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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이디푸스 왕
- 갈등 양상 및 주동인물들의 행위 요약 -
1. 갈등 양상
이 극은 역병으로 고통 받는 테바이 사람들이 오이디푸스 왕에게 나라를 구해달라고 애원하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오이디푸스는 신에게서 그 해답을 듣고자 크레온을 보낸다. 돌아온 크레온은 라이오스 왕을 죽인 자를 찾아야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오이디푸스에게 전하고, 오이디푸스는 그 범인을 찾는 과정에서 테이레시아스와 몇몇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이디푸스는 사람들과 갈등을 일으키고 자신의 비극적인 운명을 알게 되면서 내적인 갈등 양상도 나타난다. 이 극은 인물간의 외적인 갈등과 주인공의 내적 갈등이 나타는 양면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물 간 갈등은 주인공인 오이디푸스를 중심으로 여러 인물 사이에서 발생한다. 가장 먼저 오이디푸스와 테이레시아스의 갈등이 나타난다. 라이오스 왕을 죽인 범인을 찾기 위해 코로스장이 추천해준 예언자 테이레시아스를 데려온다. 오이디푸스는 그에게 진실에 대해 말할 것을 요구하나 테이레시아스는 진실을 말하기를 꺼려한다. 그러자 오이디푸스 왕은 테이레시아스가 진실을 말하기를 꺼려하는 것은 그 범행을 저질렀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그를 비난한다. 이에 화가 난 예언자는 감정이 격해져 라이오스 왕을 죽인 사람이 오이디푸스라고 얘기한다. 진실을 알고자하는 오이디푸스와 그 사실을 숨기려는 예언자의 사이에서 발생한 갈등인데, 이는 진실을 숨기려는 예언자가 그 사건을 모의했다는 오이디푸스의 성급한 판단으로 격해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뿐만 아니라 뒤에서 언급될 내용에서도 나오겠지만 오이디푸스는 모든 일을 성급하게 판단하고 행동한다. 이러한 성격적 결함이 그의 불운한 운명을 재촉하며 빨리 파멸로 이르게 한다.
두 번째 인물 간의 갈등은 오이디푸스와 크레온의 갈등이다. 이 갈등은 위의 오이디푸스와 테이레시아스의 갈등이 격해지는 대화 (오이디푸스 : 이 나라를 오랜 친구이자 충성스런 신하였던 크레온이 이제 가면을 쓴 채, 더러운 계략을 꾸미는 음모자이자 단지 금전에 박은 떠돌이 협잡꾼인 요물을 꼬드겨 완전히 눈 먼 술책으로 나를 공격해 몰아내려하는구나)를 통해 오이디푸스와 크레온 간의 갈등이 시작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이디푸스가 예언자를 비난함과 동시에 크레온도 함께 공범으로 몰아가면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오이디푸스와 테이레시아스의 갈등과 마찬가지로 오이디푸스의 성급한 판단이 갈등을 조장시키는 원인이 된다. 크레온은 오이디푸스가 현명한 판단을 위한 분별력을 가져야한다고 충고한다. 또한 크레온은 자신의 신념을 말하면서 자신은 권력에 욕심이 없다는 것을 논리적이게 이야기하고 오이디푸스와 동등한 권력을 가졌다는 것을 말하면서 자신이 오이디푸스를 견제할 이유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오이디푸스는 크레온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의 성급한 판단만을 믿고 크레온에게 사형선고를 내린다. 이로서 그들의 갈등 관계는 더욱 심화되게 된다.
세 번째 외적인 갈등은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의 갈등이다. 이오카스테는 극에서 나오는 비중은 적지만 오이디푸스 왕과 갈등 관계를 보인다. 라이오스 왕을 죽인 범인이 오이디푸스 왕이며 그가 자신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오이디푸스 왕이 비극적인 운명대로 살고 있다는 사건의 모든 전말을 안 이오카스테는 오이디푸스에게 더 이상 진실을 알려하지 말 것을 애원한다. 사실을 모르는 편이 오이디푸스에게는 행복할 테고 그런 비극적인 운명이 세상에 알려지는 것이 두려웠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오이디푸스는 끝까지 진실을 알아내고자한다. 이렇게 두 사람이 추구하는 바가 달라서 갈등관계가 생기게 되고 이 갈등 관계는 오이디푸스가 사실을 알게 됨으로써 끝이 난다. 위에 나오는 첫 번째 갈등과 세 번째 갈등은 비극적인 운명과 관련된 사건을 숨기려는 자와 알아내는 자 간의 갈등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비극적인 운명가진 오이디푸스 내면적 갈등이다. 오이디푸스는 자신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을 하는 비극적인 운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그러한 비극을 막기 위해 부모님이 계신 곳을 떠나 테바이로 오게 된다. 오이디푸스의 이런 행동에는 자신의 비극적인 운명을 거스르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하지만 그의 의지와는 다르게 그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과오를 저지르게 된다. 삼거리에서 시비 끝에 죽인사람이 그의 아버지였던 것이다. 그가 삼거리에서 조금만 참았더라면 그러한 일을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이뿐만 아니라 현재 아내가 자신을 낳아준 어머니라는 사실 까지 알게 된다. 자신의 비극적인 운명을 피하려고 했지만 그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었고 운명 앞에서 어쩔 수 없는 인간의 한계를 보여준다. 또 이오카스테의 ‘삼거리’이야기를 듣고 그는 라이오스를죽인 범인이 자신일 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마음이 들지만 서도 나라를 위해 그리고 백성을 위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생각에 끝까지 진실을 알아내고 자한다. 오이디푸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운명과 끝까지 대결하고 또 그것을 자신의 의지 속에 받아들임으로써 극복한다. 순응하고 회피하고 다가오는 무서운 진실 앞에서 마지막순간까지 눈을 감으려는 이오카스테와 달리 오이디푸스는 마지막 순간에 지금까지 들춰낸 진실을 외면하기만 해도 파국을 면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연히 외면적 가치보다는 내면적 가치, 그리고 정신적 죽음보다는 육체적 죽음을 택한다.
2. 주동인물들의 행위 요약
오이디푸스 왕은 비록 과오를 범하고 결점을 가진 인물이지만 근본적으로 선한 인간이고 이기적인 욕망에 사로잡혀있지 않다. 그는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 만큼 지혜로우면서 라이오스 왕을 죽인 사람을 벌하면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말에 빠른 결단력으로 범인 찾는 일을 시작한다. 또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의 빠른 결단력은 결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빠른 결단력이 또 다르게 보면 조급한 성격이라는 결점으로 작용되기도 한다. 극의 앞부분에서는 아직 당도하지도 않음 크레온에게 질문을 하는 모습이 보여지기도 하고 진실을 말하지 않는 예언자에게 범행을 모의했다고 비난한기도 한다. 이밖에도 그의 조급함은 극의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그의 이런 조급한 성격은 그가 파국으로 더욱 빠르게 치닫도록 작용한다. 또, 오이디푸스 왕을 두고 적극적인 인물로 말할 수 도 있는데, 아버지를 죽이게 되는 비극적인 운명을 알고 아버지 곁을 떠나는 부분을 통해 알 수 있다. 자신이 떠남으로써 운명을 거스르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는 행동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진실에 대해 언급을 꺼려할 때도 적극적으로 진실을 알아내고자 노력하는 인물이다. 그가 진실을 알았을 때, 일찍이 이것을 깨닫지 못한 자신을 탓하면서 자신의 눈을 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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