 교육개발원, 1998
이찬규, ICT활용 교육을 위한 제언, 에듀넷게시물, 2001
전남 옥곡초, ICT 활용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서울: 신성 인쇄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