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종류,특성,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장점,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문제점, 교과교실 관련 제언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Ⅲ.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국어과에서는 왜 ICT 활용 교육이 문제되는가
2. 국어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 방안
3. 구체적인 ICT 활용 교육의 예
4.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시 유의점
Ⅳ. 초등학교 영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ICT 활용 영어 주제 선정 원리
2. 영어 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ICT 종류 및 과제 예시
1) 공동 프로젝트
2) 인터넷 웹 자료 활용
3) 과정 중심 영작문
4) 전자우편
5) 영어 홈페이지 설계 및 출판
6) 시뮬레이션
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
8) 실시간 채팅 도구
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
Ⅴ.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실태
2.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3.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목적
4.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방향
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
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
5.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수․학습방법 개관
1) ICT활용 교수․학습모형
2) ICT활용 교수․학습전략
Ⅵ. 초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ICT활용교육의 필요성
2. ICT활용교육의 목표
3. ICT활용교육의 특성
4.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2) 일반화 지식 탐구 수업
3) 문제 해결 수업
4) 의사 결정 수업
Ⅶ.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음악교과 제7차 교육과정
2. 음악교과 ICT 활용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
1) 가창일반 학습모형
2) 기악일반 학습모형
3) 창작일반 학습모형
4) 창작개별 학습모형
5) 감상일반 학습모형
6) 감상개별 학습모형
Ⅷ. 초등학교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2. ICT활용 교육과정 운영 지침
3. ICT활용 교육의 기본방향
1) 효과적 교수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적 활용
2)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3) 교과의 특성 및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수준과의 적합성
4)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 유도
4. ICT활용 교수․학습활동 유형
1) 주제별 접근 모형
2) 제재별 접근 모형
3) 재료별 접근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사회에서는 교육전달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자의 소질과 적성을 마음껏 개발하여 자신의 지적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학습관과 교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인터넷은 체계적인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체계적 개혁은 그 단어가 암시하듯이 학교 구조 자체가 변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배우는 방식의 개선을 의미하며,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인터넷은 교육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학습 활동 위주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개인적인 요구를 바탕으로 스스로 배워나가고 학습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를 배양할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기능 위주의 정보 소양 배양보다는 각 교과별 교수․학습에 정보 통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급 학교의 정보화 기반 구축과 더불어 가장 핵심적인 과제중의 하나는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과 교원의 정보화 소양 및 기능 계발이라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
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정보․통신 기술에 관한 교육은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 목적과 내용이 달라진다. 정보 통신 기술 소양 교육은 크게 정보․통신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 일반 국민이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두 가지이나, 실업계 고등학교나 대학의 전공이 아닌 경우 후자인 기본 소양 교육에 초점을 둔다. 기본 소양을 위한 정보․통신 기술 교육의 경우에도 교육의 중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를 고찰해 보아야 한다. 즉, 정보․통신 기술 활용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력 신장 교육이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과학의 축소판으로 과학 교육이 되어야 하는가? 등등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정립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민병현(2003), 수준별 ICT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국어과 학력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백영균(1999),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 서울 초당초(2002), 초등 도덕·사회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 울산방기초등학교(2002), ICT 활용을 통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울산광역시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오태초등학교(2002), ICT활용 교육을 통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 정동석(2002), ICT 활용을 통한 수학과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충청북도교육청(2001), 고등학교 공통과목 ICT 활용 지도 자료, 장학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