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고등학교교육][인문계고등학교교육]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효교육지도와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지도와 방과후교육활동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진로교육지도와 직업교육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효교육지도
1. 효행 학습 전통과 목적
2. 현대 효 교육의 문제점
3. 전통적인 효행방법 탐색
1) 실천의 원리
2) 수범의 원리
3) 점진의 원리
4) 사회의 원리
5) 보편의 원리
4. 지도의 실제
1) 효 실천 학습자료의 제작
2) 제작 자료를 효 실천 프로그램에 적용
3) 학습자료와 프로그램의 일반화 방안 모색

Ⅱ.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1. WBI의 정의
2. WBI의 교육적 기능
1) WBI의 필요성
2) WBI가 효과적인 경우
3) WBI가 비효과적인 경우
4) WBI의 장점과 단점

Ⅲ.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프로그래밍교육지도
1. 지도 목적
1) 프로그래밍 지도의 목적
2) 지도의 제한
2. 지도 내용
1) 프로그래밍의 기초
2) 알고리즘
3) 프로그래밍 언어와 툴
4) 자료구조의 기초(고급)
5) 정보 올림피아드 준비
3. 지도 과정
1) 프로그램 언어와 아이들의 선수학습능력 정도
2) 알고리즘 중심의 학습과 지도
3)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료구조의 이해
4) 경쟁력을 이용한 실력향상
5) 올림피아드 기출문제를 이용한 실전 연습
6) 기출문제 분석 및 대비
7) 웹 커뮤니티를 이용한 학교 밖 프로그래머들과의 자료 및 학습 내용 교환

Ⅳ.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지도
1.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내용과 방법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2.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조직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3.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운영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4.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Ⅴ.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진로교육지도
1. 나의 이해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2. 직업의 세계 이해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3. 계열 및 학과 선택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4. 입시 준비와 구체적인 실천 계획 세우기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Ⅵ.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직업교육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효교육지도

1. 효행 학습 전통과 목적

우리나라의 교육적 전통은, 그 첫째가 효사상이다. 우리는 「효경」이 땅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조상 숭배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조상은 사후에도 자손의 번영과 행복을 음조(陰助)한다고 믿었으며, 사후의 부모에 대한 경애심은 제사라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이런 전통은 세속오계의 ‘사친이효’나 최치원의 낙랑비 서문에서 “집에 돌아와 부모에 효도하고……”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끌어내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일이다. 효경 교육의 목적도 효행의 결핍으로 인한 윤리적 심각성을 깨닫고 효경에 대한 관심과 당위성을 인식하여 효행을 실천하도록 하는 데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지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효행의 덕목을 가르치고 고등학교에서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가치를 실천하여야 한다. 오늘날의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서 기존의 효경 교육은 재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는 실천보다는 지식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지만, 앞으로는 올바른 지식을 바탕으로 한 행동 실천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즉, 종래의 윤리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내용의 문제가 주된 관심이었다면, 오늘날에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내용과 방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2. 현대 효 교육의 문제점

우리의 현실에서 효 교육의 문제점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효에 대한 교육이 현실과 괴리감이 있다.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의속편인 동국신삼강행실도(東國新三綱行實圖)에 나타난 효행을 내용별로 분류해보면, 현실주의 입장에서 본다면 우리의 전통적인 효는 허무맹랑하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로만 취급되기 쉽다. 그러나 효는 먼 나라 이야기도 아니고 옛날 이야기로 그쳐서도 아니 된 다. 현실 생활 속에서 우리들의 삶과 이상으로 실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둘째, 핵가족화 현상은 효경의 윤리를 후퇴시키고 있다. 사회의 이동이 증대되고 가정의 기능이 약화되어 가정 교육의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생업에 바쁜 부모는 자녀에게 세심한 면까지 신경을 쓰지 못해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는 결핍되고, 자녀의 소외감과 정서 불안
참고문헌
◎ 강종훈·김수원,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운영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김충기,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교육과학사, 1989
◎ 곡성교육청, 효교육의 이론과 실제, 순천 태광사, 1993
◎ 이효범, 효의 현대적 의미와 교육적 의의, 충남교육, 2001
◎ 이정표 외,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 개발원, 1998
◎ 충청남도교육청, 실천중심 효 교육 길잡이, 2001
◎ 홍웅선 외,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동아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고등학교 때 자신만을 위해 영어 단어장이나 수학공식 노트를 만들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단어와 개념 하나하나 제 생각으로, 무엇보다 제가 솔직히 감당할 수 있는 것인지를 가장 중요한 잣대로 삼았습니다. 남들이 알아주길 바라고, 남들을 설득할 그런 여력이 없었습니다. 제가 우선 숨을 쉬고 살아야겠기에 저 스스로를 위해 제 머리, 제 마음, 제 몸뚱이로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감옥에서 직업 운동가의 꿈을 버렸습니다. 3년만에 내팽겨

  • [자기소개서]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예시 120가지(분야별, 회사별)
  • 활동을 열심히 하였으며 그 성과로 2학년때 나간 경기 퍼스널컴퓨터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 학원을 다녀서 주산,부기,타자,정보처리기능사 등 자격증도 취득하였습니다. 컴퓨터는 초등학교 5학년때 컴퓨터 학원에 다니면서 처음 접하게 되었으며 그때부터 흥미를 붙여 하던중 고등학교 시절 인터넷을 처음 접해보았습니다.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의 매력에 빠져 웹분야의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동양공업전문대 멀티미디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흔히들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그것에 대한 순수성을 잃지 않기 위해 직업으로 선택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저는 20년 가까이 음악을 사랑하고 공부해 오면서 후회 없는 시간들을 보내 왔고, 앞으로도 음악은 제 인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겠지만, 직업만은 음악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행을 좋아하는 저는, 관심 분야이자 저의 장점을 살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활동했던 분야를 지원업종과의 연관성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서술해 준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장 빠르게 업무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직접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수업 외의 시간 관리를 한 방식이나 관심 있는 분야에 쏟았던 열정 등을 패기있게 표현하는 것도 좋다. 관심 분야나 활동 분야는 졸업 후 직업과 직결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체적이고 심도있게 다뤄주는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대학은 평생의 직업을 준비하는 곳이라는 의미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고등학교 때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며, 졸업날짜는 관계서류를 찾아 정확히 기재하는 성의가 필요하다. 남자는 군복무사항을 학력 사이의 해당기간에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특기사항에는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사항 등을 기재하는 것으로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만을 적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상경력이 입사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거나 미미한 수상경력이라도 지원 회사의 업종과 연관성을 가져 뜻밖의 효과를 볼 수도 있으므로 수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