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Ⅲ.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국어과에서는 왜 ICT 활용 교육이 문제되는가
2. 국어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 방안
3. 구체적인 ICT 활용 교육의 예
4.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시 유의점

Ⅳ. 초등학교 영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ICT 활용 영어 주제 선정 원리
2. 영어 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ICT 종류 및 과제 예시
1) 공동 프로젝트
2) 인터넷 웹 자료 활용
3) 과정 중심 영작문
4) 전자우편
5) 영어 홈페이지 설계 및 출판
6) 시뮬레이션
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
8) 실시간 채팅 도구
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

Ⅴ.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실태
2.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3.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목적
4.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방향
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
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
5.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수․학습방법 개관
1) ICT활용 교수․학습모형
2) ICT활용 교수․학습전략

Ⅵ. 초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ICT활용교육의 필요성
2. ICT활용교육의 목표
3. ICT활용교육의 특성
4.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2) 일반화 지식 탐구 수업
3) 문제 해결 수업
4) 의사 결정 수업

Ⅶ.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음악교과 제7차 교육과정
2. 음악교과 ICT 활용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
1) 가창일반 학습모형
2) 기악일반 학습모형
3) 창작일반 학습모형
4) 창작개별 학습모형
5) 감상일반 학습모형
6) 감상개별 학습모형

Ⅷ. 초등학교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2. ICT활용 교육과정 운영 지침
3. ICT활용 교육의 기본방향
1) 효과적 교수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적 활용
2)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3) 교과의 특성 및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수준과의 적합성
4)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 유도
4. ICT활용 교수․학습활동 유형
1) 주제별 접근 모형
2) 제재별 접근 모형
3) 재료별 접근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사회에서는 교육전달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자의 소질과 적성을 마음껏 개발하여 자신의 지적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학습관과 교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인터넷은 체계적인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체계적 개혁은 그 단어가 암시하듯이 학교 구조 자체가 변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배우는 방식의 개선을 의미하며,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인터넷은 교육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학습 활동 위주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개인적인 요구를 바탕으로 스스로 배워나가고 학습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를 배양할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기능 위주의 정보 소양 배양보다는 각 교과별 교수․학습에 정보 통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급 학교의 정보화 기반 구축과 더불어 가장 핵심적인 과제중의 하나는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과 교원의 정보화 소양 및 기능 계발이라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

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정보․통신 기술에 관한 교육은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 목적과 내용이 달라진다. 정보 통신 기술 소양 교육은 크게 정보․통신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 일반 국민이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두 가지이나, 실업계 고등학교나 대학의 전공이 아닌 경우 후자인 기본 소양 교육에 초점을 둔다. 기본 소양을 위한 정보․통신 기술 교육의 경우에도 교육의 중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를 고찰해 보아야 한다. 즉, 정보․통신 기술 활용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력 신장 교육이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과학의 축소판으로 과학 교육이 되어야 하는가? 등등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정립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민병현(2003), 수준별 ICT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국어과 학력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백영균(1999),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 서울 초당초(2002), 초등 도덕·사회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 울산방기초등학교(2002), ICT 활용을 통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울산광역시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오태초등학교(2002), ICT활용 교육을 통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 정동석(2002), ICT 활용을 통한 수학과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충청북도교육청(2001), 고등학교 공통과목 ICT 활용 지도 자료, 장학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6학년의 성장발달특징과 교육목표,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재량활동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성장발달특징1. 지적 발달면2. 신체적 발달면3. 정서적 발달면4. 사회적 발달면Ⅲ.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1. 교과 활동2. 특별 활동3. 생활 지도Ⅳ.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시간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초등학교 3, 4학년의 도덕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1. 개인생활2. 가정‧이웃‧학교 생활3. 사회생활Ⅵ. 초등학교 3, 4학년의 사회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Ⅶ. 초등학교 3, 4학년의 영어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Ⅷ. 초등학교 3, 4학년의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Ⅸ. 초등학교 3, 4학년의 ICT활용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1. ICT 교육 운영 지침 내용 체계2. 2단계 목표 및 내용 체계 분석1) 목표2) 내용 및 활동3. ICT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초등학교 교육의 이론적 기초, 초등학교 교육의 공공성, 초등학교의 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연계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교육의 이론적 기초1. 진보주의 교육 이론의 영향2. 발달심리학의 영향Ⅲ. 초등학교 교육의 공공성1. 평등으로서의 공공성2. 정의로서의 공공성Ⅳ. 초등학교의 학교교육과정1.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학교 교육과정 편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초등 교과에 마인드 맵을 적용한 최근의 논문들과 수업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현재 초등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마인드 맵을 알아보았다.가. 초등 교과에서의 마인드 맵 적용의 예 국어과 독후활동사회과 조사학습(한국마인드맵 연구소) (한국마인드맵 연구소) 과학과 식물의 분류수학과 도형 단원( 최은순, 2001, p.18) (석지현, 2003, p. 143) 영어과 어휘정리미술과 감상수업(유정호, 2005, p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활용하던 시기(1990년대 초반)에 만들어졌고 최근 널리 사용되는 월드와이드웹, 이메일, 텔레컨퍼런스 및 화상회의 등을 통한 다양하고 새로운 통신의 이론적 바탕이 되고 있다.- 컴퓨터매개통신의 교육적 활용 특성: 많은 양의 최신정보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어 여러 방식으로 정보다 의견교환이 가능하며 개별학습은 물론 토론을 통한 협동학습도 가능하다.: 학교교육의 보조적인 매체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격교육의 핵심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