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WBI, 초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의 인터넷활용교육, CAI활용교육, 데이터베이스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ICT 교육
-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외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동향, 미국과 영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네덜란드와 호주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싱가폴과 일본의 ICT활용교육정책, 한국의 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특징,기능,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구성,수업단계,강화방안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1. 코스웨어
1) 코스웨어의 정의
2) 이상적인 코스웨어의 특성
2. 코스웨어 학습의 효과
3. 코스웨어의 평가
Ⅲ. 초등학교의 WBI(웹기반학습)
1. WBI 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2. WBI의 교육에의 활용 방식
1) 상호작용적 교환(의사소통 유형)
2) 정보수집(정보탐색)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유형
Ⅳ. 초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교육
1. 정보통신 기술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2. 정보통신 소양교육과 활용교육
1)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
2)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
Ⅴ. 초등학교의 ICT활용교육
1.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
3) 동기 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2. ICT활용 교수‧학습 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Ⅵ. 초등학교의 인터넷활용교육
Ⅶ. 초등학교의 CAI활용교육
1. CAI 프로그램 원리
2. CAI 프로그램 유형
1) 개인 교수형
2) 반복 연습형
3) 모의 실험형
4) 교수 게임용
5) 문제 해결형
6) 인공지능 교수 시스템
Ⅷ. 초등학교의 데이터베이스활용교육
1. 데이터베이스의 의의
1) 정보사회의 인프라스트럭처로써의 데이터베이스
2) 사이버 공동체의 상호작용 기반으로서의 데이터베이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2. 데이터베이스의 교육적 활용
1) 교육현장의 정보관리 도구로써의 데이터베이스 활용
2) 웹기반 교육에서의 데이터베이스 활용
3) EPSS에서의 데이터베이스의 역할
4) 교육활동의 기반으로서의 데이터베이스
5) 학습도구로서의 데이터베이스의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해 가는 사회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산업사회에서는 학교에서 집단학습의 형태를 띤 교육이 이루어졌고, 정보화 시대라는 이름으로 규정되는 요즘의 사회에서는 기존의 교육환경, 목표, 철학 등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최근의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매체들은 학습자들이 세계 각 곳의 자원들, 전문가들, 동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구함으로써 이미 종래의 매체들과는 다른 새로운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한마디로 가르치는 교사중심에서 배우는 학생중심으로의 전환이라는 것이며, 그러한 실천적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구성주의라는 학습이론인 것이다. 구성주의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구성주의와 대비되어 이전 산업시대의 세계관에 학문적 정당성을 부여하던 패러다임인 객관주의에 대한 간략한 규명과 비교가 이루어져야 하며,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이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데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것이면 그것을 진리요 지식이라고 보며, 이런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과 그 과정이 구성주의의 최종목표가 된다.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설계에 있어서는 학습 내용을 순차적으로 단순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세계에서처럼, 어느 일부분이 아닌 전체적으로, 또 복잡한 특성 그대로 제시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 세계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경험이나 관점을 접하면서 사건이나 문제들을 해결해 보게끔 한다. 따라서 학습의 목표를 학습자에게 부과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으며, 학습자가 스스로 성찰하고 판단해 가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Ⅱ.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1. 코스웨어
1) 코스웨어의 정의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 참고문헌
-
◈ 권형규(2000), 인터넷@교육, 푸른솔
◈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자료
◈ 고대곤(2000), ICT활용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 강숙희(1998), 웹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
◈ 백영균(1999), 웹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양서원
◈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과 구성,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징과 변천,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수업방법,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방향 분석
- 컴퓨터와 교육 레포트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학사]인터넷 교육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정보활용능력 신장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