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중요성,기본조건, 자기주도적학습 ICT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인터넷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 향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의의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인터넷학습(인터넷교육)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1.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
2. 학습 조력자로서의 역할
Ⅸ. 자기주도적학습의 향상 전략
1.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
2. 학습 방법의 훈련
1) 학습 동기 유발과 발문
2) 학습 방법의 학습
3) 사고 훈련
4) 수업 매체의 활용
5) 학습 과제
3. 학습의 자기주도성 요청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길러내는 일이기 때문에 미래의 변화가 예상되면 교육은 그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다. 교육은 현실의 바탕 위에서 미래를 전망하고 이러한 전망에 기초해서 새로운 방식의 교육으로 스스로 변모해야 한다. 미래와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교육이 변해야만 밝은 미래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21세기는 급속한 정보화세계화 추세에 따라 전 세계 산업 및 고용 구조와 개개인의 삶의 양식 자체가 완전히 바뀌는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의 시대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부가가치가 큰 지식 기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지식을 얼마나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풍요가 결정된다. 미래의 지식 기반 사회에서 지식은 ‘고정 불변의 지식’이 아니라 항상 차원 높은, ‘살아 있는 지식’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평생 학습이 보편화된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비형식 교육(사회 교육)이 발달한 미국, 영국에서 성인 교육을 위하여 학교 밖의 교육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 1960년대 후반부터 연구되어 오고 있다. 이것은 형식적인 교육기관의 형태와 과정을 스스로 공부하는 독학에 연결시켜 주는 학습 방법이다.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도권을 잡고 학습 목표를 세우며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적성이나 능력에 맞추어 학습하고 평가를 통하여 학업 성취도를 진단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스스로 자신을 가르치고 배우는 자기교수학습 방안이다.
- 참고문헌
-
강윤정, 성인학습자의 인지양식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경상북도 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 경북 제 112호, 1996
사동초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정 열린교육 운영보고서, 1999
충북 음성고등학교 연구보고서, 열린 교수·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문화 정립, 1999
허경철,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의 실제, 1998
허경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및 평가의 개선방향, 정부수립 50주년 기념 제3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1998
함평 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라남도교육청지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과 단계, 자기주도적학습과 창의적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자세, 향후 자기주도적학습의 활성화 방안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교육] 자기주도적 학습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